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거북 그림책이 참 좋아 15
유설화 글.그림 / 책읽는곰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 들어 본 적 있니?
거북이가 느리다고 얕보다가 경주에서 진 토끼 이야기 말이야. 그럼 토끼 코를 납작하게 만든 그 거북이는 어떻게 됐을까?
'토끼를 이긴 거북'이라니 텔레비전에 나올 일이잖아. 지금부터 벼락 스타가 된 거북이 이야기를 들려줄게. (표지 中)



무언가 결심한 듯한 비장한 표정, '빠르게 살자'는 머리띠를 동여맨 거북의 모습이 압권인 그림책 <<슈퍼 거북>> 표지에 쓰여진 글귀입니다.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를 모르는 아이들이 있을까요? 느리지만 꾸준히 달린 거북이 빠르다고 자신만만 했다가 중간에 잠을 자버린 토끼를 이긴 이야기였지요. 우리는 이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에게 거북처럼 무슨 일이든지 꾸준히 열심히 해야한다고 가르치곤 했으니까요. 하지만 <토끼와 거북이>를 읽고 한 번도 그 뒷이야기를 생각해본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토끼 코를 납작하게 만든 그 거북이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슈퍼 거북>>은 바로 그 뒷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경주에 이긴 거북이 이름은 바로 '꾸물이'였군요. 꾸물이는 스타가 되었습니다. 빠른 거북이가 있다는 사실에 다들 놀란 듯 했습니다. 그리고 꾸물이에게는 '슈퍼 거북'이라는 닉네임이 생겼지요. 온 도시에 슈퍼 거북 바람이 불었고, 너도 나도 꾸물이 흉내를 내느라 바빴습니다. 정말 꾸물이의 인기는 대단한 듯 하네요.



그러던 어느 날, 꾸물이가 길을 건너는데, 동물들이 수군대는 소리가 들려왔어요. 꾸물이가 슈퍼 거북임을 알아챈 누군가에게 느릿느릿 길을 건너는 저 거북이 슈퍼 거북일리 없다며 꾸물이를 보고 흘끔거렸지요. 꾸물이는 동물들이 실망할까 봐 걱정이 되었고, 진짜 슈퍼 거북이 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빨라지는 방법이 나온 책을 모조리 찾아 읽었고, 곧장 책에 나온 대로 따라 하기 시작했지요. 며칠이 지나자 아주 조금 빨라진 기분이 들었고, 날이면 날마다 더 빨라지려고 안간힘을 썼지요. 해가 뜰 때부터 달이 질 때까지 훈련을 했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하루도 빼먹지 않고 훈련을 했더니, 어느덧 꾸물이는 진짜 슈퍼 거북이 되었습니다.


동물들은 대단하다고 혀를 내둘렀지만, 사실 꾸물이는 너무 지쳤지요. 느긋하게 자고 느긋하게 먹고 싶었어요. 볕도 쬐고 책도 보고 꽃도 가꾸고, 무엇보다 예전처럼 천천히 걷고 싶었습니다. 그런 꾸물이에게 토끼가 도전장을 냈습니다. 꾸물이는 하고 싶지 않았지만, 슈퍼 거북과 토끼가 다시 경주를 한다는 소문이 날개 돋친 듯 온 도시로 퍼져 나갔기 때문에 마지못해 경주하기로 했지요.



드디어 경주가 시작되었고, 경기는 불보듯 뻔했습니다. 비행기보다 빨랐던 슈퍼 거북인 꾸물이가 워낙 빠른 탓에 토끼는 곧 뒤처졌으니까요. 앞서 달리던 꾸물이가 잠시 멈춰 서서 뒤를 돌아보니 토끼는 보이지도 않았죠. 그래서 꾸물이는 잠시 쉬기로 했습니다. 예전에 토끼가 그랬던 것처럼 말이에요. 이제 경기의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꾸물이는 토끼의 자만심으로 인해 '슈퍼 거북'이라는 호칭을 얻게 되었고, 슈퍼 거북처럼 행동해야만 했습니다. 자신을 자랑스러워하는 동물들을 실망시켜서는 안되었으니까요. 그리고 정말 슈퍼 거북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왜 꾸물이는 행복해 보이지 않을까요? 그건 아마 '꾸물이' 자신의 모습이 아닌 타인의 모습인 '슈퍼 거북'이 되어야했기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그림책을 읽다보니 꾸물이의 모습 속에서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살펴보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의 모습은 각양각색입니다. 그 중에는 토끼같은 아이들도 있고, 거북같은 아이도 있지요. 하지만 어른들은 모든 아이들에게 슈퍼 거북이 되라고 합니다. <토끼와 거북>을 읽으면서 거북이처럼 무슨 일이든 꾸준히 열심히 하라고 하지만, 정작 그 속내는 토끼를 이긴 슈퍼 거북이 되어주길 바라고 있었던 거죠. 꾸준히 열심히 해서 토끼를 이기는, 어떤 경쟁에서든 1등이 되라고 말하고 있었던 거지요. 때로는 슈퍼 거북이 된 아이를 보며 느린 거북이같은 내 아이를 다그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연 아이들은 행복할까요? 우리나라 아이들의 행복지수가 꼴찌인 이유는, 슈퍼 거북이 되기 위해 자신의 모습이 아닌 타인의 잣대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은 아니었을까요? 거북은 거북이답게 느리지만 꾸준히 노력하고, 토끼는 토끼답게 날쌔게, 그리고 '나'는 '나답게' 행동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으로 꾸준히 노력하면 언젠가는 내가 하고싶은 일, 내가 원하는 일을 해낼 수 있는 것 아니겠어요?



느리지만 가장 행복해보이는 꾸물이의 모습은 타인이 추종하는 슈퍼 거북일때보다 더더욱 행복해보이네요. 우리 아이들의 얼굴에도 그 행복한 미소가 저절로 지어지기를 바래봅니다.

(이미지출처: '슈퍼 거북'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