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를 탄 할머니 이야기 보물창고 21
이금이 지음, 최정인 그림 / 보물창고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잠자리에 들면 작은 아이는 옛날 이야기를 해달라고 졸라댑니다. 선녀와 나뭇꾼, 금도끼 은도끼, 혹부리 영감, 해님달님....등 알고 있는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고 나면 어느새 이야기는 동이 납니다. 다른 이야기를 들려달라는 아이에게 할 수 없이 엄마표 옛날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옛날 옛날에 진우가 살았는데, 진우는 일찍 자는 착한 어린이였대..."
그럼 아이는 "와....나랑 이름이 똑같네..." 하며 귀를 쫑긋 세웁니다. 이런 날은 아이가 일찍 잠자리에 들기를 포기하는 편이 빠릅니다.
주인공으로 아들녀석의 이름을 붙히고는, 해님달님의 호랑이와 혹부리 영감의 도깨비 방망이 등을 조합해서 새로운 이야기를 탄생시킵니다.
아이는 신이나서 엄마표 옛날 이야기에 자신도 한자락 덧붙이고, 결국 이야기는 해님과 달님의 호랑이를 진우가 도깨비 방망이를 이용해 파워레인저로 변신해 물리친다는 이야기로 끝이 납니다.

<<호랑이를 탄 할머니>>는 이금이 작가가 어렸을 때 할머니에게 들었던 이야기에 살을 덧붙힌 이야기라고 합니다. 우리가 할머니에게 듣는 옛날 이야기도 마찬가지입니다. 할머니의 할머니, 그 할머니의 할머니 또 그 할머니의 할머니가 들려준 이야기에 조금씩 살이 더해지고 더해져 오늘날의 재미있는 이야기로 탄생되었습니다. 할머니에게 들은 이야기에 살을 붙혀 탄생된 이 이야기는 먼 훗날에 어린이들이 듣고 싶어하는 옛 이야기 중의 한 편이 될지도 모릅니다.
이금이 작가는 ’여러분도 이 이야기에 자신의 이야기를 덧붙여 보세요’라고 말합니다. 책을 읽은 어린이들은 이 이야기에 더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덧붙히게 되고, 그 과정을 통해서 재미있는 상상을 하게 될 것입니다. 

 

주인공 ’나’는 할아버지의 할머니인 노할머니를 너무도 좋아합니다. 노할머니와 나는 닮은 곳이 너무도 많은데 그 중 이야기를 좋아하는 것이 꼭 닮아있습니다. 할머니의 치맛자락 속에는 이야기가 가득 담긴 주머니가 숨겨져 있는데, 주머니를 열면 할머니가 직접 겪은 일이라 책에도 없는 이야기들이 끝도 없이 나옵니다.
이번에 할머니는 고갯길에서 호랑이를 만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시집간 큰딸이 애를 낳는다고 해서 마흔다섯에 얻은 돌쟁이 복동이를 업은 채 쌀 두 말을 이고 딸네 집으로 가던 길이었습니다.
새벽밥 지어먹고 집을 나서면 한밤중에나 닿는 거리였는데, 차가 없는 옛날이라 먼 길을 걸어서 가야했죠.
해가 하늘 한가운데 다다랐을 때서야 나무 그늘에 앉아 복동이에게 젖을 물리며 보리개떡을 맛나게 먹고 있을 때 버스가 달려왔어요.
차가 없어서 걸어가야 했다고 하시더니, 뜬금없이 버스가 나타납니다. 주인공 나는 놀라서 묻지만, 할머니는 태연하게 이야기 속에서는 이상하고 신기한 일들이 많이 일어나니까 이상해도 어쩔 수 없다고 하시네요.

 

그러고보니 할머니의 이야기를 주인공 ’나’보다 독자인 제가 더 열심히 듣고 있었던 거 같습니다. 버스를 타고 간 할머니는 그럼 딸네집에 금방 도착했겠네??? 하는 생각에 서둘러 이야기를 마저 읽어봅니다. 달리던 버스가 갑자기 멈추어보니 버스 앞에 거짓말 조금 보태 버스만 한 호랑이가 앞을 떠억 막고 서 있었어요. 겁 없는 할머니는 호랑이와 대화를 시도했고 배고픈 호랑이는 딱 한 사람이면 된다고 합니다. 너도 나도 사정 이야기를 하는 바람에 신발을 던져 호랑이에게 선태권을 넘기게 되었는데, 에고머니~ 턱하니 할머니가 걸렸지 머예요. 엉엉 우는 할머니를 보고 호랑이도 눈물을 흘립니다.

할머니의 구수한 입담으로 만들어진 이야기에는 앞뒤 상황이 맞지 않는 이상한 일이 많이 일어나지만, 그 어느 이야기보다 흥미롭고 즐겁습니다. 해님달님에서 떡도 뺏어먹고, 엄마도 잡아먹고 아이들까지 잡아먹으려던 나쁜 호랑이 대신 고할머니는 마음이 착한 호랑이를 등장시킵니다. 해피엔딩으로 막을 내린 할머니의 이야기에 주인공 나는 기발한 상상력을 더해 더 재미있는 결말로 만들어 냅니다. 이야기꾼이었던 할머니조차 생각하지 못했던 더 행복한 결말을 어린 아이는 더 멋지게 바꾸었습니다.

내가 할머니와 다른 점이 딱 하나 있다면 할머니의 이야기 주머니는 치맛자락 속에 들어 있지만 내 이야기 주머니는 마음속에 있다는 것이지요. (본문 中)

일기쓰기, 글짓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어떤 내용을 써야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할머니의 이야기에 자신의 이야기를 덧붙히다보며, 마음 속에 있는 이야기 주머니에서 즐거운 상상이 풍부해지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이 즐거워질 거예요.
그럼 일기를 쓰는 일도, 독후감을 쓰는 일도 더이상 힘들어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어쩌면 이금이 작가보다 더 멋진 글을 쓰는 작가가 될지도 몰라요. 자신의 마음 속에 담겨진 이야기 주머니를 이용해 <<호랑이를 탄 할머니>>의 결말을 이금이 작가보다 더 멋지게 바꾸어보세요. 분명 이야기 주머니는 더욱 풍성해질거랍니다.

(사진출처: ’호랑이를 탄 할머니’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