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가기 조마조마 - 학교 통합교과 그림책 1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홍미혜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12월
구판절판



상상의 집 출판사에서 <통합교과 그림책>이라는 새로운 구성의 시리즈가 출간되었습니다. 통합교과 그림책이란, 개정 통합교과의 방향에 맞춰 저학년 발달 단계의 특성을 살려 생활에서 뽑아 낸 주제를 통해 어린이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광범위한 교과연계가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한 그림책으로. 구체성 있는 이야기와 통합적인 주제를 통해 어린이 개인의 삶의 경험을 확장하고 맥락을 통한 학습이 가능(책 소개 中)하도록 구성하였다고 합니다.



그 첫 번째 이야기는 '학교와 나' 대주제를 통해 3월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우리 어린이들의 마음을 고스란히 담아 '학교'를 주제로 풀어내고 있어요.



어느 덧 2012년 한 해가 하루를 남겨두고 있네요. 3월 떨리고, 설레이는 마음을 안고 새학년이 된지 엊그제 같은데, 어느 새 한 학년이 끝나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선생님, 새로운 친구에 대한 걱정과 기대감, 새로운 교과에 대한 걱정과 설레임이 가득했던 3월이었는데, 아이는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해서 무사히 1년을 맞쳤네요. 하지만 또 3월이 되면 새로움에 대한 걱정과 설레임으로 조마조마하는 마음을 갖겠지요? 그래도 그 조마조마했던 마음이 1학년 첫 입학할 때와는 조금 달라진 듯 합니다.

2년 전 입학식을 앞두고 많이 떨리고 걱정했던 아이의 모습이 눈앞에 선합니다. 그런 탓에 2013년 입학을 앞둔 아이들의 마음이 어떨지 십분 이해가 가지요. 그 떨리는 마음이 <<학교 가기 조마조마>> 통합교과 그림책으로 위안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학교에 가는 서연이는 마음이 조마조마해서 잠이 오질 않아요. 학교 생활에 필요한 물건들을 잘 챙겼는지 걱정이 되나봅니다. 엄마는 마음속에 사는 망아지 조마조마의 손을 꼭 붙잡고 자라며 미소 지으며 말씀하십니다. 침대에 누운 서연이는 마음속에서 연보라색 망아지가 폴짝 뛰어나오자 조마조마와 함께 잠이 들었어요.

옷매무새가 자꾸 마음에 걸리지만 학교에 늦을까 조마조마가 발을 구르네요.



서연이는 학교 앞에 오니 덜컥 겁이 났어요. 그냥 돌아가고 싶지만 조마조마가 머리로 등을 밀었지요. 엄마와 헤어지자 심장이 더 쿵쿵 뛰는 것 같았답니다. 교실로 가는 길, 서연이는 학교의 규칙을 조금씩 알아갑니다.

서연이는 짝꿍 유리와 인사를 나누고 유리 옆에도 조마조마 한 마리가 있음을 알게되요. 그렇게 서연이와 유리는 친구가 되고 조마조마한 마음에 위안을 받네요. 이제 서연이는 조마조마 대신 유리와 학교에 갈 거에요. 벌써 학교 가는 길이 기다려질 정도랍니다.


입학을 앞둔 떨리는 아이들의 마음이 책 속에 담뿍 담겨져 있습니다. 조마조마 망아지를 한 마리씩 키우는 아이들은 서연이로 인해 조마조마와 작별 인사를 할 수 있을 거 같네요. 서연이를 따라 학교 생활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학교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살펴보고, 학교의 규칙과 친구를 사귀는 법, 용기 내어 자기소개 하는 법, 친구와 잘 지내는 법, 알림장을 쓰는 법도 알게 되지요. 조마조마한 마음이 조금 진정되는 거 같지 않나요?



<통합교과 그림책>은 교과서보다 먼저 보는 책, 교과서를 보고 나서 다시 보는 책이랍니다. 해당 교과 단원을 자연스럽게 담아 낸 이야기를 먼저 읽고 전체적인 주제를 파악할 수 있게 되지요. 어린이는 '나'의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을 통해서 교과 내용을 재미있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학과 수업에 대한 조마조마한 마음도 덜어낼 수 있답니다.



엄마 곁을 떠나 혼자 생활해야 하는 초등학교 입학이 아이들에게는 적지 않은 어려움이지요. 하지만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일들로 우리 아이들에게 즐거운 일도 많이 있답니다. 초등학교 입학이 두려움이 아닌 설레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학교 가기 조마조마>>는 학교에 가는 즐거움을 선물해 줄 것입니다. 학교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가 가득하니까요.
우리 아이들의 마음속에 있는 조마조마 망아지 대신 즐거움을 선물해주세요.

(사진출처: '학교 가기 조마조마'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