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두호의 만화 한국사 수업 1 - 선사시대부터 고조선까지 이두호의 만화 한국사 수업 1
이은홍 글, 이두호 그림, 이근호 감수 / 월드김영사 / 201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TV 만화영화 ’머털도사’를 참 재미있게 봤던 기억이 납니다. 이런 캐릭터는 어린이들에게 호기심과 흥미로움을 자극하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는데, 이두호의 <만화 한국사 수업>은 그런 의미에서 어린이들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했다 할 수 있겠네요.
국사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국사 과목이 필수 과목이 되었다는 소식은 참 다행이다 싶습니다. E.H.카는 역사란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했습니다. 현재의 정체성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역사를 알아야 하고, 현재의 정체성 확립은 미래에 대한 희망이기도 합니다. 현재 그리고 미래를 만들어가는 것은 바로 ’역사’입니다. 그러기에 과거를 정확하게 아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역사 교육에 대해서는 좀 안일한 것이 아닌가 싶어요.

역사를 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어린이들에게 역사는 공부를 해야하는 하나의 과목으로 밖에 생각되지 않기 때문에 더욱 힘든 일이겠지요. 역사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어린이들이 역사를 재미있게 배우고,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책들이 출간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흥미 위주가 우선시 되면서 내용면에서 지식 전달이 좀 빈약하다는 점이 아쉽지요.
그런 점에서 이두호의 <<만화 한국사 수업>>은 역사책을 다수 집필한 실력있는 이은홍 작가가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는 역사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다는 점에서 눈에 띄는 책이 아닐까 싶네요.
또한 만화영화 ’머털이’ 캐릭터를 탄생시킨 이두호 작가의 삽화는 어린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좋은 소재가 되고 있습니다.
많은 책들이 우리나라 역사를 시대순, 사건순 등으로 그저 역사적인 내용을 전달하기에 급급한데 반해, 이 책은 ’왜 우리가 역사를 배워야 하는가’를 명확하게 짚어주고 시작한다는 점에서 퍽 마음에 듭니다. 



도술을 배워 현재 사회로 놀러갔던 머털이는 보통 사람으로 살고 싶다고 합니다. 그리고 누덕도사는 보통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지요.

사람이 사람답게 살기 위해선 과거를 도랑보며, 현재를 살아가고, 미래를 준비해야 하느니라.
수천 년, 수만 년, 아니 수십만 년 이어져 온 인간의 역사를 모르고선 사람답게 살 수 없느니라.
(본문 30p)

 

일본과 중국을 돌며 왜곡된 역사를 가르치는 그들을 통해서 우리의 역사를 배워야만 하는 이유를 보여줍니다. 우리는 중국과 일본이 역사를 왜곡하는 일에 대해 분통을 터트리며 소리를 높이지만, 정작 우리나라의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에 그들의 역사가 잘못되었음을 이해시키지 못합니다. 우리가 우리의 역사를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우리는 그들의 힘에 눌려 왜곡된 역사를 배워야할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21세기의 대한민국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서 살아갈 것입니다.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 속에서 말이죠.

자신이 누군지도 알지 못하고 어찌 다른 친구들과 진실하게 사귈 수 있겠느냐?
마찬가지니라! 내 민족의 문화와 역사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당당한 세계인으로 나설 수 없는 법이다.
(본문 80,81p) 


 

 

누덕도사와 머털이는 시간을 거슬러 역사를 따라 긴 모험을 시작하게 됩니다. 
45억 년전 먼지구름, 가스, 용암덩어리가 뭉쳐 작은 지구가 생겨나고, 수십억 년이 흘러 생명체가 나타나고 또 오랜 세월이 흘러 인류가 생겨가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인류가 현재의 모습을 갖출 수 있게 된 과거를 향한 모험을 하게 되지요.
머털이는 70만 년 전, 구석기 시대로 돌아가 동굴에서 살아보며 그들의 삶을 체험해보기도 하고, 도구를 사용하게 된 신석기 시대에서는 신석기 시대의 문화가 사람 사는 바탕이 되었음을 알게 됩니다
우리 겨레의 첫 나라였던 고조선의 성립과 멸망을 통해 겨레의 의미 그리고 신화의 의미도 되새기면서 머털이는 조금씩 역사 배워나가게 됩니다. 




핵심적인 역사를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과거를 통해서 현재와 미래를 연결지어주는 방식은 어린이들에게 역사의 중요성을 더욱 인식시키는 데 중요하게 작용할 듯 싶은데,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시켜주는 글의 방식은 이 책이 지닌 가장 큰 장점이라고도 할 수 있을 듯 싶네요. 바이런은 ’미래에 대한 최선의 예언자는 과거’라고 말했습니다. 이 책은 과거가 현재, 미래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에 대해 어린이들에게 가장 잘 이해시켜주는 책은 아니었나 싶네요. 역사를 왜 배워야하는지, 그 명확한 이유를 짚어주고 있는 글을 통해서 어린이들은 역사에 대한 어려움이 아닌, 역사를 아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요?
고구려, 백제, 신라 그리고 가야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2권이 많이 기대가 됩니다.

(사진출처: ’이두호의 만화 한국사 수업 1’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