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이 빛나는 순간 푸른도서관 60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소설이라 생각하고 읽다보니 어느새 성인소설의 느낌이 나는 스토리로 넘어가고 있었다. 청소년소설의 한계가 더욱 넓어졌나보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는데, 이는 청소년소설과 성인소설의 경계를 허물어뜨리고자하는 작가의 바람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청소년을 막 벗어나 이제 성인이 된 이십 대의 독자들에게 혹은 성인이 된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가진 청소년들에게 반가운 소식일지 싶다. 이금이 작가의 신작 출간 소식은 늘 나를 설레게 한다. <유진과 유진>을 비롯해 최근에 읽은 <소희의 방><신기루>까지 사춘기 딸을 둔 엄마에게는 많은 생각을 이끌어주었던 작품이기 때문이다. <<얼음이 빛나는 순간>> 출간은 작가에 대한 신뢰 탓에 작품에 대한 기대가 더욱 컸다. 독자들의 이런 열망을 알기나 하듯 저자는 청소년소설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변화를 보여주었고, 그 변화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대단히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내리고 싶다.

우리는 수많은 선택 앞에 놓이게 되는데, 그 선택에 따른 결과는 자신의 몫이다. 저자는 다음엔 보다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살아 내는 게 우리에게 주어진 책무이고 운명임을 많은 선택 앞에서 갈등하고, 도망치고, 결과에 아파하고 후회하면서 자신 앞의 생과 마주하는 두 주인공을 통해 보여주고자 했다. 또한 언젠가는 빛나는 순간이 있으며 그 시간은 자신이 만드는 것(작가의 말 中)임을 일깨우고자 했다.

 

이 이야기는 23살이 된 지오에게 갑자기 온 메일 한 통에서 시작된다.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때 한방 썼던 석주는 4월 25일 오후 2시 경부선 추풍령역에서 기다리겠다며 꼭 와달라고 부탁하는 메일을 보냈다. 2학년 2학기가 시작되기 전 자퇴한 후에 연락 한 번 나눈 적 없었던 터라 지오에게는 스팸 취급이 당연할 만큼 어이없는 메일이었지만, 여자친구인 해수와의 결별과 대학 휴학으로 인해 마음이 복잡한 지오는 석주를 만나러 가기로 결심한다. 이제 이야기는 지오가 기차를 타고 가는 시간동안 과거와 조우하는 장면과 5년 전 석주가 태명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시간이 중첩적으로 펼쳐지면서 선택과 갈등, 책임 등에 대한 다양한 스토리가 펼쳐진다.

캐나다 유학을 하던 지오는 부모의 이혼으로 아버지에게 돌아오지만, 강압적인 아버지에 의해 지방의 기숙학교인 태명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재혼한 어머니에 대한 분노, 자신의 경험에 의거해 아들의 미래를 결정지으려는 변변한 운동화 한 켤레 없이 자기 구간을 1등으로 완주한 계주 선수같은 아버지와의 벽 사이에서 방황하며 아웃사이더가 되기를 자처하는 지오와 엄마의 보호 속에서 뱀대가리 작전으로 전교 1등으로 태명고에 입학하게 된 석주의 만남이 이렇게 이루어졌고, 두 사람은 태명고에 어떻게 들어왔나 싶게 무식한 근석과 태평고에 어울리지 않게 만사태평한 한결과 함께  같은 방에서 생활하게 된다.

 

집에 가는 주였지만, 모의고사 성격이 좋지 않았던 석주는 집에 가고 싶지 않았고, 아빠와 데면데면한 지오 역시 집으로 가고 싶지 않았다. 우연한 계기로 두 사람은 함께 자전거 여행을 하게 되고, 그 여행으로 은설이라는 여학생을 알게 된다. 이렇게 우연히 만나게 된 은설은 엄마의 전략대로 살아오던 석주의 삶을 흔들어 놓았다. 나빠진 성적, 재수, 그리고 뜻하지 않은 은설의 임신은 자신의 선택없이 엄마에게 고분고분했던 석주에게 스스로 선택하는 법을 알아가게 한다.

한편, 추풍령으로 가는 기차 안에서 석주는 그동안 잊고 싶었던 과거를 떠올리게 된다. 부모의 이혼, 조기유학에서 느낀 패배감, 미래를 결정지으려는 강압적인 아버지, 그로인해 아웃사이더로 살아갔던 고등학교 시절의 자신을 떠올린다. 그렇게 서로 다른 5년의 시간이 흐른 뒤 만나게 된 석주를 보면서 지오는 이른 봄 얼음이 깨질 때의 냇가로 자신을 데려다 놓는다. 이 혼란스러운 순간에서의 옳은 선택은 그의 삶을 빛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물가에 있어 보마 깨진 얼음장이 흘러가다 반짝 하고 빛나는 순간이 있제. 돌에 걸리거나 수면이 갑자기 낮아져가 얼음장이 곧추설 땐 기라. 그때 햇빛이 반사돼가 빛나는 긴데 그 빛이 을매나 이쁜지 모린다. 얼음장이 그런 빛을 낼라 카믄 일단 깨져야 하고 돌부리나 굴곡진 길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하는 기라. 사람 사는 일도 마찬가지지 싶다. 인생은 우연으로 시작해서 선택으로 이루어지는 것 아니겄나. 사는 기 평탄할 때는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잘 몰라. 고난이 닥쳤을 때 그 사람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를 보마 그제사 진면목을 알 수 있는 기다." (본문 303,304p)

 

지오와 석주는 우연찮게 자전거 여행을 하면서 은설과 만나는 우연을 함께 공유한 사이지만, 그 후로는 각자 다른 선택을 통해 서로 다른 삶을 살아가게 되는 과정을 담아냈다. 지오의 이야기는 현재에서 과거로, 석주의 이야기는 과거에서 현재로 진행되는데 두 아이야기가 서로 중첩적으로 구성되면서 결국 하나의 이야기로 만나게 된다. 지오와 석주의 삶 뒤에는 강압적인 지오의 아버지와 아들의 삶을 대신 살아가려는 석주의 어머니가 있었다. 반면 은설의 아버지는 이들 부모와 달리 어떤 상황에서도 딸의 선택을 믿어주고 울타리가 되어주려고 했다. 석주나 지오의 아버지의 모습에서 나의 그릇된 모습을 보게 되고, 은설의 아버지를 통해서 부모인 내가 가야할 길이 무엇인지를 알아가게 되었다. 

 

수많은 선택 앞에 놓여진 아이들, 현실이 비록 지난 선택에서 오는 지리멸렬 같은 삶일지라도 앞으로 선택으로 인해 반드시 빛나는 날이 오게 된다. 비록 결론에서 석주와 지오의 모습이 희망이나 빛나는 미래 등을 보여주지는 않았지만, 용기있게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살아가는 석주의 모습에서 우리는 분명 스스로의 선택이 지리멸렬한 삶과 다른 빛나는 순간을 보여줄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가끔은 내 삶이 힘겨울 때가 있다. 그러나 이들을 보면서 과거에 사로잡혀 현재의 지리멸렬 같은 삶을 지속하기보다는 석주처럼 자신의 삶을 선택하는 용기가 필요함을 느끼게 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