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1 - 기초 다지기 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1
다카하마 마사노부 & 히라스가 노부히로 지음, 최종호 옮김, 강미선 감수 / 진선아이 / 2012년 11월
절판



수학의 기본은 연산이라는 생각에 두 아이를 모두 연산 위주로 수학학습을 했지요. 그런 탓에 큰 아이는 도형 부분에 어려움을 많이 느꼈지만, 달리 학습할 수 있는 교재를 알지 못한 탓에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몰라 교과서로 만족해야했지요. 그런데 얼마 전, 진선출판사 <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시리즈를 알게 되었는데 공간분석력을 키워줄 수 있는 교재라는 점이 굉장히 반가웠습니다. 큰 아이가 겪었던 수학학습에 대한 미흡한 점을 둘째 아이에게는 보완해 줄 수 있다는 생각에 기대도 무척 컸습니다.



⊙ 공부의 핵심은 '사고력'이다.
수학에서 계산은 곧잘 하면서도 '문장형 문제'나 '도형 문제'만 나오면 어쩔 줄 모르는 아이가 적지 않습니다. 사실 계산은 꾸준히 반복해서 연습하면 누구나 웬만큼은 할 수 있는 단순한 능력입니다.
그러므로 계산도 중요하지만 아이의 장래를 생각한다면 문장형 문제나 도형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문제들은 '사고력'을 요구하는데, 사고력이 모든 과목을 뒷받침하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사고력은 아이가 사회인으로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이기도 합니다. (머리말 中)



교재에 적힌 [머리말]을 격하게 공감하면서 요즘 학습성향에 맞추어 아이의 수학적 두뇌를 향상시키는데 좀더 신경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지요. 입체도형을 만들어가면서 입체도형과 친숙해지면서 도형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듯 싶었습니다. 특히 도형을 만들고 쌓아가면서 학습이 아닌 놀이로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에게 수학과 친숙해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듯 싶었어요. 이 시리즈는,

공간 도형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과 수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1권 기초 다지기
3차원 은색 블록을 통해 입체에 강해지면서 자유자재로 상상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2권 상상력 키우기
2차원의 전개도를 접어 뇌를 효과적으로 자극하며 공간지각력을 습득하는 3권 즐거운 전개도

편으로 나뉘어 오감을 자극하며 공간부석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1권 <<기초 다지기>>편에서는 스텝 1,2,3 단계별 학습을 통해 선택적으로 보는 능력, 다각도로 보는 능력, 다면도 상상력 등을 키워주는 100가지 다양한 문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4장의 부록에는 교재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입체도형인 블록이 수록되어 있는데, 접고 붙히면서 솔로, 듀오, 트리오로 된 17개의 블록을 만들 수 있지요. 블록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손으로 만지고 붙히면서 도형, 전개도를 접하는 시작이 됩니다.
하루에 한 문제씩 도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문제마다 깃발의 갯수로 난이도를 체크할 수 있어요.
블록으로 문제를 풀어나가다보면 어려울 듯 보이는 도형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답니다.



1권 <<기초 다지기>>편에 수록된 문제들은 다양한 학습 효과를 가져옵니다. 여러 문제를 풀어가면서 시행착오를 거듭하는 과정 속에서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으며, 블록을 자유자재로 움직이다보면 머릿속에서 입체를 움직이는 능력이 자연스롭게 향상되지요. 1권에서는 이렇듯 투영도 상상력, 전개도 상상력, 겨냥도 상상력, 단면도 상상력, 다각도로 보는 능력 등 8가지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여 입체에 익숙할 수 있도록 그 기초를 단단하게 다지도록 하였습니다.
어려워보이는 문제도 블록을 이리저리 움직이며 문제를 해결해가는 모습을 보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도 생길 수 있을 듯 하여 이 시리즈에 대한 기대도 높아졌습니다.



구성에 맞추어 하루하루 차근차근 문제를 풀어가다보면 수학뇌가 월등히 향상될 듯 싶네요.
학습이 아닌 놀이로서 접근하여 즐겁게 풀어가는 아이의 모습을 보니 더없이 기뻤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부록으로 수록된 블록의 전개도에 풀칠을 할 수 있는 부분까지 만들어 아이들이 쉽게 붙힐 수 있도록 해주었다면 더 좋았을 거 같네요. (작가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짧은 소견일수도 있습니다) 도형의 전개도에 맞게 접근하고자 하는 의도였을거라 짐작하지만 변과 변이 맞닿는 부분에 풀칠부분까지 넣어주었다면 블록을 만드는 일이 아이에게 좀더 수월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형학습을 도울 수 있는, 공간분석력을 키울 수 있는 그동안 쉽게 접해볼 수 없었던 구성이 너무도 마음에 들었던 작품이라 대만족입니다. 특히 아이가 좋아한다는 점이 가장 엄마의 마음을 흐뭇하게 하였답니다.


(사진출처: '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1_기초 다지기 편'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