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심장 단비어린이 그림책 17
조대현 글.그림 / 단비어린이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자존감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존감은 자아존중감으로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이며 어떤 성과를 이루어낼 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이라고 하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모습이나 환경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얼굴이 어떠하든, 키가 어떠하든, 환경이 어떻게 달라졌든지 간에 우리는 모두 귀한 존재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 광대한 우주에 단 하나뿐인 존재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귀한 존재가 아닐까 싶네요. 여기 '어떤 모습이든, 무엇이 달라졌던 그래도 우리는 귀한 존재'라는 사실을 일깨워주는 아주 귀여운 그림책 한 권이 있습니다. 바로 단비어린이에서 출간된 만화가 조대현 작가의 첫 번째 그림책 <<호랑이 심장>>이 그것이지요.

 

 

깊은 숲 속에 호랑이 왕이 있었어요. 동물들은 모두 숲 속을 지혜롭게 다스리는 호랑이를 존경했지요. 그러던 어느 날, 가슴이 조여드는 느낌을 받은 호랑이는 숲 속의 의사인 부엉이 박사를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뜻밖에도 호랑이 왕의 심장에 문제가 생겼다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부엉이는 이대로 두면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빨리 다른 심장을 이식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큰 문제가 있어요. 지금 생명을 이어 가기 위해선 사슴의 심장을 이식해야 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숲 속의 왕인 호랑이는 사슴 심장을 달고 사는 것이 내키지 않았습니다. 부엉이는 죽을 때까지 호랑이 왕님이 사슴 심장을 이식받은 사실은 비밀로 지켜 주겠다고 했지만, 이보다는 자존심이 문제였지요. 며칠을 고민한 호랑이는 부끄러움보다는 죽음이 더 두려운 탓에 결국 사슴의 심장을 이식받기로 했어요. 부엉이에게 비밀을 지켜달라는 부탁도 잊지 않았지요. 수술은 잘 되었고 이제 건강하게 살 수 있게 되었지만 호랑이는 우울하기만 했어요. 그 때 토끼를 괴롭히는 멧돼지가 보였고 호랑이는 자기도 모르게 멧돼지에게 소리쳐 토끼를 구했습니다.

 

 

늦은 밤, 집에 도착한 호랑이는 집 앞에 자기보다 몸집이 두 배나 큰 곰을 보고 깜짝 놀랐어요. 하지만 알고보니 곰이 아닌 커다란 바위였지요. 호랑이는 겁이 많아져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걱정이 되었습니다. 몇 날 며칠을 고민하던 호랑이는 사슴 심장을 달고 부끄럽게 사느니 죽는 게 낫다는 결심을 하고 절벽 아래로 떨어져 죽기하지요. 폭포로 간 호랑이가 다시 한 번 죽음을 결심했을 때 이 모습을 보게 된 부엉이는 사슴 심장을 갖고 있지만 여전히 호랑이를 왕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했으며, 얼마 전 구해준 토끼 역시 늘 호랑이님을 왕으로 생각하고 있다 하네요. 호랑이 심장이든 사슴 심장이든 상관없다고 말이죠. 다음 날 숲 속은 여느 날과 같았어요. 호랑이는 동물들을 잘 지켜 주었고, 숲 속의 동물들은 변함없이 왕을 존경했지요.

 

 

호랑이는 달라진 자신의 심장 때문에 움츠러 들었습니다. 사슴 심장이 갖게 된 뒤로 바위를 보고도 놀랐으니 그럴 만도 하겠지요. 하지만 사슴의 심장을 갖게 되었다고 해서 호랑이 왕으로서의 지혜가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간혹 아이들은 머리를 자르거나, 이가 빠져 자신의 모습이 조금 달라지면 다음 날 친구를 만나는 것을 많이 걱정합니다. 달라진 모습을 보고 친구들이 놀리거나 싫어하게 될까 걱정인거죠. 하지만 여전히 '나는 나'입니다. 머리 모양이 달라졌다고, 이가 빠졌다고 해서 내가 아닌 것은 아니죠. 내가 어떤 모습이든, 무엇이 달라졌든 간에 우리는 모두 귀한 존재입니다. 그러니 걱정말고 용기를 가져보세요.

 

<<호랑이 심장>>은 이렇게 사슴 심장을 갖게 된 호랑이를 통해 자존감을 높여주고 용기를 주는 그림책입니다. 우리는 모두가 어떤 모습이든, 무엇이 달라졌든 그래도 귀한 존재라는 것을 꼭 기억하게 될 거 같아요. 세상의 모든 아이들이 이 그림책을 통해 용기와 자존감을 갖고 자라길 바래봅니다.

 

(이미지출처: '호랑이 심장'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