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수학놀이하자! 1 - 셈놀이(1.2학년) 지식과 정보가 있는 북오디세이 21
크리스틴 달 지음, 유혜자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1년 3월
평점 :
절판


’학습지 하기 싫어~’ 올해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하는 작은 녀석이 요즘들어 자주 하는 말 중의 하나입니다. 덧셈 연산을 하고 있는 작은 아이는 엄마가 학습지 하자는 말이 가장 싫다고 하네요. 입학이 얼마 남지 않는 아이가 학교 수업 시간에 뒤쳐질까 걱정되어 시작한 학습지로 인해 아이에게 ’공부’라는 단어를 주입시키고 있고 있는 듯하여 속상한 마음이 듭니다.
수학은 어린이들이 싫어하는 과목 중의 하나입니다. 이는 주입식으로 덧셈 뺄셈을 가르쳤던 오랜 학습 방법 탓인 거 같아요. 처음 단위가 작은 숫자로 시작했던 주입식 계산은 단위가 늘어나면서 점점 버거워지고, 수학은 결국 어려운 과목으로 전락하고 맙니다.
그러기에 수학은 주입식이 아니라, 그 과정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요즘 이런 수학 교육의 단점이 대두되면서, 수학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책들이 출간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수학을 놀이로 인지할 수 있는 책 제목 <<우리 수학놀이하자!>>가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특히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를 어린이들에게 이해시켜주고 있는 점은, 어린이들에게 수학이 공부가 아니라, 생활에 필요한 것임을 통해서 학습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고, 학교에서  문제를 풀면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생활에서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수학놀이는 구하기 어려운 재료가 아니라 연필, 성냥, 끈, 노끈, 콩, 실, 가위, 테이프 등 집에서 찾을 수 있는 쉬운 재료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사위를 던져 광대의 얼굴을 완성시켜 자연스레 합과 홀수, 짝수를 익히는 하하호호 광대놀이,
두 숫자의 합이 10이 되는 다양한 방법을 놀이를 통해서 익히는 깡충깡출 사방치기,
주사위를 던져 그 차이로 말을 옮기며 보물이 있는 곳에 먼저 도착하는 게임을 통해서 뺄셈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숲 속에서 보물찾기,
끈을 이용해서 길이와 길이의 차를 배울 수 있는 내 몸에 꼭 맞는 수학?,
맛있는 초콜릿 과자를 만들면서 똑같이 나누어 먹는 법을 맛있게 익히는 맛있는 초콜릿 과자 만들기,
단추로 다양한 도형을 만들어보면서 자연스레 도형을 익히는 정사각형, 삼각형 그리고 직사각형 등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통해서 수학을 즐겁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수학놀이하자!>>시리즈 1,2학년을 위한 <<셈놀이>>는 올해 초등학교를 입학하는 작은 아이에게 수학은 학습이 아니라 즐거운 놀이라는 것을 알려줄 수 있을 거 같아요. 학습지를 통해서 연산에 대한 지루함을 느끼고 있던 아이에게 좋은 교재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수학은 학습이 아니라 우리 일상 생활에서 늘 만날 수 있어 생활에서 익힐 수 있다는 점과 놀이를 통해서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은 중요한 부분인 듯 합니다. 눈앞에 보이는 학습 효과에 연연하지 않고, 이렇게 생활 속에서 쉽고 재미있게 그 원리를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부모님들에게도 잘 어필하고 있는 거 같아요.
일상 생활 속에서 아이들과 함께 수학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레 수학과 가까이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제 어린이들에게 ’공부’가 아니라, ’놀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수학과 친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책은 기꺼이 그 방법을 일러줄 것입니다.

(사진출처: ’우리 수학놀이하자!’ 본문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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