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만나는 정겨운 우리 옛 그림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 7
호박별 글, 문지후 그림, 이주헌 감수 / 시공주니어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 시리즈는 명화를 머리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이해하도록 도와  작품과 공감할 수 있도록 이야기로 담아낸 시리즈입니다. 각 권마다 주제를 정하여 주제에 맞는 명화를 수록하여 작품과의 공감을 이끌어냅니다.
명화를 설명하기보다는 이야기를 통해서 명화가 주는 느낌을 이해하도록 돕고 있어서, 작품의 느낌을 이해하는 일이 용이합니다.

7권 <<정겨운 우리 옛 그림>>은 우리나라 옛 화가들의 그림을 이야기와 함께 수록하고 있습니다. 색채보다는 선을 중시하는 우리나라의 작품 속에는 검은 빛깔하나로 다양한 느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옛 그림은 우리 선조들의 일상적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씨름을 좋아하는 우리 선조들의 모습은 김호동의 ’씨름’을 통해서 알 수 있으며, 김홍도의 ’빨래터’는 빨래하는 여인의 모습과 몰래 구경하는 남자의 모습을 통해서 조선시대의 남녀유별사상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윤복의 ’단오풍정’에서는 단옷날의 모습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잣길, 행상, 장텃길, 자리 짜기, 서당, 공기놀이 등을 통해서 서민들의 평상시의 모습도 엿볼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먹으로 그려진 다양한 동물의 모습은 다양한 색채를 가미하지 않아도 그 생생함이 느껴집니다.
아름다운 우리 나라의 모습도 멋지게 그려냈는데, 그 자연의 모습은 웅장하고 아름다운 멋진 풍경을 연출합니다.
정선의 ’박연 폭포’는 폭포가 떨어지는 생생함을, ’노백도-늙은 향나무’에서는 향나무의 기상이 느껴집니다.
먹으로 선을 중시하여 그렸던 그림과 달리 작자 미상의 ’십장생도’는 초록과 빨강의 강렬한 색채를 많이 사용한 그림입니다. 건강하게 오래 살기를 꿈꾸었던 우리 선조들의 바람이 느껴지는 그림입니다.





서양의 작품과 달리 우리 옛 그림은 정감이 느껴지고 따뜻함과 친숙함이 느껴집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모습, 순수한 마음, 아름다운 자연 등을 화려한 기법이 아닌 있는 그대로 표현하려 했던 그 마음이 느껴져셔 그런 것은 아닌가 싶네요.
선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그려갔던 선조들의 정성이 그 어떤 화려한 색상보다 아름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명화에 대한 많은 설명이 없이도, 명화가 주는 느낌을 짧은 이야기를 통해서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이해하고, 명화가 주는 느낌을 통해서 풍부한 감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명화와의 텔레파시가 존재하는 듯 합니다.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명화를 보는 눈을 키울 수 있는 이 시리즈만의 비법이 담겨진 거 같아요. 
이 느낌이 <이주헌 선생님의 명화 감상 길잡이>와 만나면서 한층 성숙되어갑니다. 작품을 통해서 우리는 화가와 느낌을 공유하게 되고, 관심을 갖게 되고 그로인해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갈구하게 됩니다.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은 명화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에게 명화를 이해하는 법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명화 속의 웃고 즐기는 사람들과 만나면서 어느 새 작품과 공감하게 되고, 그렇게 즐겁게 명화를 감상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사진출처: ’명화로 만나는 정겨운 우리 옛 그림’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