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봉을 찾아라! - 제8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작은도서관 32
김선정 지음, 이영림 그림 / 푸른책들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정말 재미있어요. 웃으면서 읽다 보니 가슴이 조금 찡하기도 해요." 라는 말을 들었으면 좋겠다는 작가의 바람처럼 이 책은 정말 재미있는데, 읽다보면 가슴이 찡해지면서 눈끝이 시리다. 책 제목이 참 재미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도장을 소재로 이끌어가는 이야기가 제목보다 더 유머스럽고, 삽화 역시 코믹하다. 그런데 읽다보니 나도 모르게 코끝이 찡해지는 것이 잔잔한 감동이 밀려왔다. 닫혀있던 마음을 열어가는 과정은 코믹하지만, 마음을 열고 상대방의 마음을 받아들이는 결말 부분에서는 짠한 마음이 든다.

최기봉 선생님은 15년 전에 가르쳤던 제자에게 도장 선물을 받았다. 공부 열심히 하고 착한 행동을 한 아이들한테는 엄지 손가락을 세운 엄지 도장을, 공부 제대로 안 하고 말썽만 피우는 녀석에게는 찡그린 표정이 그려진 울보도장을 찍어주겠다는 선생님은 제자의 선물에 기분이 좋았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15년 전의 아이의 얼굴이 기억이 나지 않았다. 사실 선생님은 지금 가르치고 있는 아이들의 이름도 잘 기억하지 못한다.
도장판 때문에 공포의 두식이들이라고 불리는 형식이와 현식이는 청소를 도맡아하게 되었다. 두식이들 뒤를 아슬아슬하게 추격하고 있는 공주리는 무엇을 해서가 아니라 늘 그림자처럼 앉아 발표도 숙제도 하지 않기 때문에 울보 도장을 받곤 했다. 사실 공주리는 걸레질의 여왕으로 ’인간 세탁기’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연탄을 닦은 것처럼 새까맣게 걸레질을 한 뒤에는, 하얗게 걸레를 빨아놓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깜쪽같이 없어진 도장은 학교 곳곳에 도장을 찍어 놓는 범인 때문에 최기봉 선생님은 수난을 겪어야했다. 선생님은 도장을 가져갔을 거라 생각되는 유력한 후보 형식이와 현석이 그리고 공주리를 ’도장 특공대’로 임명하여, 도장을 가져간 범인을 찾도록 했다. 아이들이 내세운 유력한 후보자는 최기봉 선생님을 싫어하는 교장 선생님과 옆반 유보라 선생님, 그리고 박 기사 아저였지만, 마땅히 범인은 나타나지 않았다. 도장이 소란을 피우는 동안, 최기봉 선생님은 처음으로 책상에 처박아 두었던 ’아동 기초 조사표’를 살펴보게 되었고, 아이들 하나하나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도장을 지우고, 범인을 찾느라 애쓰는 아이들과 떡볶이를 먹기도 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닫혀있던 선생님의 마음이 스르르 열리면서 아이들과 조금씩 친해지게 되었다.

어린시절 따뜻한 정을 받아본 적 없던 최기봉 선생님은 남에게 정을 주는 법을 몰랐고, 아이들이 다가오는 게 무서웠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아무것도 주지도 않고 받지도 않는 사람이 되어버렸던 게다. ’도장 특공대’ 였던 형식이와 공주리 역시 따뜻한 정을 그리워하는 아이들이다. 부모의 이혼으로 조부모에 맡겨졌던 형식이는 아빠에게 마음을 열지 못했지만, 도장 사건으로 아빠와 친해질 수 있었고, 늘 그림자와 같았던 공주리는 자신을 지켜봐주지 않는 선생님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말썽을 피우는 아이들, 선생님 말씀을 잘 듣는 아이들 그리고 조용히 앉아있는 아이들 모두 선생님 혹은 어른들의 관심과 애정어린 눈빛을 기대한다. 아이들의 행동 하나하나가 바로 관심을 받기 위한 그들만의 방법임을 어른들은 잘 알지 못한다. 고지식한 마음으로 애정을 담은 표현을 서툴어하는 어른들은, 아이들이 더 많은 사랑을 주고 있음을 알지도 느끼지도 못한다.
최기봉 선생님이 마음을 열면서 잃어버렸던 자신을 찾은 것에 기뻐하듯이, 마음을 열면 더 많은 사랑을 받고, 더 많은 이들과 소통할 수 있다. 자신의 무관심으로 상처를 받은 15년 전의 제자에게 미안하다는 말을 할 때, 최기봉 선생님의 얼어붙은 마음은 스스로 녹아내리는 듯 했고, 제자는 아팠던 과거를 치유하게 된다.

’도장’을 소재로 코믹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지만, 그 속에서 사랑하는 법을 배우고,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가슴 따뜻해지는 동화였다. 나도 혹여 아이들의 마음을 제대로 이해 못한 채, 마음 한 구석을 자물쇠로 잠궈 둔 것은 아닌지 되돌아 봐야할 듯 싶다. 



(사진출처:’ 최기봉을 찾아라!’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