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고
고어 버빈스키.존 로건 외 지음, 위문숙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영화 <랭고>가 현재 인기리에 상영 중 입니다. 우리 집 아이들은 개봉 소식이 전해지면서부터 보고싶어 했었죠. 지난 주말, 아이들을 데리고 영화를 보고 왔습니다. 랭고의 유쾌하면서도 엉뚱한 캐릭터가 아이들의 마음에 쏙 들었던지 정말 재미있어 하더라구요.
그러던 중, 영화 <랭고>의 스틸 컷을 이용하여 영화의 줄거리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재미있게 구성된 책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에, 아이들이 너무 궁금해하고 반가워했습니다.
영화 <랭고>는 유아/유치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과 초등중학년을 위한 동화책으로 구성되어 출간되었는데, 이 작품은 초등중학년을 위한 동화책으로 용기와 자신감을 주제로 구성되었답니다.



유리 사육장에서 죽은 곤충과 플라스틱 야자수, 머리와 팔다리가 없는 인형과 함께 자신이 만든 연극을 연기하며 지냈던 카멜레온은, 보잘 것 없는 삶 속에서도 모험을 상상하며, 영웅이 되기를 꿈꾸는 조금은 엉뚱한 인물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이 카멜레온이 사는 유리 사육장을 싣고 가던 자동차가 무언가에 부딪히면서 유리 사육장이 창문 밖으로 날아가 도로에 떨어지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유리 벽은 부서졌고 카멜레온은 뜨거운 아스팔트 고속도로에 나동그라지게 되었죠.
카멜레온은 자동차의 검은색 바퀴 자국이 선명하게 직힌 아르마딜로를 만나게 됩니다. 목이 말랐던 랭고는 아르마딜로에게 흙먼지 마을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흙먼지 마을로 향하려던 카멜레온은 먹이를 찾는 무서운 매를 만나 생명의 위협을 느끼게 되지만, 재치있게 몸을 숨깁니다. 위험한 상황을 넘긴 카멜레온은 이번에는 어여쁜 도마뱀 아가씨 콩스를 만나 흙먼지 마을에 가게 되죠.

카멜레온은 흙먼지 마을의 술집에서 그동안 자신이 유리 사육장에서 펼쳤던 연극을 선보입니다. 자신의 존재에 대해 묻는 마을 주민들에게 주스 병에 적혀있던 ’에초 엥 두랭고’라는 상표를 보고 자신에게 ’랭고’라고 소개하고, 자신을 서부 출신의 영웅으로 꾸미게 됩니다. 운 좋게도 매를 무찌르게 된 랭고는 흙먼지 마을의 보안관이 되고 순식간에 영웅이 됩니다. 그토록 꿈꾸고 상상했던 영웅이 정말 된 것이죠. 목이 말랐던 랭고는 흙먼지 마을에서 물을 마실 수 없었습니다. 흙먼지 마을은 물이 귀한데다, 물 공급 마저 끊겼고 설상가상으로 은행에 보관되어있던 물 마저도 도난을 당하게 되었거든요.
보안관이 된 랭고는 물을 훔쳐간 도둑을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게 됩니다. 실수도 있었으나, 다행이도 운이 따라주었기에 도둑을 잡았지만, 물은 되찾지 못했어요.
하지만 물을 되찾기 위한 랭고의 활약은 이제 시작입니다. 자신을 믿고 따라주는 마을 주민들을 위해,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이 누구인가를 찾기 위한 랭고의 모험은 이제부터인 셈이죠.

"어느 누구도 자신의 이야기에서 걸어 나올 수는 없어." (본문 164p)

누구나 한번 즈음은 영웅을 꿈꾸어 보았을 거에요. 악한 자에 맞서서 선량한 사람들을 구해내거나, 위험에 빠진 사람들을 구해내는 하늘을 나는 슈퍼맨처럼, 혹은 거미줄로 세상의 악에 대항하는 스파이더맨처럼 영웅이 되고자 합니다.
영웅이 되는 것은 슈퍼맨처럼 하늘을 나는 법을 알거나, 스파이더맨처럼 거미줄이 필요한 게 아닙니다. 영웅이 되기위해서는 ’용기’와 ’자신감’만이 필요할 뿐입니다. 
랭고가 영웅이 되는 과정은 그다지 순탄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자신을 믿고 따르던 사람들에게 자신이 서부 출신이 아닌 보잘 것없는 애완용 카멜레온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도망칠 수 밖에 없었던 시간도 있었고, 물을 되찾아오지 못해 사람들에게 실망을 안겨주기도 했었죠. 하지만 랭고는 좌절에서 일어나 자신이 해야할 일을 무엇인가를 찾아내고 용기내어 실천했기에 영웅이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랭고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이 ’용기’가 무엇인가를 깨닫게 해줍니다.

랭고는 어린이들에게 ’꿈꾸는 삶’은 용기와 자신감 그리고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유리 사육장에 갇혀있던 랭고가 드넓은 사막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새로운 세상에 대한 도전하고, 모험하고자 하는 용기가 있었기에 랭고는 보잘 것없는 삶을 멋지게 개척했습니다. 
엉뚱하지만 기발한, 씩씩하지는 않지만 용기있는 랭고는 어린이들에게 즐거움과 용기를 선사하는 멋진 캐릭터입니다. 영화처럼 재미있는, 영화처럼 생동감넘치는 동화 <랭고>에서도 영화못지 않는 유쾌함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답니다. 앞으로 랭고가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사뭇 기대가 됩니다. 랭고가 또 다른 모습으로 우리 어린이들에게 즐거움과 용기를 보여주었으면 좋겠네요.



(사진출처: ’랭고’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