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스팀 Steam 수학 - 새 교과서를 반영한 스토리텔링 수학 스팀 Steam 수학
서지원 지음, 명진 그림, 김혜진 외 감수 및 문제 출제 / 상상의집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3년부터 초등학교 1,2학년은 새로운 수학 교과서를 사용하게 된다고 한다. 기존의 수학 교육과 달리 'STEAM 교육 이론'을 도입하여  Story-telling 방식으로 구성되는데 서술과 창의적 문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기존에 계산 위주의 문제에서 풀이 과정을 중시하는 서술형 문제로 성취를 평가하게 되는데, 이에 개념을 파악하고 개념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서술 능력이 필요하게 된 것(책 소개 中)이다. 이렇게 교과 과정이 개정되면 부모들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어떻게 아이를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이에 새 교과서를 반영한 스토리텔링 수학 교재 <<1학년 스팀 STEAM 수학>>은 교과서 집필진과 현직 초등 교사가 직접 쓴 작품으로 갈팡질팡하는 부모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1학년 스팀 STEAM 수학>>은 2013년 새 교과서 내용을 반영,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출제한 개념 문제와 창의문제 수록, 저학년 눈높이에 맞춘 구성, 교과서 집필진이 직접 집필한 수학 개념 동화로 구성하여 수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9까지의 수, 50까지의 수, 덧셈과 뺄셈, 여러가지 모양, 비교하기에 대해 수록한 이 책에서는 옛 이야기, 창작동화 등으로 수학의 개념을 재미있게 들려준다.

 

 

할머니는 할머니를 방귀쟁이라고 놀리는 봉만이에게 할머니에게 복을 가져다준 복 방귀, 꿀 방귀 이야기를 들려준다. '며느리 방귀 복 방귀'라는 옛 이야기를 모티브로 하여 들려주는 이야기에는 9까지의 수에 대한 개념을 담아냈는데, 저학년 눈높이에 맞춘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림 설명이 수학에 대한 재미를 유발한다. 헷갈리기 쉬운 1,2,3...의 수세기와 첫째, 둘째, 셋째...의 수세기의 차이점도 이야기 속에서 잘 담아낸 듯 싶다.

'신발 귀신 양괭이' 설화를 모티브로 담아낸 이야기는 50까지의 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양괭이와 신발을 세어보고, 할아버지가 처미 밑에 걸어 둔 체의 구멍 세기를 하며 노는 과정에서 함께 수를 세어보고, 짝수홀수의 개념도 익힌다.

 

 

가족과 함께 유기 동물 보호소로 봉사 활동을 가게 된 주인공의 재미있는 동화에서는 덧셈과 뺄셈의 개념을 익힌다. 귀여운 동물과 함께 가르고, 모으는 기념을 이해한다.

네모, 동그라미, 세모의 모양을 분류하고 모양으로 꾸미는 여러가지 모양을 경험하는 단원에서는 변덕스러운 공주 이야기로 배울 수 있으며, 길이, 높이, 키, 무게, 넓이, 들이를 비교하여 비교하는 말로 표현하는 갖가지 방법에 대한 개념은 김장을 담그는 뚝딱 할머니와 할머니는 도와주는 숲 속 동물들과 함께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또한 각 단원이 끝날때마다 수록되어 있는 [선생님과 함께하는 개념정리]에서는 이야기를 통해서 알게 된 수학개념을 한 번 더 되짚어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렇게 공부하면 쉬워요!]를 통해 재미있게 개념을 익힐 수 있는 놀이법을 제시하여 스스로 개념을 깨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출제한 [개념 문제로 사고력을 키워요][수학 체험으로 창의력을 키워요]는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문제로 놀이처럼 즐겁게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일깨운다.

 

 

<<1학년 스팀 STEAM 수학>>를 통해 배우는 수학 개념은 정말 재미있다. 옛 이야기와 창작 동화를 통해서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는 수학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을 듯 싶다. 재미있는 이야기, 유쾌한 삽화, 그림을 통한 설명 등이 아이들에게 학습에 대한 즐거움을 알려준다. 이 책 한 권이면 1학년 1학기 수학은 문제없을 것 같다.

 

<<1학년 스팀 STEAM 수학>>은 어린이들에게 자기주도 학습의 동기를 주고 더 탄탄한 수학 세계로 가는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표지 中)

 

(사진출처: '1학년 스팀 STEAM 수학' 본문, 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