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아더와 빵 셔틀 박장군 콤플렉스 극복 동화 3
이재희 지음, 김은주 그림, 임영주 도움글 / 주니어김영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콤플렉스 극복동화>는 역경을 극복한 위인을 통해 자신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고, 꿈과 희망을 가지고 힘찬 내일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동화 시리즈입니다. 힘든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칭기즈칸 아저씨가 들려주는 고민 극복기 <칭기즈칸과 소심한 강인해>, 역사상 가장 못생긴 장군이었던 강감찬 아저씨에게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강감찬과 납작코 오빛나>에 이은 세 번째 이야기는 친구들의 괴롭힘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장군이가 용기를 얻고 극복해나가는 이야기를 담은 <<맥아더와 빵 셔틀 박장군>>입니다. 초등학생을 비롯하여 중고등학생들의 집단 따돌림이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는 탓에 문제는 점점 더 커지고 있고 아이들은 고통을 이겨내지 못하고 자살로 생을 마감하기도 하지요. 우리 아이들이 학교 폭력, 왕따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정말 없는 걸까요? 큰 사회적 문제이니만큼 우리 아이들에게 학교 폭력으로부터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내용의 동화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해답은 '싫다고 말하는 용기'에 있었지요. 이 동화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그 용기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장군이, 규호, 수지는 대식이와 인규, 소란이와 또다시 같은 반이 되었다는 사실에 절망합니다. 학교가 가기 싫어 뭉그적거리던 장군이는 아침 텔레비전 뉴스에서 유치원 다닐 때부터 단짝이었던 민조의 자살소식을 듣게 되지요. 왕따를 당하고 나쁜 녀석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던 민조가 견디기 어려워 결국 자살을 한 것입니다. 엄마는 민조와 같은 일을 당하면 꼭 말하라고 하지만, 대식이와 인규로부터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장군이는 차마 말하지 못합니다. 외국인을 닮은 새로운 담임 선생님을 만나게 된 새 학년 첫날이지만 장군이는 수업 내내 죽은 민조 생각을 했습니다. 첫날부터 장군이는 대식이와 인규로부터 편의점에서 몰래 빵을 가져오는 일을 시킵니다. 물건을 훔치는 것은 싫다고 하지만 전에 문구점에서 대식이 탓에 도둑으로 몰린 일을 퍼뜨리겠다는 협박에 어쩔 수 없이 대식이를 따라갑니다. 하지만 결국 장군이만 걸리게 되지요. 셔틀 1호인 장군이 뿐만 아니라 셔틀 2호 인규도, 왕따를 당하는 수지도 늘 괴롭힘을 당합니다.

다행이도 담임 선생님은 장군이에게 다가가 고민을 들어주었고, 장군이는 든든한 지원군이 생긴 듯 하여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지요. 장군이는 수지와 함께 아이들에게 맞서기로 합니다. 그리고 선생님은 대식이가 가지고 있던 아픔도 함께 달래줍니다.

 

"더 이상 그 애들의 말을 따르지 말고, 그 애들에게 맞설 수 있는 용기를 키워라." (본문 45p)

 

 

<<맥아더와 빵 셔틀 박장군>>은 동화 속에 아이들이 겪는 고민을 그대로 반영하고 스스로 느끼고 깨우칠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장군이를 보면서 스스로 해결할 시간을 갖고 절망으로부터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깨우치도록 한 것이지요. 맥아더 장군이 장군이에게 용기를 주기 위해 들려주었던 아이들의 이야기처럼 말입니다. 동화는 이렇듯 아이들의 마음을 다독이고 용기와 희망을 선물합니다. 더불어 부록으로 수록된 아동문학이자 부모교육전문가 임영주의 [하루하루가 힘든 친구들에게 전하는 따뜻한 힐링 메시지]를 통해서 아이들의 마음을 치유해주며 함께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지요. 그렇게 아이들은 이 책을 통해 조금씩 용기를 갖게 됩니다.

 

 

덧붙히자면, 동화 속에는 학교 이미지와 책임 문제로 아이들의 괴롭힘을 묵인하고자 하는 6학년 선생님이 등장합니다. 올바른 지도, 선생으로서의 관심, 학교에서의 역할이 필요한 요즘, 맥아더 선생님처럼 아버지같은 선생님이 많이 계셨으면 좋겠네요.

용기를 갖고 맞서려는 아이들에게 믿음을 주는 든든한 지원군이 있어주어야 하지 않을까요? 왕따, 학교 폭력에 관한 내용은 참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노병은 죽지 않는다. 다만 사라질 뿐이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긴 맥아더 장군의 용기가 우리 아이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사진출처: '맥아더와 빵 셔틀 박장군'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