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벅뚜벅 우리 신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최재숙 글, 이광익 그림 / 보림 / 2012년 1월
장바구니담기


전통문화그림책 시리즈인 <솔거나라>의 그림책은 초등추천도서로 많이 선정되어 두 아이를 키우면서 자주 접하게 되는 책입니다. 서양 문화에 익숙한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를 알려줄 수 있는 기회가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이 그림책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좀 특별하다 할 수 있습니다. 점점 잊혀져가는 우리 문화를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끈이 되기 때문이지요.
얼마 전에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역설한 한 동화책에서 평범한 우리의 일상에 역사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 있다는 글을 읽게 되었지요. 우리가 입고 있는 옷, 길게 긴 머리, 커피 그리고 우리가 매일 신고 있는 신발 등에서 우리는 역사의 흔적을 볼 수 있답니다.

<솔거나라>시리즈 20번째는 바로 우리가 매일매일 신고 다니는 신발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뚜벅뚜벅 우리 신>>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계절에 따라, 옷에 따라, 사용 용도에 따라 다양한 신발을 신습니다. 알록달록 예쁜 리본이 달린 신발, 추운 겨울엔 발을 따뜻하게 해주는 부츠, 축구할 때는 축구화, 원피스에 어울리는 예쁜 구두 등 그 모양이나 용도에 따른 신발의 종류는 너무도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렇게 다양한 신발을 접할 수 있게 된 것은 언제부터일까요? 그리고 신발이 제일 처음 생겨난 것은 언제일까요? 이 그림책은 신발의 유래와 풍습 등 신발에 관한 모든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답니다.

지구의 날씨가 변하는 바람에 사람들은 살기 좋은 곳을 찾아 머나먼 길을 떠나게 되면서 발바닥에 무어라도 댈 생각을 하게 되었지요. 처음에는 풀이나 나무껍질, 짐승 가죽 같은 것을 발바닥에 대고 나무 덩굴로 친친 감아 발에다 묶었답니다.그런데 걷다 보니 덩굴이 닳아서 자꾸 끊어져 버린 탓에 묶을 필요 없이 신고 벗기 편한 것을 생각해 냈습니다. 그것이 바로 '신발'이지요.

맨 처음 신었던 신발은 샌들이었는데, 지금으로부터 5,000여 년 전 이집트 석판을 보면 왕의 하인이 샌들을 들고 있는 그림이 새겨져 있는 것으로 증명할 수 있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 나라의 멋 옛날의 신발은 남아 있지 않아서 알 수 없지만, 고구려 무덤 벽화 속에 우리 조상들이 반장화 같은 목이 있는 신발과 목이 없는 신발을 신은 것을 볼 수 있답니다. 그리고 두 가지 신발 모양이 지금깢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이구요.
삼국 시대에는 가죽이나 짚, 부들, 왕골, 삼 같은 풀로 엮은 신발 뿐만 아니라 금동과 청동, 흙으로 만든 신발도 있었지요.

고구려와 백제, 신라의 금동 신발에는 바닥에 못이 박혀 있었는데 그 이유도 다양했지요.
조선 시대에는 신발 종류가 아주 많았는데, 양반집 여자들은 예쁘게 수놓은 꽃신인 수혜 등을 신었지만, 일반 사람들은 짚신을 가장 많이 신었답니다. 비 오는 날, 아주 추운 날 신는 신발, 특별한 날에 신는 신발이 다 달랐어요.

이렇게 신발 종류가 많았던 탓에 신발에 관한 풍습도 많았는데, 우리가 잘 아는 야광귀에 관한 이야기도 그 중의 하나지요.
우리 조상들이 신었던 신발은 서양 풍습이 들어오면서 점차 신지 않게 되었고 지금과 같은 다양한 신발이 생겨나게 되었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늘 사용하는 이 신발에도 역사가 있습니다. <<뚜벅뚜벅 우리 신>>은 신발의 유래와 풍습 등 신발에 대한 모든 내용들이 잘 담겨져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신발의 유래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역사의 흐름을 짚어가는 듯하여 그 의미가 더 컸다는 사실입니다. 재미있는 삽화와 어우러진 이야기는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이야기를 재미있게 잘 버무려주었네요.
우리가 매일 신는 신발을 소재로 우리 전통 문화를 보여주어 더 흥미로웠던 거 같아요. 매일 신발을 신을 때마다, 이 그림책이 생각날 듯 싶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우리 전통 문화를 기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에 잊혀져가는 우리 전통 문화를 기억하고, 그 끈을 이어주는 전통문화그림책 <솔거나라>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그림책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사진출처: '뚜벅뚜벅 우리 신'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