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톨이 - 제8회 푸른문학상 수상 청소년소설집 푸른도서관 39
김인해 외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외톨이>>라는 제목만 읽었을 뿐인데, 나는 요즘 청소년들 사이에서 만연하고 있는 왕따 문화에 대해서 먼저 떠올리게 되었다.
왕따를 당하는 아이와 왕따를 시키는 아이 그리고 그것을 방조하는 아이들 모두가 ’외톨이’가 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서로의 가슴에 생채기를 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가해자, 피해자가 누구이든 그들 마음속에는 ’혼자’라는 외로움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그렇게 외톨이가 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있다. 몸과 마음이 격동하고, 위태로운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그 두려움이 더 크리라.

<<외톨이>>는 제8회 푸른문학상 수상작인 [외톨이][캐모마일 차 마실래?] 두 단편과 역대 수상작품이였던 [한파주의보]를 수록한 단편모음집이다. 그 중 [외톨이]는 가정과 사회를 향한 마음의 문에 빗장을 걸어두는 청소년들의 심리와 폭력에 대한 그들의 심리를 아주 잘 표현한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세 단편 모두 각각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이들의 이야기가 모두 ’외톨이’에서 시작하고 있다는 느낌을 가졌다. 외톨이로 남거나, 혹은 함께이거나, 라는 결말이 다를 뿐.

[외톨이]는 중학교에 입학하여 ’샤프’라는 별명을 얻게 된 시욱이와 키가 큰 재민이와 친구가 되면서 변모해가는 과정을 담아냈다.
재민이 주위에는 친구가 많았고, 샤프 역시 재민이와 함께였다. 재민이에게 진한 우정을 느꼈던 시욱이는 재민이가 자신을 외톨이로 내모는 듯한 생각이 들자 폭력을 행사하게 되었고, 재민이가 그다지 강하지 않다는 사실과 그로 인해서 자신의 주위에 친구들이 몰리게 되었다는 사실에 흥분한다. 자신을 향한 분노를 담아낸 낙서가 분명 재민이가 아님을 알면서도 시욱은 친구들에게 휩쓸려 재민이와 싸움을 한다. 그것이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님을 알면서도 결국 재민이를 외톨이로 만들고야 말았다.

아이들은 내 주먹을 믿고 나중에는 무얼 요구할까? 갑자기 움켜쥔 내 주먹이 외톨이처럼 느껴졌다. 손톱 밑에 낀 빨간 너의 피가 나를 비웃는 듯했다. (본문 31p)

친구, 가족 사이에서 외톨이가 되고싶지 않은 그들의 심리가 아주 잘 묘사되어 있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외톨이가 되고 싶지않은 욕심에 군중심리에 이끌리는 시욱이의 모습이 안타깝게 그려졌다. ’네 짓이 아니야.’ 라고 말할 용기가 필요했지만 그렇게 말할 수 없었던 시욱이는 외톨이만 되지 않으면 된다는 마음이 더 컸다. 시욱이의 마음이 바로 우리 아이들의 마음인 게다. ’혼자’이고 싶지 않은, 외톨이가 되고 싶지 않은 그들의 마음이 녹아들어있다.

캐모마일(허브의 일종) - 굴하지 않는 강인함, 고난 속의 강한 희망 (본문 35p)

봉사활동 시간을 채우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봉사활동을 하게 된 석이는 왕재수 지연을 만나게 된다. 시간 채우기에 급급했던 석이는 멜로디언 하나에 싸우는 어린이들을 위해서 안쓰는 악기를 모아 가져다 주지만, 지연은 여전히 석이를 못마땅하게 생각한다.

"소리나 잘 나는지 몰라. 다들 저런 쓰레기 갖다주고 생색내는 걸 보면 정말 웃겨. 우리가 무슨 거지인 줄 아나? 넌 청소도 하고 싶어서 하는 게 아니라 봉사활동 확인서가 필요해서 하는 거잖아. 그깟 청소 내가 하면 되니까 다음부터 오지 마. 재수 없어." (본문 49p)

교통사고로 부모를 잃고 사고로 한쪽 다리를 절게 된 지연은 악기를 고쳐주는 석이의 모습을 보면서 마음을 열게 된다.
이질감으로 만나면 다투기 바빴던 두 사람이 악기와 연주를 통해서 교감을 느끼고 화해하는 장면이 참 따뜻하게 그려진 작품이다.
부모를 잃고 다리를 절게 된 고난 속에서 자신의 울타리가 아닌, 다른 곳에서 온 사람에 대한 빗장을 걸어두고 외톨이가 된 지연은 그렇게 마음의 빗장을 열었다. 소통은 그렇게 함께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중요한 매개체인 것이다.

[한파주의보]는 가족과의 소통을 담백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엄마를 잃고 새엄마를 만나 팔불출이 된 아빠를 보면 진오는 섭섭하다. 설날이 되어 할머니 댁에 내려갔던 진오네 가족은 작은할아버지네 비늘하우스가 폭설로 무너져서 도와드리기 위해 시골에 남게되고, 진오와 새엄마만이 집으로 돌아온다. 한파주의보로 수도가 얼어 물이 나오지 않게 되고, 진오에게는 단 둘만의 시간이 불편하기만 하다. 한파주의보로 추운 날씨만큼 그들 사이에도 한파주의보가 발령되고야 말았다.
설음식을 먹고 배탈이 난 진오가 동네 형들에게 돈을 뺏길 위기에 나타난 새엄마는 진오를 위기에서 구해주고, 새엄마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들게 되면서 진오와 새엄마 사이가 따뜻해지면서 한파주의보가 해제됨을 느꼈다.

아빠와 새엄마 사이에서 외톨이가 되었던 진오, 어린시절 외톨이였던 새엄마 그들은 그렇게 외톨이가 아닌 가족이 되었다. 재혼가정이 늘어나는 요즘 청소년들은 그 가족에게서 스스로 외톨이를 자처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외톨이가 되는 것이 싫은 아이들은 스스로를 외톨이로 내몰아가고 있다. 가족과 함께있어 따뜻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진오의 이야기를 통해서 느낄 수 있었다.

세 편의 이야기는 모두 청소년들의 불안한 마음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이야기들이다. 외톨이에 대한 두려운 마음을 너무도 잘 묘사한 [외톨이]와 서로 다름에 대한 이질감을 극복하고 소통을 통해서 마음을 열 수 있음을 보여주는 [캐모마일 차 마실래?] 그리고 가족간의 어색함을 재미있는 사건으로 풀어 낸 [한파주의보] 속에는 청소년들의 마음이 담겨져 있고, 이 이야기를 통해서 그들의 생채기를 어루만져 줄 수 있는 진정성이 담겨져 있다.
그들이 ’외톨이’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소통을 하고, 진실을 볼 줄 아는 마음이 스스로를 ’외톨이’로 만들지 않으리라는 것을 시욱, 석이, 진오를 통해서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내년이면 중학생이 되는 딸래미에게 이들의 고민이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그리고 결코 외톨이가 아님을 기억하기를...



(사진출처: ’외톨이’ 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