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커스 이야기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31
김선아 지음, 국수용 사진, 나오미양 그림 / 시공주니어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기억 속에 서커스는 텔레비전을 통해서 본 것이 전부입니다. 공중에서 그네를 타는 서커스를 보면서 가슴이 조마조마 터질 듯한 느낌을 가졌던 어린 시절의 기억이 내가 아는 서커스의 전부입니다.
예전에는 텔레비전에서 서커스 공연을 많이 보여줬던 터라, 실제로 본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참으로 반가웠습니다.
그런데 7살 아들녀석은 서커스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모양입니다.
가슴 졸이며 그들을 바라보던 설레임이나, 얼굴에 재미있는 분장을 한 피에로 아저씨를 요즘 아이들이 알 턱이 없습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서커스단은 1925년 박동춘에 의해 시작된 ’동춘서커스’입니다.
이미 옛 추억이라 생각했었던 서커스가 여전히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랍기도 하고, 기쁘기도 했습니다.
이 그림 책속에 실린 사진들은 1993년부터 2007년까지 동춘서커스 곡예사들의 삶을 간추린 것이라고 합니다.
여전히 우리 곁에서 아련한 옛 추억으로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그들이 있다는 것에, 공중그네 곡예를 보듯 설레입니다.



서커스를 보여주기 위해 긴 막대기를 하늘 높이 세우고 그 위에 커다란 천을 씌워 멋진 집을 완성시킵니다. 천막이 세워지면 사람들은 줄지어 기다립니다. 가난하고 힘들었던 그 시절, 이들의 곡예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위안을 얻으며, 큰 웃음을 지었던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들의 모습들이 보입니다.
서커스를 보여주기 위해서 천막 안에 사람들은 재주를 갈고 닦습니다.
트럼펫도 잘 불고, 재미있는 이야기도 많이 해 주는 피에로 삼촌, 통굴리기가 특기인 형, "헤이!" 한마디로 두 발로 걷고, 동그란 훌라후를 뛰어넘도록 재주를 부리는 엄마.
하늘 위를 걷는 엄마를 보면 사람들의 가슴은 두근두근 방망이질을 하고, 그네가 하늘 높이높이 올라가면 울던 아이도, 찡그린 얼굴의 할아버지도 모두모두 활짝 웃습니다.





아들녀석은 신기한 사진 속에 푹 빠집니다. 그동안 접해보지 못했던 그들의 모습이 신기하고 놀랍기만 한가 봅니다.
<<서커스 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할아버지 할머니들의 살아가던 그 시대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곳에서 그 추억을 이어가고 있는 그들을 알게 되고,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기 위해서 피나는 연습을 하는 그들의 모습도 보여 줍니다.
과학이 발달하면서 우리는 오래 전 우리에게 웃음을 주었던 많은 것들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추억 한 귀퉁이에만 남아있던 서커스가 여전히 우리에게 웃음을 주기 위해서 건재하고 있다는 사실에 왠지 가슴이 뭉클해옵니다.
그들의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가 오면 좋겠어요. 서커스가 무엇인지 책을 통해서 알게 된 아이들에게 진짜 신기한 일, 놀라운 일을 보면서 환하게 웃을 수 있도록 말이죠.

(사진출처: ’서커스 이야기’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