#구멍 라임 청소년 문학 27
은이결 지음 / 라임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각종 SNS에서 사용되는 # 해시태그가 책 제목에 등장한 것은 처음 본 듯 싶다. 해시태크 때문일까? 라임청소년문학 시리즈 17번째 이야기 《#구멍》은 청소년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인생이라는 그래프에서 큰 변화가 일어나는 첫번째 시기가 사춘기일 게다. 어른이 되어가고 있지만 아직 완전하지 않는 그들에게는 많은 구멍들이 존재한다.  그 구멍은 실패의 의미는 아니다. 그 허점으로 인해 깨닫고, 배우고 채워나가면서 성장하는 발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시기의 아이들은 구멍 때문에 고민하고 아파하기도 한다. 이에 《#구멍》은 열여섯 살 세 명의 주인공을 통해 그들의 고민을 함께 공감하고 위로하고자 한다.

 

《#구멍》은 열여섯 살 중학생을 주인공으로 세 편의 단편을 담아내고 있다. 이들 주인공들은 현 중학생들의 성격, 생각들이 너무도 잘 표현되고 있는데,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으로 보이는 요즘 아이들이지만 그 안에 부드럽고 여리한 부분이 자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 번째 이야기 [그 여름 소문]은 친구 주호를 따라 마트에서 물건을 훔치게 된 형규의 이야기이다. 주호의 제안으로 세현이와 형규는 장난삼아 물건을 훔치게 되었지만 CCTV에는 형규만 찍히는 바람에 모든 잘못을 혼자 뒤집어 쓰게 된다. 의리 때문에 친구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았음에도 친구들은 형규를 위로하기는 커녕 형규를 멀리하려 한다. 설상가상 알 수 없는 소문까지 불어나면서 고단수 상습범이 된 형규는 소문 때문에 괴로워하지만 가족들조차 형규의 이야기를 들어주지 않는다. 외출금지로 집 앞 복도를 서성이던 형규는 아랫집 훈이를 알게 되고 아버지에게 가정 폭력으로 학대받고 있다는 소문 때문에 훈이를 안쓰러워한다. 그러던 형규는 훈이네 가족의 진실을 알게 된다. 소문 때문에 괴로워하던 형규 역시 진실을 확인하지도 않은 채 훈이에 대한 소문을 그대로 믿고 있었던 것이다. 형규는 이러한 우리의 이중적인 면모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서툰 배웅]은 친구의 죽음에 대한 죄책감과 그리움을 담아내고 있는 이야기다. 친구들과 노는 것보다 낚시터 일이 더 좋았던 남중이는 전국을 돌며 수질과 지형에 따라 어종을 달리해서 낚시터를 운영하고 싶다는 꿈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친구 병규의 죽음으로 남중이는 낚시터로부터, 친구들로부터, 병규의 죽음에 대한 죄책감으로부터 떠나고 싶어한다. 윗못에서 발견 병규의 시체가 발견되면서 사람들 뿐만 아니라 친구들도 남중이네 낚시터에 발길을 끊었다. 그런 낚시터에 유나라는 여자아이가 엄마와 함께 오게 된다. 그런 유나를 살펴보던 병규는 자살을 할 것처럼 보이는 유나의 뒤를 쫓는다. 친구들과 함께 유나의 뒤를 쫓던 아이들은 병규가 발견된 윗못까지 오게 된다. 그렇게 그곳에서 남중과 친구들은 서툴지만 병규를 배웅하고, 용서를 구한다.

 

이제야 병규를 보낸다. 병규는 뒷모습이 안 보일 만큼 멀리 갔지만, 나는 계절이 바뀌고서야 배웅길에 섰다. 벼유가 늦어 버린 내 서툰 배웅을 받아 줬으면 좋겠다. (본문 146p)

 

표제작 [구멍]의 주인공 우현은 완벽한 가족 안에서 말 그대로 구멍이다. ROTC 출신인 아버지는 소사한 것들도 수첩에 적어 두고 수시로 들여다볼 정도로 꼼꼼하다. 아버지는 반듯하고 성실해서 흠잡을 데가 없는데 형은 외모도 성격도 아버지를 그대로 닮았다. 부지런한 것도, 건강을 챙기는 것도, 계획을 세워 지키는 것도 똑같다. 형은 그동안 우현의 문제집을 골라 주고 새 옷을 사 주고 언제쯤 면도를 해야 하는지 등을 가르쳐주며 늦둥이로 가족들의 보호로 지내왔던 우현의 구멍을 메워주려 했지만 우현이 여름 방학 때 기태를 꼬드겨 가출을 하려다 걸린 다음부터 돌변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형과의 사이는 멀어지고, 허점투성이의 우현은 점점 더 위축되어 간다. 그러던 중 우현은 완벽했던 아버지의 수첩에 적힌 진실과 마주하게 된다.

 

《#구멍》은 책 제목에서 보여주는 해시태크처럼 '구멍'이라는 키워드로 묶여있다. 허점투성이일 수 밖에 없는 성장과정의 아이들이 자신의 구멍으로 위축되고 자존감을 잃고 고민할 때 이들 주인공의 이야기는 괜찮다는 위로와 구멍을 메울 자신만의 깨달음을 얻을 기회를 준다. 열여섯 살의 고민과 심리가 섬세하게 그려진 이 작품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하나라는 생각을 해본다. 진실과 소통, 이것만이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의 부족함을 메워줄 수 있는 가장  좋은 해결책은 아닐까? 소문  때문에 힘들었던 형규에게도, 죄책감으로 힘들었던 남중에게도, 가족의 비밀을 알지 못했던 우현에게도, 그리고 자신의 구멍때문에 고민하고 아파하는 수많은 아이들에게도 말이다. 가족, 친구들과 함께일 때 내 안의 구멍이 비로소 메워지는 것은 아닐런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