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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길고양이 - 제8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ㅣ 미래의 고전 21
김현욱 외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도서관 길고양이>>는 제8회 푸른문학상에서 <새로운 작가상> 수상작 7편을 수록한 동화집이다. 7편의 수상작품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통해서 느낄 수 있는 어린이들의 마음이 잘 담겨져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신인 작가에게서 느낄 수 있는 신선함, 새로움, 그동안 보지 못했던 다른 각도에서 아이들을 바라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짧은 단편 속에서 보여지는 아이들의 모습은, 긴 장편에서 묘사되는 내용보다 더 어린이스럽다.
슬픔과 아픔 속에서도 사랑과 관심이 있다면 금방 웃을 줄 알고, 금방 행복해 할 줄 아는 아이들의 천진난만한 마음이 짧은 글 속에서 잘 묘사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삐뚤어진 마음, 외롭고 쓸쓸한 마음으로 가득찼던 욱삼이는 ’나 삐뚤어질테다!’라는 각오로 새 학교에 들어섰지만, 선생님의 사랑과 순수한 어린이들의 마음으로 인해서 아픈 마음이 치유되고 있었다.
아빠의 가래끓는 소리가 도망가고 싶은 욱삼이의 마음이 선생님의 칭찬과 친구들이 들어 보여주는 엄지손가락에 자꾸 웃음이 난다. [겨드랑이 속 날개]에서 보여주고 있는 욱삼이의 마음이 바로 우리 아이들의 마음이 아닐까.
관심받고, 사랑받고 그리고 칭찬받고 싶은 우리 아이들의 마음은 아프고 슬픈 마음을 말끔하게 낫게하는 마법 치료약이니 말이다.
어린이는 어른들의 모습을 보고 자란다. 어른들의 이기적인 모습은 아이들에게도 그대로 흡수되곤 한다.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어른들은 ’요즘 아이들이란...’하면서 혀를 찬다. 아이들의 그 모습이 바로 어른인 ’나’ 자신을 통해서 비추어지고 있다는 것을 어른들은 왜 자꾸 망각할까? [일곱 발, 열아홉 발]은 쓰레기 분리 수거장의 위치 문제로 서로 조금의 양보도 하지 않는 어른들의 모습을 따라하는 어린이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는 [도서관 길고양이]편에서도 어른들의 이기적인 모습이 비추어진다. 노숙자에게 우유를 건넨 다미에게 꾸중을 하는 엄마는 다미가 책 읽기를 좋아하는 어린이가 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정작 책 읽기를 싫어하는 다미가 책을 읽기 시작하게 된 것은 노숙자 아저씨 때문이었다는 것을 엄마는 알리가 없다. 그저 엄마가 계획한대로 다미가 책을 읽게 된 것이라 생각할 뿐이다.
어린이의 심리를 가장 잘 표현한 작품이라 생각되는 [대장이 되고 싶어]는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종유의 마음이 제대로 묘사되어 있다. 대장 역할을 하고 싶지만 늘 말하지 못하던 종유가 껌딱지 동생 지유를 통해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밀폐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영민와 영민이를 귀찮게 여기던 친구 준호를 통해서 공포를 이겨내는 과정을 담은 [엘리베이터 괴물]은 친구와의 우정에 중점을 두어 읽기보다는, 영민이를 대하는 부모의 모습에 주안점을 두어 읽었다. 영민이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 채, 영민이가 보통의 아이들과 보조를 맞추지 못하는 것에 화내고, 다그치는 엄마의 모습이 안타깝게 보여졌다.
영민이와 준호가 자전거 사고를 통해서 서로의 마음을 열어놓는 계기가 된 것처럼, 엄마가 영민이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있었다면 영민이는 좀더 일찍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안타까움에 내용에 아쉬움도 더해졌다.
슬픔을 이겨내는 방법을 동생을 통해서 배우게 되는 정민이의 모습을 담아낸 [슬픔을 대하는 자세]과 친하게 지내던 아줌마와 아빠의 결혼으로 상처를 받게 된 민주가 아줌마를 엄마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담은 [하늘에 세수하고 싶어]는 전혀 다른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지만, 가족이 주는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었다.
7편의 작품 모두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통해서 이야기를 이끌어내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닌 듯 하다. 일상의 소재들을 통해서 새로운 느낌, 신선한 느낌을 담아 어린이들의 마음을 수록한 작품이라는 점 역시 이들 작품의 공통점이다.
신인 작가가 가질 수 있는 ’다른 시각’이라는 점이 우리에게 산뜻하게 다가오는 것은 아닐까 싶다.
이 7편의 작품들이 그러했듯이 어린이들의 마음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눈높이, 그들의 마음을 다독여줄 수 있는 이야기가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책’ 일 것이다. 앞으로 어린이청소년 분야에서 보여 줄 일곱 작가의 또다른 이야기가 사뭇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