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를 조심해! 작은도서관 34
강숙인 지음, 임수진 그림 / 푸른책들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깨비는 우리들에게 너무 친숙한 소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어찌 생각하면 식상한 소재가 될 수도 있지만, 어린이들에게 상상과 재미, 흥미와 친숙함을 줄 수 있는 소재로 도깨비만큼 어린이와 친구가 될 수 있는 좋은 소재는 없는 듯 싶네요. 전래동화 속에는 착한 사람에게는 선물을 주고, 욕심꾸러기에는 복을 주는 도깨비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깜깜한 밤에 나타나는 무서운 존재이지만, 사실은 착한 사람들에게는 한없이 인정 넘치는 친숙한 존재로서 많이 그려졌지요. 
그런데, 여기 말썽꾸러기에다가 착한 사람을 괴롭히는 강한 도깨비가 되고 싶은, 말 안듣는 도깨비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야구모자를 눌러쓴 얼굴에는 장난끼가 그득한 꾸꾸입니다.



우리는 잠을 잘때 꿈을 꿉니다. 좋은 꿈을 꾸고나면 하루가 행복하지만, 나쁜 꿈을 꾸고나면 하루종일 기분이 언짢습니다. 그런데 우리에게 꿈을 주는 존재가 있다고 하네요. 바로 꿈도깨비입니다. 꿈도깨비는 원래 도깨비들보다 더 특별한 힘을 가지고 있는데 그건바로 사람들에게 좋은 꿈, 무시무시한 악몽을 주는 힘이랍니다. 꾸꾸는 바로 꿈도깨비입니다.
학교에 가기 싫어 늦잠을 자던 꾸꾸는, 가장 좋아하는 꿈도술 수업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내고는 벌떡 일어나 학교에 갔습니다.
꾸꾸가 꿈도술 연습을 열심히 하는 이유는 물안골 마을에서 공부도 제일 잘하고 부모님 말도 잘 들어 늘 칭찬받는 착한 아이 지훈이가 얄밉기 때문이었어요. 꾸꾸는 꿈도술 수업도 열심히 들었고, 연습도 열심히 했기 때문에 마지막 단계도 거뜬히 해냈고, 꿈도술을 부려도 된다는 허락도 받아냈지요.



꿈도술 시험이 끝난 후 꾸또 할아버지께서 엣 이야기를 들려주셨어요. 지금으로부터 오백 년 전, 꾸비라는 꿈도깨비와 유재복이라는 소년과의 우정을 담은 이야기였는데, 꾸꾸가 꼭 들어야 하는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꾸꾸는 이야기도 끝나기 전에 슬그머니 달아나 버리고 말았어요.
꾸꾸는 지훈이가 끔찍하고 흉악한 괴물에게 쫓기는 꿈을 꾸도록 꿈도술을 부렸고, 며칠 동안 악몽에 시달린 지훈이는 해쓱해졌어요. 꿈도깨비의 장난이라는 걸 알게 된 유씨의 후손인 교장 선생님은 고사를 지내며 꿈도깨비들에게 편지를 보냈습니다.
그 편지를 읽게 된 꾸또 할아버지는 꾸꾸의 장난을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합니다.



강한 도깨비가 되고 싶었던 꾸꾸는 꾸또 할아버지가 주는 신비한 약을 먹고, 못생겼으면서도 잘난 체하는게 마음에 들지 않았던 아름이에게 꿈도술을 부리러 갑니다. 아름이를 혼내주려던 꾸꾸는 슬퍼보이는 아름이를 보면서 심장이 쿵쿵 거리고 술에 취한 듯, 무재기를 탄 듯한 기분이 들었지요. 분명 꾸또 할아버지가 주신 약이 잘 못 된 것이 분명합니다. 그런데 꾸꾸는 이 기분이 싫지만은 않았어요.
꾸꾸는 알게 됩니다. 세상에서 가장 강한 꿈도깨비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도깨비라는 것을 말이죠.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남을 도와주는 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야. 그건 세상에서 가장 강한 꿈도깨비만이 할 수 있는 일이야." 
세상에서 가장 강한 꿈도깨비! 꾸꾸는 홀연 눈앞이 환히 트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딱 꼬집어 말할 수는 없지만 아주 어려운 수수께끼를 푼 듯한 기분이었다.
(본문 96p)



꾸또 할어버지가 꾸꾸에게 준 신비한 약에는 ’사랑’이라는 이름의 꽃이 들어갔습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할 줄 아는 마음,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도우려는 마음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큰 힘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 셈이지요. 친구를 싸워서 이기고, 친구들이 두려워하는 힘쎈 사람이 결코 강한 사람이 아닙니다.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고, 자신을 희생하며 도울 수 있는 용기를 가진 친구가 진정 강한 사람이지요.
진정한 리더란, 친구들 앞에서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들을 사랑으로 대하여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꾸꾸가 강한 도깨비가 되는 비결을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서 어린이들은 깨달아 갈 것입니다.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강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친구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말이죠.
사랑하는 마음은 마치 구름 위를 둥둥 떠나기에 하는 행복함을 갖게 합니다. 사랑은 우리가 알 수 없는 무한한 힘을 가지고 있어요.
그 힘을 느껴보고 싶지 않나요? 꾸꾸처럼 친구, 가족 그리고 이웃들을 사랑해보세요. 사랑이 가진 엄청난 힘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사진출처: ’꾸꾸를 조심해’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