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공녀 올 에이지 클래식
프랜시스 호즈슨 버넷 지음, 전하림 옮김 / 보물창고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시절 '백마 탄 왕자님'을 꿈꾸던 때가 있었다. 백설공주, 신데렐라, 잠자의 숲속의 공주처럼. 현실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는 일이었지만 상상 속에서는 언제나 가능한 일이었고, 상상 속의 나는 어여쁜 공주가 되었다. 여자아이라면 한 번쯤은 상상해 봤을 것이다. 공주가 되고, 멋진 왕자를 만나는 행복한 상상을. 상상 속에서는 모든지 이루어질 수 있으며, 상상 속에서는 현실의 슬픔이나 아픔을 모두 잊을 수 있었다. 이 얼마나 멋진 일인가. 상상의 힘은 이렇게 놀랍다. 얼마 전 세상을 떠난 스티브 잡스는 놀라운 상상력으로 세상을 바꾸었으니, 상상력이 가진 무한한 힘은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으리라.

 

"나는 그게 좋은걸. 상상하는 것만큼 기분 좋은 일도 없어. 그럼 마치 요정이 된 느낌이 들거든. 열심히 속으로 생각하다 보면 어느새 진짜로 현실이 된 것처럼 느껴져." (본문 100p)

 

딸아이가 자라는 과정에서 나는 자연스레 명작동화를 접하게 되었고, 학창시절 읽었던 명작을 다시금 읽는 것에 대한 행복을 느끼게 되었다. 그 행복을 전해준 최초의 작품은 <키다리 아저씨>였고, 그 후로 <비밀의 화원><소공녀> 등을 통해서 어린시절 미처 알지 못했던 명작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책읽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었다.

특히, 명작시리즈는 많은 출판사에서 다양한 구성으로 출간되고 있기에 같은 작품이라 할지라도 그 구성에 따라 새로운 느낌을 얻을 수 있는데, 요즘 보물창고에서 출간되고 있는 <올에이지클래식> 시리즈에서 보여주는 원작에 가까운 스토리를 통해 명작이 주는 재미와 감동 그리고 교훈을 다시금 느끼고 있는 중이다.

 

이번에 <올에이지클래식>으로 만난 책은, 내가 좋아하는 명작 중의 하나인 <소공녀>이다. 이 작품을 읽고 또 읽어도 재미있다고 느껴지는 것은, 주인공 사라의 상상력과 그 소녀가 보여주는 희망 때문일게다.

사라를 낳으면서 엄마가 돌아가셨지만, 젊고 잘생겼으며 부자인 데다 다정한 성품을 지난 아빠 크루 대위가 있어 사라는 불행하지 않았다. 아쉽게도 사라가 아빠와 떨어져 민친 여학생 기숙 학교에 입학하면서 외로움을 느끼게 되지만, 아빠를 대신해 줄 '에밀리'인형과 '상상'이 있어 현실을 받아들이고 묵묵히 견뎌냈다. 부자였기에 원하는 것을 모두 얻을 수 있었지만 결코 이기적이지도, 자만하지도 않았던 사라는 뚱뚱하다는 이유만으로 친구들의 놀림감이 되는 어먼가드의 친구가 되어주고, 뭔가를 원하거나 하기 싫으면 무조건 소리치며 울어 대는 로티에게는 양엄마가 되어준다. 학교의 잔심부름을 도맡아하는 가난한 베키 역시 따뜻한 마음으로 품어주었는데, 그들에게 들려주는 사라의 이야기는 이들의 마음을 다독여주었다. 그러나 믿었던 친구와의 함께 했던 사업이 실패하고, 건강이 악화되어 아빠가 돌아가시자, 세상에 덩그러니 혼자가 된 사라는 베키의 옆 다락방에서 지내는 신세가 되는 불행을 겪지만 '내가 공주라면..'이라는 생각으로 공주가 가져야 할 품위를 잃지 않고, 상상으로 불우한 환경을 이겨내게 되는데, 이 상상이 현실이 되는 놀라운 마법을 부리게 된다.

 

단연코 사라가 가진 가장 큰 힘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능력이었다. 사라에게는 이야기가 아닌 것도 이야기처럼 말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 사라가 가진 좋은 물건을 다 통틀어도 혹은 '대외용 학생'이라는 타이틀도, 그 힘보다는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그 힘은 다른 아이들이 사라를 따르게 만들기도 했고, 반면에 라비니아 같은 아이들에게는 자기도 모르게 이야기에 매료되면서도 사라를 끝없이 질투하게 만들기도 했다. (본문 60p)

 

앞서 말했듯이 어린시절의 여자아이들의 대부분은 '공주'를 꿈꾸지만, 그것은 외모,환경 등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사라가 보여주는 '공주되기'는 자존감을 갖고, 인간으로서 가져야 할 올바른 가치관 갖는 것을 말하고 있는데,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외모와 환경이 아닌, 성품임을 일깨우고 있다.

 

"내가 공주라면..........내가 진짜 공주였다면."

"어려운 사람들에게 선행을 베풀며 살 수 있을 텐데. 아니, 그냥 내가 공주라고 가정하고 사람들을 도와준다면 그것도 마찬가지인 걸까? 사실 오늘 일만 해도 그렇잖아? 베키는 나한테 무슨 큰 선물을 받은 것처럼 행복해했어. 음, 앞으로는 사람들을 도와줄때마다 공주처럼 선행을 베풀었다고 생각할래. 그래, 그렇다면 난 방금 선행을 베푼 거야." (본문 75p)

 

사라의 '이야기''상상'은 사라 뿐만 아니라 함께하는 친구들에게도 좋은 에너지를 선물했다. 그런데 이 이야기와 상상의 근원은 어디였을까? 바로 '책'이었다. 주인공 사라는 책을 무척 좋아했는데, 자신이 바스티유 감옥에 갇혔다고 상상하거나, 자신을 마리 앙투아네트 왕비로 비유하는 등의 상상은 바로 책에서 얻었다고 할 수 있으리라.

교육환경의 변화로 영어, 수학 등에 이어 아이들의 '창의력''상상력'키우기에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소공녀>>를 통해서 혹은 스티브 잡스를 통해서도 상상력이 가지는 힘을 알게 되면서 상상력을 키워주려는 다양한 학습법이 인기다. 그러나 학습보다는 '책 읽기'를 통해서 더 많은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사라, 그리고 사라를 통해서 자신의 어린시절을 빗대어놓은 저자 프랜시스 호즈슨 버넷을 통해서도 충분히 알 수 있었다.

 

<<소공녀>>는 어려운 환경을 이겨낼 수 있는 '상상력' 그리고 이런 환경 속에서도 인간이 가져야 할 올바른 가치관이 더욱 중요시됨을 일깨우는 작품이다. 또한 타인에 대한 배려, 이웃에 대한 관심 등 우리 사회에서 점점 사라져가는 부분들에 대해서도 생각거리를 제공한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꿋꿋한 사라를 통해서 올바른 가치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좌절보다는 희망을 꿈꾸었으면 좋겠다.

 

"군인은 불평하지 않는 법이야. 그러니까 나도 불평하지 않을 거야. 지금 나는 전쟁터에 있는 군인인 거야." (본문 129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