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는 내가 고를 거야 미래의 고전 25
김해우 지음 / 푸른책들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족은 믿음과 사랑이 가장 강한 울타리가 아닌가 싶다. 나를 제일 먼저 응원하고, 믿어주고 평생 사랑해주는 것이 바로 ’가족’이라는 이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즘 가족은 여러 갈래로 나뉘어 다양한 모습으로 보여지고 있다. 사회가 많이 변화하면서 이혼 가정과 재혼 가정에 늘어나면서, 그에 따라 다양한 문제도 발생되고 있다. 편견을 이겨내고 불행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과 행복을 추구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났지만, 가족의 해체는 더 큰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몇 해전, 텔레비전 시사 프로그램에서 이혼 가정이 늘어나면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들’에 대한 문제에 대해 다룬 적이 있었다. 이혼으로 인해 서로 부담을 갖지 않으려고 고아원에 아이를 버리는 경우도 있었고, 아이를 기른다고 해도 경제적인 부담으로 아이들이 방치되는 경우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이혼으로 인한 문제를 제기했었다.
부모의 이혼으로 어린이들은 가장 믿고 의지했던 울타리가 붕괴되는 것을 보면서 마음의 상처를 떠안게 되지만, 부모로부터의 버림이라는 또 한번의 상처를 받는다. 
주인공 은지는 엄마 아빠의 이혼으로 인해 사랑, 약속, 믿음이 깨지는 것을 보며 마음의 상처를 받은 아이이다. 가장 믿고 의지했던 부모로부터 받은 배신감은 은지에게 큰 상처가 되었다.
엄마는 언니와 은지를 보듬고, 키우기 위해 분식집을 하며 노력하지만 맹세하고, 믿었던 사랑이 깨어지는 것을 보게 된 은지가 받은 상처를 보듬기에는 역부족이었나 보다.

이혼이 재혼으로 이어지면서, 아이들이 또 한번의 상처를 받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믿음이 깨어진 아이들에게 갑자기 찾아온 새엄마, 새아빠의 자리는 그다지 반갑지 않다. 또 다른 배신을 보게 되지않을까, 혹은 자신이 문제가 되지 않을가 하는 걱정과 두려움 때문이다. 이 책속에 등장하는 네 명의 아이들은 한부모가정의 아이들로 재혼에 대한 각기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새엄마를 얻게 된 미혜는 신데렐라나 콩쥐팥쥐에 나오는 주인공처럼 새엄마의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로 새엄마가 없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아빠와 단둘이 사는 준구는 기름기 잘잘 흐르는 머리와 손톱 밑에 까맣게 낀 때, 구멍 난 양말을 신는 그야말로 꾀죄죄한 아이로 아빠의 재혼에 대해서 담담한 편이다.
반면 창민 오빠는 아빠와 단둘이 살지만 공부도 잘하고 친절하지만, 아빠의 재혼에 대해서는 강한 거부감을 보인다.
은지는 아빠의 배신으로 이혼을 하게 된 엄마가 여전히 사랑을 꿈꾸고, 백마 탄 왕자를 기다리는 것이 못마땅하다. 잘생긴 사람이라면 무조건 좋아하는 엄마가 은지 눈에는 철이 덜든 것처럼 보일 뿐이다.
그런 엄마가 꾀죄죄한 준구 아빠와 연애를 한다고 하니, 은지는 걱정이 태산이다. 그리하여 은지는 창민 오빠의 아빠가 쿠키와 케이크도 잘 만들고, 아들에게 다정다감하며 기타도 잘 치는 것을 보며 새아빠감으로서 안성맞춤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엄마와 아저씨가 결혼할 수 있도록 계획을 짠다.

자신의 의견은 고려하지 않은 채 사랑만 믿고 결혼하려는 엄마를 대신해서, 엄마의 의견보다는 자신에게 필요한 좋은 아빠를 선택하려했던 은지의 노력은 그다지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엄마와 아저씨에게 단단히 약속을 받아냈지만, 또 한번의 배신을 당한 셈이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은지는 또 한번의 아픔을 겪게 되었지만, 그동안 알지 못했던 것을 깨닫게 된다. 세상일이 뜻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그리고 무엇보다 엄마가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이다.
은지는 엄마의 결혼 상대가 자신의 새아빠가 되기때문에 자신에게 마음에 드는 새아빠감을 고르겠다는 것은 가족의 일원으로 당당한 표현이기에 옳다는 생각이 들지만, 은지의 엄마가 그랬듯이 은지 역시 엄마에 대한 생각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실수를 범했다.
가족이란, 누군가의 일방적인 생각으로 이끌어가는 것이 아님을 우리는 엿볼 수 있다. 너무 상투적인 결론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가족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가족을 이끌어가는 것은 바로 ’대화’이다. 
대화는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주는 가장 큰 진리인 셈이다.

은지는 이제 당당하게 일어섰다. 바다처럼 변치 않는 사랑과 믿음이 존재하고 있으리라는 희망을 갖게 되었고, 비겁하게 도망치지 않겠다는 용기도 생겼다.

사랑 따위 필요 없다면서 비겁하게 도망치지 않을 거다. 용감한 여전사가 되어 왕자님을 찾아 나설 거다.
내 안에, 바다가 있다! (본문 152p)

비록 은지의 바람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은지는 사랑과 믿음을 알게 되었다. 은지의 상처가 아물어가는 과정이 짠한 감동으로 밀려온다. 은지를 통해서 배워가는 가족, 사랑, 믿음 그리고 대화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겨보는 시간이 된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