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인간이 된 스탠리 시공주니어 문고 1단계 16
제프 브라운 지음, 양정아 그림, 지혜연 옮김 / 시공주니어 / 200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한번 즈음은 투명인간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해 봤을 것입니다. 투명인간이 된다면, 여자 목욕탕에 가고 싶다는 짖궂은 남학생들도 있을 것이고, 갖고 싶은 장난감과 옷 등을 몰래 가지고 오고 싶다는 친구들도 있을 거예요.
어른인 저 역시도 투명인간이 되면 하고 싶은 일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얼굴이 보이지 않으면, 그동안 해보지 못한 일들을 편하게 할 수 있으니 투명인간이 된다면 정말 얼마나 기쁠까요? 재미있고 신나는 일도 많이 생길 수 있을 거 같아요.

이 동화책은 납작이가 된 스탠리를 통해서 나와 다른 친구들을 이해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유쾌하면서도 유익한 책 <<납작이가 된 스탠리>>를 너무도 재미있게 읽은 아이의 권유로 구입하게 된 책이었습니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지만, 이번에 스탠리는 투명인간이 되는가 봅니다. 납작이가 되어서도 슬퍼하지 않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었던 스탠리가 이번에는 투명인간이 되어 어떤 재미있는 모험과 일을 하게 될지 사뭇 기대가 되었어요.

<<납작이가 된 스탠리>>를 읽고 <<투명인간이 된 스탠리>>를 읽는다면, 반복적인 장면이 주는 즐거움을 만끽 할 수 있습니다.
폭풍우가 치는 날 밤, 스탠리는 잠을 이루지 못하고 뒤척이다가 배고픔에 사과를 먹고, 건포도를 먹었어요. 기분이 좀 이상한 느낌이 들었지만, 배고픔이 가시자 스탠리는 잠을 잘 수 있었죠.
스탠리가 납작이가 된 날 아침처럼, 엄마는 아침 식사가 다 준비되었음을 알렸고, 아서는 그때와 마찬가지로 "어이, 이리 좀 와 보세요! 어이."라며 엄마 아빠를 불렀습니다. 그리고 투명인간이 된 스탠리를 보고 깜짝 놀라죠. 지난 번처럼 스탠리를 병원에 데리고 갔고, 의사 선생님은 이번에도 뾰족한 대안이 없으시네요.  하지만 ’불가사의한 경우’라는 책에서 비가 오거나 번개가 치는 날 과일을 먹고 투명인간이 된 경우가 발견하게 되었어요.



스탠리는 스탠리 얼굴이 그려진 풍선을 들고 다녀야했습니다. 그래야 스탠리가 어디있는지 부모님이 확인할 수 있을테니까요. 스탠리는 곧 ’미소를 짓고 있는 학생’이라는 제목으로 신문에 대문짝만하게 실리게 되었습니다. 부모님은 투명인간이 되었다고 해도 남을 속이는 일은 하지 않기를 바랐지만, 투명인간이 된 스탠리는 투명인간이 된 것을 이용해 이번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스탠리가 부러운 아서를 도와주었고, 끔찍한 은행 강도 사건도 멋지게 해결했죠.
하지만 스탠리는 곧 투명인간이 되는 것은 꼭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아무리 풍선을 흔들어 대도 친구들은 스탠리가 옆에 있다는 걸 잊어버리고 파티에 초대를 하지 않았어요.
엄마는 스탠리를 위로하기 위해 안으려고 하지만, 투명인간이 된 스탠리를 안아주는 일도 그렇게 쉽지는 않았죠.
납작이가 된 스탠리를 아서가 되돌려 주었듯이, 이번에도 아서는 스탠리가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냅니다.



스탠리는 자신을 위해서 노력하는 가족들을 보면서 가족들이 자신을 얼마나 아끼고 사랑하는지 알게 됩니다. ’보지 않으면 마음도 멀어진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족은 보이지 않아도 여전히 스탠리를 사랑합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된 투명인간이 된 스탠리가 너무 부러운 아서 역시도 형 스탠리를 아주 많이 사랑하고, 스탠리의 슬픈 마음을 위해 원래의 모습대로 돌아올 수 있도록 멋진 아이디어를 냈으니 말입니다.
자신이 어떤 모습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가족은 여전히 내 편이며, 나를 사랑합니다.
우리 어린이들도 스탠리와 그의 가족을 보면서, 사랑하는 가족들의 마음을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이번에도 저자 제프 브라운은 기발한 상상력으로 재미있고 신나는 모험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속에서 가족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주었어요. 반복적인 부분을 가진 내용이 참 재미있었던 거 같아요.
이 동화책에서 납작이가 된 스탠리와 파우지 무스타파 아슬란 미르자 멀렉 나메르드 하라즈 왕자 이야기가 언급되곤 합니다. 언급된 왕자 이야기가 궁금해서 찾아보니 <<스탠리와 요술램프>>라는 또 다른 스탠리 이야기가 있더군요.
이 동화책도 얼른 찾아서 읽어봐야겠어요.
이 동화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덧붙이자면, <납작이가 된 스탠리>를 읽은 후 <스탠리와 요술램프>를 읽은 뒤에 <투명인간이 된 스탠리>를 읽기를 권합니다. 그래야 이 동화책을 더욱 즐겁게 읽을 수 있기 때문이죠.

(사진출처: ’투명인간이 된 스탠리’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