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아이의 미래를 멘토링하다
조진표 지음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중학교 2학년인 딸아이는 아직 자신에게 맞는 적성이 무엇인지, 무엇을 잘 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선택하지 못했다. 사실 나는, 무조건 공부만 잘해야 한다는 주의가 아니기에 아이가 하고 싶은 것을 찾는다면 능력껏 지원해 줄 생각이 있지만, 아이가 아직 무엇을 할지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탓에 일단은 공부를 잘 해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아이에게는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라고 늘 권유하고 있으며,이것은 스스로가 찾아야 할 문제라 생각하고 난 한 발 뒤로 물러서 있었다. <<진로교육, 아이의 미래를 멘토링하다>>를 읽기 전까지는 말이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지적하는 부모가 범할 수 있는 오류 중 상당부분을 내가 행하고 있음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반성하고 배우는 계기가 되었기에, 이것만으로도 나는 이 책을 읽게 된 것에 충분히 만족할 수 있었다.

 

그동안 아이들에게 좋은 대학, 좋은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조언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아이의 적성에 맞는 일을 찾아 직업으로 삼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점점 치열해지는 교육 제도로 인해 진학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그에 맞추어 교육시켜온 것도 사실이다. 이런 교육 현실로 인해 우리나라의 초등학생 아이들의 행복지수는 거의 꼴찌에 가깝다고 한다. 좋은 대학을 나와도 심각한 취업난에 또 다시 치열한 경쟁을 해야하는 우리 아이들이, 이 모든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한다고해서 과연 행복할 수 있을까? 이런 의구심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진학교육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우리 아이들의 진로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인지하게 되었다.

 

<<진로교육, 아이의 미래를 멘토링하다>>는,

CHAPTER1 진로교육, 혁명이 필요하다. 왜 진로교육의 필요한가?

CHAPTER2 진로교육, 현명하게 해야 한다. 부모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CHAPTER3 진로교육, 빠르게 변하는 사회를 알아야 한다. 미래 사회는 어떻게 변하는가?

CHAPTER4 진로교육, 교육 제도의 변화를 따라야 한다. 교육 제도는 어떻게 변하는가?

CHAPTER5 진로교육, 꼼꼼하게 로드맵을 만들어야 한다. 어떻게 진로를 설계할 것인가?

CHAPTER6 진로교육, 단계별로 해야 한다. 시기별 진로교육 실천 전략

CHAPTER7 진로교육 혁명을 위한 제언. 진로교육, 더 나아가 진로혁명으로!

CHAPTER8 진로교육 실천, 진로 설계 방안. 진로 설계는 어떻게 할까?

 

총 8장으로 나누어 아이의 성공하는 삶을 위한 길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성공하는 삶이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것을 말한다. 저자의 말을 인용했지만, 저자의 말에 나 역시도 성공하는 삶에 대한 정의에 충분히 공감하는 부분이었다.

저자는 부모 세대가 가진 틀에 박힌 생각에 대해 지적하면서 일류 대학을 목표로 한 획일적인 진학이 아닌 개인에 맞는 전략적인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저자는 부모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고 말한다.

 

'나는 행복한가?'

'나는 내 일을 하면서 만족스럽고 행복한가?' (본문 24p)

세상의 기준에 따르기보다는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 주려고 노력하는 것, 아이가 진정 행복하길 원한다면 진로교육부터 시작해야함을 저자는 부모 그리고 더 나아가 학교, 국가가 나서야 함을 강조하고 또 강조한다.

2장에서는 부모가 해야할 일을 짚어내는데, 이 부분은 나의 잘못된 오류를 알게 된 부분이기도 하다. 부모는 자신의 경험이 전부인 것처럼 이야기를 하는데, 그 중심에 아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부모 자신의 일방적인 짧은 경험만 이야기한다고 한다. 나 역시도, 경험만큼 좋은 지식은 없다는 생각으로 내 경험을 빗대어 자주 아이에게 이야기하는 편이었는데, 되돌아보면 내가 살아온 단편적인 이야기가 전부인 냥 판단하고 이야기한 듯 하다. 그러기에 저자는 부모는 자신이 가진 정보 외에도 다른 사람들을 통해 필요한 것을 항상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5장에서는 어떻게 진로를 설계할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는데, 진로교육은 아이의 적성을 파악하고 그 적성이 사회의 어느 분야에서 발휘될 수 있는지(본문 85p)를 설계하는 것이기에 여기서는 적성을 파악하는 법을 알려준다.

아직 자신의 적성을 찾지 못하고,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는 아이에게 찾기를 권유하면서도, 나는 그 방법론에 대해서는 너무 안일하게 대처했다는 생각이 든다. 8장에서 제시하는 진로 설계방법론을 통해 아이의 진로에 보다 관심을 갖고 함께 참여함으로써 아이의 행복한 삶을 위한 설계에 동참해봐야 할 거 같다.

 

<<진로교육, 아이의 미래를 멘토링하다>>는 내 아이가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모를 위한 가이드로, 입시교육 제도로 인해 그동안 그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했던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이에 진로교육을 설계하는 방법, 부모의 역할 등을 코칭하고 있어 지금까지 인지하지 못함에 따른 난해함을 잘 해결해주고 있다. 이 작품은 부모, 학교, 그리고 국가에 진로교육의 해답을 제시하는 진로 혁명서!로 아이의 행복한 미래를 위한 길을 열어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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