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투 애벌레 - 질투 누리과정 유아 인성동화 9
정은경 글, 하일권 그림, 최혜영 감수 / 소담주니어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아들의 참된 인성과 바른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담주니어 <유아 인성동화> 시리즈 아홉 번째 이야기는 가족의 의미를 알게 됨으로써 형제에게 애정과 친밀감을 느끼며 가족 구성원과 서로 협력하며 화목하게 지낼 수 있게, 가족 구성원 내에서의 나의 역할과 가족을 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실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질투 애벌레>>입니다. 이 이야기는 형제자매가 있는 가족이라면 누구나 고민하고 경험했을 법한 이야기입니다. 저 역시도 둘째가 태어나면서 큰 아이가 느낄 질투, 소외감 등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걱정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 그림책을 읽으면서 그때 느꼈을 큰 아이의 마음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네요.

 

 

오늘은 혜라의 생일입니다. 혜라는 촛불을 끄면서 동생이 빨리 태어나게 해 달라는 소원을 빌었어요. 그리고 혜라의 아주 귀여운 동생이 태어났어요. 동생의 이름은 진수이며 남자아이었지요. 엄마 아빠를 도와 진수를 잘 돌봐 달라는 말씀에 혜라는 자신 있게 대답했지요. 그런데 혜라가 예기치 못한 일이 너무도 많이 일어났습니다. 엄마가 안아 주는 것도 진수였고, 아빠가 사진을 찍어 주는 것도 모두 진수였지요. 진수는 혜라가 좋아하는 곰 인형에 침을 묻히고, 혜라가 아끼는 딸기 이불에 오줌을 싸기도 했습니다. 너무너무 화가 난 혜라가 엄마 아빠에게 진수가 한 짓을 일렀지만, 엄마 아빠는 누나인 혜라가 양보해야 한다며 오히려 혜라는 혼내지 머에요.

 

 

혜라는 너무 억울했고, 이 모든 게 진수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자 혜라의 마음속에 질투라는 작은 애벌레가 생겨났습니다.

 

 

혜라는 진수처럼 행동하면 엄마 아빠가 자신을 더 사랑해 줄 거라 생각하고 질투 애벌레의 속삭임에 따라 진수처럼 기어 다니고, 진수처럼 큰 소리로 울었고, 진수의 우유를 빼앗아 마시기도 했어요. 그럴수록 애벌레는 무럭무럭 자랐지요. 곰 인형, 이불, 엄마 아빠 전부 진수가 다 가져간 것에 대해 혜라는 많이많이 화가났고 엄마 아빠는 당황했습니다.

 

 

엄마는 혜라를 안아 주며 혜라의 마음을 이해해주었고, 아빠는 혜라의 어린 시절 사진을 보여 주며 혜라가 어렸을 때는 진수처럼 엄마 아빠가 다 챙겨 줬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그제서야 혜라는 진수를 미워했던 것이 미안해졌고, 좋은 누나가 되리라 마음먹었어요. 그러자 혜라의 마음속 질투 애벌레는 예쁜 나비가 되어 날아갔지요.

 

 

혜라네 가족 이야기는 우리가 쉽게 볼 수 있고, 때로는 경험했던 이야기입니다. 아이의 질투심으로 힘겨워하는 가족들을 만나거나 직접 경험했던 가족도 있으리라 생각이 되네요. 아이의 이런 행동에 부모는 적지않게 당황하게 되지요. 그렇다면 아이들의 이러한 질투심을 어떻게 다스릴 수 있을까요? 질투심은 모두 갖고 있는 자연스러운 감정이기에 아이가 질투심을 잘 다스릴 수 있도록 부모가 옆에서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 그림책을 읽다보면 엄마 아빠의 역할을 잘 알 수 있게 될 거에요. 부록으로 소개된 질투하는 아이에게 어떻게 말하면 좋은지, 동생을 질투하는 아이를 위한 육아법도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이 그림책과 함께라면 동생이 태어난 것이 아이들 모두에게 행복한 일이 될 수 있을 거 같아요. 이 그림책은 엄마 아빠는 물론 동생을 둔 아이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우리 마음 속 질투 애벌레가 예쁜 나비가 되어 날아갈 수 있도록 부모의 적절한 역할이 무엇인지 이 그림책을 통해 충분히 배울 수 있으니까요.

 

유아기는 사회적 욕구에 해당하는 애정과 소속의 욕구, 자기 존중의 욕구가 자라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특정 집단에 강하게 소속되어 그 속에서 사랑을 주고받는 관계를 만들고, 점차 그 집단에서 존중받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합니다. 이러한 욕구를 표출하면서 동시에 원만한 관계를 경험하는 유아의 경우, 가정이나 또래로부터 튼튼하고 안정적인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 스스로 적절한 역할과 역할에 따른 행동을 지속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야기 속 혜라처럼 동생으로 인해 생긴 새로운 가족 관계에서 자신의 역할 행동에 어려움을 갖게 되면 질투나 퇴행 행동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무엇보다 부모가 적절한 역할 수행에 대해 유아가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_국립한경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최혜영 교수

 

(이미지출처: '질투 애벌레'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