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파이어 2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일영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크로스파이어1>을 읽으면서, 나는 준코를 보면서 선과 악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하는 잣대로 삼았다. 법이 집행하지 못하는 일들을 자신의 능력 ’염화방확능력’을 사용하여,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죄인으로 낙인되지 않는 자들을 처벌하며 스스로 정의를 실현시키고 있다는 준코를 과연 선인가? 악인가? 라는 저울질을 하며 1권을 재미있게 읽어 내려갔다.

2편에서는 준코와 형사들간의 대립이 있을거라는 예상을 나름대로 하면서, 왠지 박진감 넘치는 장면이 전개 될거라 생각했지만, 내 예상과는 전혀 반대되는 내용으로 진행되어 갔다.
독자의 예상대로 진행되는 이야기라....? 저자 미야베 미유키는 그런 독자들의 뻔한(?) 예상을 미리 감지한듯, 오히려 박진감보다는 조금 잔잔한(?) 내용으로 전개시켰다.
그 잔잔함 속에서 먼가 일이 터질듯한 스릴이 있을 듯 말듯 진행되었다가 결국은 그 스릴이 폭파되지 않았다는 점이 조금 아쉽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어쩌면 1편의 박진감과 액션과 스릴이 이어질거라는 기대감이 컸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1편에서 준코가 악을 처단하는 장면이나 범인들의 행각을 파헤치는 장면을 주된 내용으로 삼았다면, 2편에서는 초능력자들이 가지고 있는 아픔과 슬픔 그리고 외로움을 담았으며, 스스로 ’수호자’라 칭하며, 법으로 처단되지 못했던 죄인들을 집행하는 집단인 ’가디언’의 존재, 그들의 존재를 서서히(?) 알아가는 경찰들이 준코를 찾아가는 부분으로 전개되어 간다.

아무리 느려도 행인을 들이받지 않고 나아가는 군대는 꼭 필요하다는 치카코 형사의 말처럼 그들은 정말 아주 느리게 사건을 해결해 나갔기 때문에 스릴이나 박진감은 느껴지지 않았지만, 그들의 수사진행은 독자들로 하여금 사건의 전후를 알아가는 , 혹은 내용을 정리해 나가는 부분으로 이용되고는 있다. 
그것은 오히려 빠른 전개가 아닌, 조금은 지루하게 진행되는 요소로 작용되기도 했지만 말이다.
마음을 닫아버린 준코에게 가디언의 한 일원인 고이치는 준코의 마음을 열어주는 또 다른 초능력을 가진 인물로 등장을 하게 되고, 1편에서 잠깐 언급되었던 염화방화능력을 가진 가오리와 그의 부모를 통해서 가디언의 실체가 밝혀진다.
가오리는 준코의 어린 모습을 대변하기도 한다. 가오리가 준코가 될 것인가? 아니면, 능력을 감춘 채 평범한 사람으로 살아갈 것인가? 이것이 준코가 가지고 있던 내면의 갈등이였을지도 모르겠다.

내가 생각했던 결말과는 전혀 다르게 진행이 되었기 때문인지, 아니면 스릴과 액션이 아닌 잔잔함으로 일관되어진 내용때문인지는 몰라도 나는 1편에 비해 많은 아쉬움을 가졌다.
그러나 그 결말은 선인가? 악인가? 에 대한 의문점에 답을 해주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그것은 저자가 생각하는 결말이다.

심증은 있으나 물증이 없어 범인을 검거하지 못하는 사건들, 혹은 죄에 비해 너무 작은 형을 구형받은 죄인들에 대한 진정한 죄값은 누가 처벌할 것인가?
법은 존재하나, 법이 모든 아픔과 슬픔을 대신해 주지는 못한다.
그렇다면 준코의 행동에 선을 부여해야하나?
하지만, 어떤 이유로든 누군가의 목숨을 앗아가는 일은 살인이며 죄이다.
그럼 준코는 살인지가 되는 것이며 분명 죄인이다.

저자는 두가지의 견해를 통해서 선 혹은 악을 부여할지는 독자들의 몫으로 남겨두는 것이 더 낫지 않았을까? 
준코의 옛 애인 다다가 이런 독자의 마음을 대변하는 인물로 등장했던 부분에 좀더 갈등을 극대화 시켰으면 좋았을 뻔 했다는 나름대로의 의견을 제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