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가 되렴 (문고판) 네버엔딩스토리 35
이금이 지음, 원유미 그림 / 네버엔딩스토리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좋아하는 이금이 동화작가의 신작인 줄 알고 반가운 마음에 서둘러 책을 펼쳐보았는데, 놀랍게도 이 작품은 이금이 작가의 첫 장편동화라고 한다. 1988년 <가슴에서 자라는 나무>로 출간되었던 작품인데, 2005년 개정판으로 낸 이후, 올해 새롭게 문고본으로 재출간되었다. 이 작품은 '사람과 세상 사이의 다리가 되길 바라는 열망으로 가득 찼던 초보 작가 때의 마음'(본문 5p)이 고스란히 담긴 작품이라고 하는데, 이금이 작가의 책을 처음 만나는 것처럼 왠지 설레였다.
이금이 작가의 책 <밤티마을 시리즈><너도 하늘말나리야> 등을 보면, 작가는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소재를 통해 감동을 전해주는데, 이 이야기를 통해 요즘 다양한 형태의 모습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그들이 받을 상처를 보듬고, 그들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을 바꾸어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 주었다. 반면 <<다리가 되렴>>은 조금은 소외되어있던 그들과 우리들 사이에 다리를 놓아주는 이야기로, 그 속에 용서와 화해를 보여줌으로써, 서로에게 각각 다르게 다가왔던 감동을 하나로 맺어주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작고 간편한 네이버엔딩스토리의 <문고본> 시리즈는 출퇴근길 버스안에서 읽기에 정말 안성맞춤이다. 특히, 고급재질이나 양장본으로 책 가격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출판업계의 동향을 볼 때, 저렴한 가격으로 감동과 꿈을 심어주는 이 시리즈는 내 마음에 쏙 든다. 설레임으로 읽기 시작한 <<다리가 되렴>>은 결국 감동과 기쁨으로 눈가를 촉촉히 적셨는데, 점점 삭막해져가고 사람들의 이기심이 커져가는 요즘 사회 속에서 이 책은 사람과 사람사이에 다리가 되어줄 수 있는 동화가 되리라 생각된다. 

일곱 살 때 엄마가 세상을 떠나고, 화가이자 중학교 미술 선생님이었던 아빠의 방황으로 은지는 고모네 집에서 살게 되었다. 엄마 없는 아이, 고모네 집에 얹혀 사는 아이로 수군거림의 대상이었던 은지는 고모네 가족의 사랑으로도 아빠의 자리를 메울 수 없었다. 은지가 5학년이 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소식이 끊긴 지 거의 1년 만에 아빠가 찾아왔고, 그동안의 바람대로 은지는 아빠와 함께 시골 안터말에서 함께 살게 되었다. 은지는 시골과는 금방 친해졌지만, 정작 아이들과는 그렇지 못해 동네 친구를 만드는 일이 밀린 숙제처럼 여겨졌다.
그랬던 은지는 비 오는 날 고아원 '희망원'에 사는 윤철이에게 먼저 우산의 한쪽을 그 애에게 비워 주며 인사를 건넸다. 윤철이가 희망원생인 지 몰랐던 은지는 윤철이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면서 선입견을 갖지만, 윤철에게 따뜻함을 느끼며 동네 아이들과 윤철이 사이에 다리가 되기로 결심한다. 

"희망원 아이들과 안터말 아이들 사이에 넓은 강물이 흐르는 것 같아. 그 강물을 건널 수 있게 다리가 있었으면 좋겠어."
"네가 다리가 되렴." (본문 65,66p) 

그런 은지의 마음을 헤아리 듯, 전쟁의 아픔으로 안터말을 떠났다가 삼십 년만에 안터말을 찾은 기와집 덕진 할아버지는 아이들을 위해 방학동안 글방을 열어 희망원 아이들을 초대했고, 은지 아빠는 희망원 아이들에게 그림을 가르치며 아이들에게 마음을 여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전쟁 때 덕진 할아버지네 가족을 죽음으로 이르게 한 순보 할아버지의 등장으로 마을은 술렁이지만, 덕진 할아버지는 아이들을 통해서 순보 할아버지를 용서하게 된다. 

"난 평생을 가슴 속에 순보에 대한 미움을 담고 살았어요. 하지만 역사의 수레바퀴 아래서 순보 역시 희생자였음을 비로소 깨달았습니다. 전쟁이 아니었으면 순보 이 사람은 평생을 순박하게 농사 지으며 가족하고 오순도순 살았을 겝니다. 이 사람 역시 전쟁의 피해자였던 게지요. 그걸 아이들이 일깨워 줬어요." (본문 154p) 

은지의 다리 역할로 아이들은 서로에게 손을 내밀게 되지만, 엄마의 죽음에 이어 은지는 또 한번의 상처를 받게 되지만, 자신을 보듬어준 덕진 할아버지, 할머니의 도움으로 상처를 이겨낸다. 서로에게 다리가 되어주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은 이렇게 상처를 이겨내고 살아가는 힘을 얻게 된다. 순보 할아버지가 그랬던 것처럼, 은지와 윤철이, 희망원 아이들이 그랬던 것처럼 말이다.
점점 삭막해져가는 사회 속에서 사람들 개개인의 이기심은 커져가고, 소외된 계층들은 더욱 큰 상처를 받으며 살아간다. 지금 우리는 은지처럼 누군가의 다리가 되어주는 마음이 필요하다.
이금이 작가의 첫 장편동화였던 이 작품은 <너도 하늘말나리야><밤티마을 시리즈> 등 좋은 작품을 탄생시키는 데 기반이 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조금씩 서로 닮아있지만, 다른 감동을 주는 이 작품들을 통해서 어린이, 청소년들이 서로에게 다리가 되어줄 수 있는 넓은 마음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