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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가는 길 그림책은 내 친구 29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글.그림, 이지원 옮김 / 논장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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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소재로 동그라미 하나를 아이들에게 던져주었을 때, 아이들은 다양하고 기발한 그림을 완성해 놓습니다. 동그라마 하나에서도 수많은 생각과 상상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상상그림책은 이렇게 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상상의 세계를 더욱 넓여주는 그림책으로 학교에 걸어가는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보는 세상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느끼지는 못했는데, 책 표지의 발자국에 입체감을 주어 걸어간 듯한 느낌을 주고 있어요. 학교 가는 길에 만난 세상에 대한 호기심, 흥미로움, 설레임들이 담뿍 담겨진 듯 힘있는 발자국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그림책에는 아침을 맛있게 먹고 학교를 가려고 집을 나선 주인공의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냥 발자국 하나 보여질 뿐이죠.
이제 그 발자국을 따라 함께 집을 나서봅니다.

학교 가는 길에는 많은 사람과 건물들과 만나게 되지요. 그 많은 세상이 어린이들에게는 볼거리가 되고, 즐거움이 됩니다. 신문을 물고 있는 강아지와 함께 아침 산책 다녀오는 아저씨를 만나고, 썩은 이를 치료하는 치과를 지나, 하얀 꽃을 피운 선인장이 있는 꽃집을 지나고, 폭신폭신 쇼파가 놓여진 가구점을 지납니다.

연못에서 헤엄치는 오리가 있는 공원을 가로질러가면 더 재미있는 일이 일어나지만, 한눈 팔지 말라는 엄마의 말씀을 기억합니다. 위험은 어디에나 있으니, 길 건널 때도 조심하고 낯선 사람을 따라가면 안되죠.
딴 생각을 해서도 안됩니다. 지각할 수도 있거든요.

하굣길에는 다른 길로 옵니다. 다른 길에서는 더 재미있는 볼거리가 있을 테니까요.
야채 가게, 생선 가게를 지나고 경찰서를 지납니다. 첼로 소리가 들릴 듯한 연주회장을 지나 엄마가 하신 말씀을 기억하고 조심조심 집으로 돌아오지요.


학교가 끝나고 집에 돌아오면 가족들은 모두 반겨줍니다.
그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건 기저귀를 찬 채 나를 향해 기어오는 하나 난 이가 보이도록 환하게 웃는 동생이지요.


동생은 언제 첫 걸음을 떼게 될까요?

학교를 오가는 길에 만나는 사람들과 거리의 풍경을 동생에게 보여주고 싶은가 봅니다. 세상에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일들이 많이 일어나니까요. 그때는 '나'가 동생에게 조심하라고 일러주겠지요.

아이가 학교를 가려고 집을 나설 때, 엄마들은 차조심,길조심,사람조심에 대한 당부를 합니다. 아이가 학교에 잘 갔는지, 집에는 잘 오는지 엄마는 늘 걱정이 됩니다. 아이가 집에 잘 도착하면 엄마의 마음이 놓입니다. 잘 다녀온 아이가 기특하지요. 책 속의 주인공처럼 우리 아이들도 엄마의 말씀을 잘 기억하면서 씩씩하게 잘 다니고 있습니다. 그림책을 보면서 학교에 가는 아이의 모습을 보는 듯한 생각이 들어 왠지 마음이 놓입니다.

<<학교 가는 길>>은 발자국 모양을 이용해 시각적 형상을 보여주는 그래픽 콩트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발자국 모양으로 학교 가는 길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모습을 표현하고 있는 삽화가 으뜸인 작품입니다. 이 그림책은 학교를 오가는 어린이가 보는 세상의 모습이 정감있게 혹은 무섭게 그려져 있는데, 우리 사회의 모습이 눈높이에 맞추어져 그려진 듯 하네요.

학교를 오가면서 주의해야 할 점을 다시금 꼽아주기도 했으며, 세상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결말에 자신을 포근히 감싸고 있는 '가족'의 따스함을 보여줌으로써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발걸음에 힘을 보태어 줍니다.
이 발자국 하나하나는 우리 어린이들이 세상으로 나아가는 걸음걸음이라 생각해도 좋을 것입니다.
이 그림책은 학교에 입학하면서 세상으로 한걸음 내딛게 된 우리 어린이들에게 꼭 선물하고 싶은 책이예요. 그 걸음걸음에 힘을 주고, 용기를 주는 책이 될테니까요.

(사진출처: '학교 가는 길' 본문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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