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고 한 조각 내인생의책 푸른봄 문학 (돌멩이 문고) 8
마리아투 카마라.수전 맥클리랜드 지음, 위문숙 옮김 / 내인생의책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91년부터 2002년까지 있었던 시에라리온의 내전으로 인해 여자와 아이들은 끔찍한 고통을 겪어야 했다. 혁명연합전선(RUF)의 무장반군은 마을과 농장을 파괴했으며 여자와 아이들 순천 명을 겁탈하고, 불구로 만들었으며 목숨을 빼앗아갔다. 오늘날 세계 최악의 빈곤 국가인 시에라리온이 전쟁 후유증으로 겪는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망고 한 조각>>은 시에라리온에서 전쟁으로 인해 고통을 받은 마리아투의 이야기를 실화로 담은 책이다. 그 고통 속에서도 희망을 보았던 마리아투의 이야기는 내가 얼마나 투정을 부리고 있는지를 깨닫게 된다. 세상의 끝에서 다시 일어날 수 있었던 마리아투가 보여준 ’희망’이라는 두 글자를 가슴 깊이 새겨본다.

마리아투는 막보로에서 고모네 가족과 함께 살았고, 다정다감한 고모의 막내딸인 사촌 아담세이 언니와 오빠들과 지냈다. 열 네살의 마리아투는 고모부의 친구인 살리우의 두 번째 아내가 되길 강요받았지만, 마리아투의 생활은 평온하기 그지 없었다. 그러나 반군이 코앞에 이르렀다는 소식에 마리아투네 가족은 숲 속에 숨어지내야 했고, 결국은 다른 마을인 마나마로 떠나야만 했다.
"야자유 꿈을 꾸면 날이 저물 무렵에 피를 쏟는단다." 라는 할머니의 말씀처럼 마리아투는 야자유 꿈을 꾼 날은 다치거나 무릎이 까지곤 했다. 아주 고약했던 야자유 꿈을 꾼 날, 고모부는 마리아투에게 언니와 오빠를 따라 막보로 창고에 가서 식량을 가져와야하는 심부름을 하게 되고, 마리아투 일행은 붉은색 수건을 두르고 양쪽 어깨에 총 몇 자루를 메고 있는 반군들과 맞닥뜨리게 된다.
살리우와 마을 사람들의 죽음을 지켜봐야 했던 마리아투는 차라리 죽게 해달라는 기도를 올려야 할 정도로 눈앞에서 겪는 일들이 끔찍했다.

"어서 빨리 절 죽게 해 주세요. 어서 끝나게 해 주세요. 만약 우리 가족이 반군에게 잡혔다면 그들도 빨리 죽게 해주세요. 제발 반군이 내 몸만은 토막 내지 않도록 해주세요." (본문 35p)

반군들은 대통령에게 투표를 하지 못하도록 납치한 사람들의 양손을 잘랐고, 마리아투 역시 그들에 의해 양손이 잘려나갔다.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 칼날에 묻은 피를 쓱 닦아 내며 서로 하이파이브하며 웃는 그들을 보며 의식을 잃어가면서 마리아투는 생각했다. ’대통령이 뭐 하는 사람이지?’ (본문 41p)

의식을 찾은 마리아투는 살기 위해 걸었고, 배고팠던 마리아투는 반군에 의해 총을 맞은 장모님을 위해 도울 사람을 찾던 남자에게 망고를 건네 받고, 정보군과 병원이 있는 포토 로코로 안내를 받게 되게 된다. 무섭고 지쳤지만 마리아투는 남은 힘을 다해 포토 로코로 가게 되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가족과도 재회하게 된다.
그러나, 설상가상 마리아투는 임신 사실을 알게되고, 성교육을 전혀 받지 못했던 마리아투는 죽은 살리우에게 성폭행을 당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포토 로코에는 마리아투처럼 손이 잘린 아이들이 많았고, 마을을 떠나 갈 곳이 없어진 사람들이 많았다.
임신과 손이 없다는 절망에 마리아투는 자살을 결심하지만, 마리아투를 사랑하는 가족이 있기에 살아갈 힘을 얻는다.
마리아투와 언니, 오빠는 거리에서 구걸을 하여 받은 돈으로 간신히 살아가지만, 마리아투의 아이 압둘은 결국 죽게 된다.
전쟁으로 고통받는 마리아투의 이야기가 뉴스에 나오면서, 마리아투는 도움의 손길을 얻게 되고 우여곡절 끝에 캐나다에서 새 삶을 찾게 된다.

순간 내가 할 일을 깨달았다. 나에게 손은 없지만, 목소리가 남아 있다. 캐나다에 아무리 좋은 집이 있다고 해도 내 고향은 시에라리온이다. 고향에 대해서 나는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그것은 내가 나 자신을 희생자가 아니라, 이 세상에서 뜻깊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여기도록 도와준 시에라리온 사람들에 대한 마음이었다. (본문 219p)

마리아투는 유니세프 특사가 되어 시레라리온 내전의 참상을 알리고, 전쟁으로 고통받은 어린이들을 위해 자신에게 남아있는 목소리로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마리아투가 아니었다면, 시레라리온이 겪고 있는 아픔을 온전히 알지 못했을 것이다.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어둠 속에서도 살아있다면 아직 희망이 있습니다. 

자살을 기도할 정도로 절망적이었던 마리아투는 절망 속에서 건네받은 망고 한 조각을 통해서 희망의 빛을 보았다. 우리는 살면서 많은 좌절을 느끼게 되지만, 그 절망 옆에는 희망이라는 또다른 이름이 찾아오고 있음을 망각하곤 한다.
큰 좌절 속에서 망고 한 조각이라는 작디 작아 보이는 희망을 안고 용기를 얻어  결국 새 삶을 찾은 마리아투는 시레라이온 내전으로 인한 전쟁의 참상과 약자들이 겪은 고통을 보여주고 있지만, 우리에게 ’희망’이라는 이름과 좌절을 이겨낼 수 있는 ’용기’도 함께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시에라이온에는 우리가 전해주는 희망이라는 망고 한 조각을 기다리는 이들이 있다. 전쟁은 소박하게 살고 있던 그들의 삶을 짓밟았다. 그들의 좌절 속에 우리의 관심은 큰 희망이 되어 줄 것이다. 우리가 그 희망에 불씨를 타오르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마리아투는 말하고 있다.

"내 이야기는 꼭 나에 관한 것만은 아니에요." "나를 도와주었던 모든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에요. 내 이야기는 많은 다른 소녀들의 이야기이기도 해요. 전쟁으로 상처받은 소녀들, 그리고 다시 희망으로 삶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에요." (본문 227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