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서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 세계 거장들의 그림책 5
로버트 프로스트 글, 수잔 제퍼스 그림, 이상희 옮김 / 살림어린이 / 2013년 1월
장바구니담기


책표지 삽화에 이끌려 우연히 접하게 된 이 작품은 <초등학생을 위한 세계 거장들의 그림책> 시리즈로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와 수잔 제퍼스의 삽화가 어우러져 겨울의 아름다움, 자연의 장엄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대문호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 그들의 정제된 가치관들이 예술성 풍부한 그림과 만나 우리 어린이들이 좀 더 아름다운 세상을 위해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 어떻게 인생을 살아가야 하는지 전하고자 하는 취지(출판사 서평 中)로 출간되었다고 하네요. 이 책을 통해 <초등학생을 위한 세계 거장들의 그림책>시리즈를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학습만화에 익숙한 아이에게 '시'는 굉장히 낯선 분야입니다. 함축적인 의미, 비유적인 표현을 이해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죠. 하지만, 아이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시'임에도 불구하고 수잔 제퍼스의 그림을 통해 시를 감상하기에 더없이 좋았습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는 것은 마치 꼭 해야 할 숙제와도 같습니다. 학습도서, 학습만화, 명작이나 고전 등 학습과 관련된 책을 읽어야만 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가끔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멋진 그림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간혹 하곤 합니다.
그래서인지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는 시를 소개한다는 점과 삽화를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이나 깊이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무척 마음에 드는 작품입니다.


로버트 프로스트는 농장에서 생활한 경험을 살려 소박한 농민과 자연을 노래해 현대 미국 시인 중 가장 순수한 고전적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하네요.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역시 숲과 호수가 있는 농가에 사는 화자를 내세워 겨울 숲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어요. 눈은 숲을 온통 하얗게 뒤덮었고 자연의 아름다움, 숲의 장엄함, 그리고 고요함은 농부의 발길을 사로잡았지요. 농부의 발길을 따라 독자들도 눈 덮힌 아름다운 숲을 바라봅니다. 그 어떤 멋진 화가도 자연이 만든 아름다움을 그려낼 수는 없을 거에요.


한 해 중 가장 어두운 저녁, 농부는 마차를 끌고 가던 중 숲에 멈춰 섭니다. 숲 주인은 자신이 눈 덮이는 자기 숲을 바라보는 것도 모를테지요. 비록 주인은 다른 사람이지만, 농부는 숲에 누워 잠시 쉬려나 봅니다. 아마 어린 말은 농가도 없는 이 숲에 멈춰 선 것을 이상하게 여길 거에요. 방울을 딸랑이며 무슨 일이냐고 묻습니다.
말방울 소리와 스쳐가는 바람 소리, 폴폴 날리는 눈송이 소리말고는 숲은 고요합니다.
무척이나 아름답고 어둡고 깊은 숲에 더 있고 싶지만, 농부는 지켜야 할 약속이 있어 발길을 돌립니다. 숲의 동물들은 숲을 사랑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길 줄 아는 농부를 배웅합니다.


하얀 눈이 덮힌 숲은 너무도 아름답습니다. 어두운 저녁 바람 소리, 눈송이 소리 말고는 들리지 않는 숲은 고요하지요. 그런 숲이 주는 고즈넉함, 장엄함이 시 속에서, 그리고 그림 속에서 고스란히 묻어납니다. 시는 자연의 고요함을, 삽화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짧은 글이지만 그 속에는 자연의 풍요로움이 담겨져 있어 그림책을 다 읽고나면 마음 속에 자연을 담은 듯 풍성해집니다. 자연이 주는 기쁨을 오롯이 느낄 수 있었지요.


이런 자연 속에서 오랫동안 머물고 싶었지만 농부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갈 길을 재촉합니다. 약속을 지키는 농부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함인지 혹은 우리는 그렇게 대자연 속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무엇보다 자연 속에서 농부의 모습은 굉장히 행복해보였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자연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자연을 통해 아름다움을 느끼고, 기쁨과 행복을 느낍니다.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는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와 수잔 제퍼스의 삽화를 통해 숲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시의 함축적 의미가 삽화 속에서 조금은 쉽게 이해되는 듯 싶었어요. 자연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시와 그림을 통해서 아이들은 숲의 깊이를 느낄 수 있었고, 자연을 통해 마음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겨울날의 고즈넉함이 삽화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되었기 때문이죠. 아이들에게 시와 대자연의 풍요로움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답니다.

(사진출처: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 본문에서 발췌)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