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일기 쓰기 - 수학 공부가 즐거워지는
이정 외 지음, 김상인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얼마 전 주니어김영사에서 출간되 논리적 사고력을 키워주고 자기 주도적 학습법을 알려주는 새로운 글쓰기 방법을 제시하는 <<물음표 일기쓰기>> 책을 접한 적이 있다.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또 다른 질문을 던져, 질문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동안 스스로 해답을 찾도록 도와주어 사고력을 키워줄 수 있는 획기적이면서도 새로운 일기 쓰기 방식을 제안했었는데, 이번에는 수학 공부가 즐거워질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일기 쓰기를 제안한다.
이미 10여 년 전부터 일부 사립초등학교와 수학학원, 영재교육에서는 수학 일기를 쓰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많은 곳에서 시행되고 있다고 하는데, 사실 나는 이 책을 접하기 전에는 수학일기에 대해서는 금시 초문이었다. 수학일기의 장점이 두각되면서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수학일기에 대한 궁금증을 가졌지만, 서점에는 수학일기를 소개하는 책이 한 권도 나와 있지 않다는 사실에 저자는 수학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주기 위해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고 한다.

<<수학일기 쓰기>>는 수학일기가 무엇이며, 어떻게 써야 하고, 어떤 것을 써야하는지를 수학일기 쓰기 사례 40여편을 통해서 상세하게 안내해 주고 있어, 수학과 친해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수학일기란 수학에 관련된 내용을 소재로 자신이 겪은 일이나 생각이나 느낌을 기록하는 활동을 말해. (본문 11p)

수학일기는 수학을 잘하는 수학 공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수학을 좀 더 가까이, 친근하게 느끼게 하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한마디로 수학을 소재로 해서 일기처럼 쓰는 것이다.
수학 일기는 누구나 수준에 맞게 당장 시작할 수 있으며, 정답이 없으며, 수학 과목에 대한 편견을 없애주고, 집중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논리적으로 판단하는 힘과 수학을 좋아하게 되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획기적인 일기쓰기 방법니다.

새로운 수학적 경험을 통해 얻은 수학적 지식이나 생각을 수학일기에 담아 보면, 자신의 경험을 잊지 않고 오래 간직할 수 있게 대.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가 관심을 갖고 중요하게 보는 거야. 이해하기 어렵고 힘든 경험도 내가 관심 갖고 보면 조금이라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을 시작으로 일기를 써 간다면 어떤 것이 재미있고 흥미가 있으며, 또 어떤 것을 모르는지 파악할 수 있을 거야. (본문 55p)



수학일기를 쓰는 목적은, 자신의 수학적 경험을 기록해서 자신의 기억에 더 강하게 남기기 위해서이고, 수학 경험을 통해 얻게 된 깨달음, 인상을 기록하기 위해서이기 때문에 이것을 토대로, 수학의 가치와 유용한 면이 드러나도록 주제를 정하고, 우리 생활과 아주 많은 관련이 있는 수학을 관찰함으로써 생각을 꺼내고, 마인드 맵과 같은 방법으로 생각을 묶어 설명 혹은 자신만의 표현방법으로 일기를 쓰는 것이다.



2010년 6월 30일 날씨: 맑음
제목: 클수록 작아지는 크기

전지를 반으로 나누면 2절지라고 합니다. 1/2절지가 되어야 맞을 것 같은데요. 그것을 또 반으로 나누면 1/4절지가 아니가 4절지라고 합니다. 또 반으로 나누면 8절지, 또 나누면 16절지가 됩니다.
따라서 절지의 크기는 앞에 있는 숫자가 큰 16절지가 아닌 2절지가 가장 큽니다. 왜냐하면 1/2가 1/16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헷갈리지 말아야 겠습니다. (본문 107p)

수학일기는 결코 수학을 잘하는 아이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야. 수학일기의 주인공인 아이들의 반응처럼 일기를 통해 수학을 더 친근하게 생각하도록 만드는 것이 수학일기 쓰기의 중요한 목표야. (본문 122p)

수학일기를 쓰는 목적과 방법을 상세히 수록하고 있지만, 처음 수학 일기를 접하는 아이들에게는 난감한 부분일 수 있으나, 이 책에서는 초등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의 어린이들이 직접 쓴 수학일기를 예시로 다루고 있어서, 그 난해함을 해소해주고 있다. 수학일기는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할 수 있어 자신의 수학 실력에 대해 객관적으로 점검해 보는 계기가 되어 수학 공부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잇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학일기 쓰기는 앞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될 듯 싶다.

처음 수학일기를 쓸 때에는 수학적인 원리에 대한 거창한 내용이 아니라, 수학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쓰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아. (본문 104p)



2010년 3월 8일 날씨: 맑음
제목 : 나는 몇 도로 잘까요?
우리 동생은 잠을 잘 때 큰 대(大)자로 잡니다. 다리는 예각이고, 팔은 직각이나 둔각으로 잡니다. 나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잘까요?
<크기에 따른 각의 분류>
예각은 직각(90도)보다 작은 각입니다. 직각은 90도를 이루는 각입니다. 둔각은 직각보다 크고 180도보다 작은 각입니다. (본문 105p)

자기 주도 학습의 효과와 수학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수학일기 쓰기>>는 수학 공부가 즐거워질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더욱 그 관심이 높다.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저자는, 반 학생들에게 수학일기를 쓰기를 권유하고 아이들의 일기 쓰는 태도와 변화를 관찰하면서 이 책을 저술했다고 한다. 수학일기 쓰는 것을 즐거워하고, 재미있어하는 방법을 모색하면서 변화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통해서 수학일기 쓰기의 해답을 찾아 저술한 이 책은 어린이들이 참여한 내용이니만큼, 우리 어린이들에게도 분명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2010년 8월 31일 <희민이의 일기>
날씨: 비가 왔다가 해님이 나왔다가 함
제목: 500원과 100원 50원

오늘의 수학일기: 하드보드지를 사러 문구점에 갔는데 하드보드지가 한 장에 500원이란다. 나는 아주먼께 1000원을 드렸다. 아주머니는 500원짜리가 없다며 500원짜리 동전 1개 대신 100원 짜리 5개를 주셨다.
100원이 5개 있으니까 100원x5=500원이다.

배운 것 응용문제: 만약 아주머니한테 100원 짜리도 없고 50원 짜리만 있다면 동전이 몇 개나 필요할까? (본문 12p)

(이미지출처: ’수학일기 쓰기’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