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교양 그림책 '일과 사람' 시리즈 <신문기자 편> 서평단 발표
여기는 취재 현장! - 기자 일과 사람 18
신옥희 지음, 차재옥 그림 / 사계절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웃이 하는 일을 알면 세상이 보여요!
이웃들이 일하는 공간과 도구, 일하는 과정을 꼼곰히 보여주면서, 서로 어떻게 돕고 사는지 알려 줍니다.
이웃들이 어우러져 마을을 이루고, 세상을 이룬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표지 中)

 

아침에 출근하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뉴스를 살펴보는 일입니다. 지구촌 곳곳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일들을 알아보기 위해서죠. 세상은 나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탓에 우리 주변의 이야기를 아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이렇게 우리가 알아야 할 세상 소식을 알려주는 사람은 바로 기자들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수도없이 쏟아지는 소식을 기자들은 어떻게 알고 우리에게 소식을 전해주는 걸까요? 사계절 출판사에서 출간 중인 어린이 인문교양 그림책 <일과 사람> 시리즈 18번째 이야기는 <<여기는 취재 현장!>>은 바로 '기자'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 그림책에서는 사계절 신문사에서 일하는 사건과 사고를 취재하는 사회부 기자의 하루를 통해서 기자가 하는 일과 기사가 신문에 나는 과정 그리고 우리가 진실을 알아야 하는 이유 등을 수록하였지요. 이렇게 기자라는 직업을 알아감으로써 기자를 꿈꾸는 아이들과 꿈을 찾는 아이들에게 꿈을 향해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답니다.

 

지구 마을에는 칠십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어.

 

이곳에는 날마다 많고 많은 일들이 일어나지.

그 가운데 어떤 일은 신문이나 텔레비전, 인터넷 뉴스에 실려서 세상에 널리 알려져. (본문 中)

 

 

사람들이 잠들어 있는 새벽 5시. 전화벨 소리에 눈을 번쩍 뜨는 것은 칠 년 전에 기자가 되고 생긴 버릇입니다. 시지가 된 지 두 달 된 새내기 김초롱 기자의 전화로 시작된 아침은 다른 신문을 읽는 것으로부터 하루 일과를 시작하죠. 우리 신문에 빠진 중요한 소식이 있는지 살펴보기도 하고, 신문마다 무슨 기사를 어떻게 실었나 훑어보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사건과 사고를 취재하는 사회부 기자는 경찰서로 출근을 해요. 큰 사건과 사고는 대부분 경찰서로 모여들기 때문이죠. 경찰서를 돌며 새로 일어난 사건과 사고를 찾아보고, 사람들 이야기도 들어보지요. 그 가운데 사람드링 꼭 알아야 할 일,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을 끼칠 만한 일을 기삿거리로 고르는데, 오늘 크게 다룰 소식은 핵 발전소를 반대하는 행사네요. 기삿거리를 회사에 보고하고 나면,  신문사 편집국 회의실에서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소식을 정하기 위해 어떤 기사를 실을지 회의를 한답니다. 기사가 실리기로 결정되면, 취재 계획을 짜고 인터뷰도 진행하기도 하지요. 부지런히 다니면 취재한 후에는 5시까지 기사를 써서 신문사에 보내야 신문에 실릴 수 있어요. 새로운 사건이 발생하면 부리나케 이동하는 것은 필수죠. 오늘도 세상에는 많은 일이 일어났고, 수많은 기사가 쏟아져 나왓습니다. 숨겨졌던 사실들이 드러나고 감동스러운 일들도 알려졌지요. 이는 모두 부지런히 취재하여 사람들에게 알려준 기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정확히 아는 것은 무척 중요해. 그래야 자기 의견을 똑바로 가질 수 있어. (본문 41p)

 

 

사회, 경제, 정치, 문화, 체육, 국제 같은 여러 부서의 기자들이 저마다 분야를 나누어서 취재하여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기사가 신문에 나오기까지 정말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네요. 신문, 잡지, 인터넷 신문, 방송 뉴스 등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세상 소식을 알아가는 것은 세상과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일입니다. 신문 기사나 방송 뉴스는 사람들이 세상을 보는 창문과 같다고 합니다. 그 중요한 일에 이렇듯 기자가 있지요. 우리가 알아야 할 진실을 알려주고, 세상 소식을 전해주는 기자들이 있어 우리는 세상을 올바라는 바라볼 수 있답니다.

<<여기는 취재 현장!>>을 통해 사회부 기자의 하루를 둘러보니 우리가 쉽게 접하는 기사들에 정말 많은 노력이 있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자를 꿈꾸는 아이들에게도, 기자의 하루를 살펴보면서 기자에 관심을 갖게 되는 아이들에게도 자신의 미래를 그려보는 시간을 줄 듯 싶네요.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이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뉴스를 봐야하는 이유를 깨달을 수 있어 더욱 좋은 거 같아요.

 

 

우리나라 헌법에 "모든 국민은 언론의 자유를 가진다."고 쓰여 있어. 누구나 생각하고 말하고 판단할 자유, 진실을 알고, 그것을 알릴 자유가 있다는 뜻이야. 그 자유를 지키는 일을 하는 사람이 기자야. 그런 기자를 지키는 사람이, 독자인 우리들이지. 진실을 가려볼 줄 아는 독자가 많아야,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어. 여럿이 함께 행복하게 사는 세상 말이야. (본문 45p)

 

(사진출처: '여기는 취재 현장!'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