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킹 던 - 나의 뱀파이어 연인 완결 트와일라잇 4
스테프니 메이어 지음, 윤정숙 옮김 / 북폴리오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와일라잇>을 통해 가졌던 기대감은 <뉴문><이클립스>에서 조금 반감되었다. 1편을 통해서 흥미로움이나 달콤한 로맨스를 기대했지만, 2,3부에서는 2% 부족한 듯한 느낌을 가졌고, 조금은 지루한 느낌도 들었다.
허나, 마지막 편 <브레이킹 던>에서 기대이상의 긴장감을 느낄 수 있었고, 80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책을 순식간에 읽어 내려가게 하는 흥미로움도 만끽할 수 있었다. 
 

초반부에는 에드워드와 벨라의 결혼에 대한 묘사가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어서 이야기의 진행이 다소 느린 듯했지만, 벨라의 임신과 더불어 이야기는 급속도로 진행되어 갔다.
임신으로 인해서 벨라의 생명의 위협을 받게 되어 에드워드는 괴물을 없애려하지만, 벨라는 아기를 낳기로 결심한다.
뱀파이어가 되기 전에 행복한 가정을 이루려했지만, 죽음과 맞닥뜨리면서 뱀파이어가 된 로잘리의 도움으로 벨라는 태아를 키워 나간다. 
벨라의 행복을 위해서 벨라가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지 들어주려는 에드워드, 그리고 벨라와 아기가 모두 무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족들로 인해서 벨라는 태아의 갈증으로 피를 마셔야하는 괴로움도, 급속도로 성장하는 태아가 벨라의 갈비뼈와 골반뼈를 부러뜨리는 고통도 감내했다.
반 인간, 반 뱀파이어가 탄생되면서 벨라는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에드워드는 벨라가 그동안 원해왔던 뱀파이어가 되도록 도와준다. ‘특출한 자제력’을 가지고 다시 태어난 벨라는 인간의 냄새에서도 자제할 줄 알았다.

이건 정말 색다른 경험일 수밖에 없다. 지금의 난 경이로운 존재이다. 그들에게 있어서도, 또 나 자신에게 있어서도. 나는......마치 뱀파이어가 되기 위해 태어난 것 같다. 그렇게 생각하니 나는 웃음이라도 터뜨리고 싶었다. 심지어 노래라도 부르고 싶었다. 이제야 세상에서 내 자리를 찾았으니까. 내가 어울리는 자리. 내가 빛날 수 있는 자리를. (본문 567p)  

반 인간, 반 뱀파이어로 태어난 딸 르네즈미는 모든 이들의 사랑을 받았으며, 특히 제이콥에게 각인이 되었고, 제이콥은 르네즈미의 안전을 누구보다 각별하게 신경썼다.  르네즈미의 성장은 빨랐으며, 말보다는 자신의 특별한 능력으로 다른 사람과 소통할 줄 알았다. 르네즈미에 대한 오해로 볼투리 가는 이들 가족을 처단하기 위해서 찾오게 되고, 그들로부터 르네즈미를 구하기 위해서 벨라는 자신만의 능력인 실드를 단련시키고, 늑대인간과 뱀파이어와의 또 한번의 협력이 이루어진다.

<트와일라잇>은 뱀파이어와의 사랑을 그린 로맨스 소설로 시작하여 마지막 편 <브레이킹 던>은 ‘가족’이 가지고 있는 끈끈한 사랑으로 자연스레 넘어가고 있었다.

사랑을 통해서 이루어낸 가족, 목숨과 바꾼 아이, 서로를 위해서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려는 그들의 사랑이 볼투리 가의 습격으로 인해 드러났으며 그들의 사랑은 결국 가족 모두를 지켜내는 굉장한 힘을 발휘하게 된다.  


난 이 가족이 지닌 끈끈한 유대감을 봤습니다. 난 저들을 무리가 아닌 가족이라고 부르겠어요. 황금빛 눈을 한 이 이상한 뱀파이어들은 자신들의 본성을 부정했습니다. 그렇다면 저들은 단순힌 욕구를 채우는 것 이상의, 더 가치 있는 뭔가를 찾았을까요? 나는 여기 머무는 동안 그들에 대해 조금 연구했습니다. 이런 희생적이고 평화로운 삶이 강한 유대감의 본질을 이루는 것 같더군요. (본문 779p)  


인간, 뱀파이어 그리고 늑대인간이라는 서로 어울릴 수 없는 부류가 만났지만, 그들은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했고, 인간만이 누릴 수 있는 ‘사랑’이라는 감정,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그들은 만들어낸 것이다.
<이클립스>에서의 전투가 긴장감이 많이 부족했다고 치면, <브레이킹 던>에서의 긴장감은 최고였다고 표현해도 좋을 듯싶다. 해피엔딩으로 끝날 것이라고 예상을 했으면서도, 그들이 만들어 낸 가족, 그들의 사랑이 파괴되는 것에 대한 조마심이 긴장감을 최고로 이끌어냈다.  


판타지를 겸한 로맨스 소설이라고만 생각했는데, 결말이 예상치 못하게 흘러가면서 잔잔한 감동도 함께 전해주었다.

그동안 영화를 통해서 접해왔던 뱀파이어와의 사랑이라는 소재는 나에게 그다지 신선함을 일으키지는 못했으나, 서로 원수지간이었던 늑대인간과의 조화, 그리고 목숨과도 바꿀 수 있는 가족에 대한 유대감이라는 결말을 이끌어내면서 내용은 치밀하고 탄탄했기에 그 소재가 부각되었던 거 같다. 다소 가볍게 진행될 수 있었던 이야기는 주제가 정해지면서 가볍게 흘러가지 않았고, 2,3부에 미약하게 흘러갔던 이야기가 구체화 되면서 구성이 알차게 마무리 된 느낌이다.
전편에 비해 영상미도 뛰어났으며, 지지부진했던 이야기가 결론을 찾아가면서 책을 읽는 내내 편안했다는 느낌이 든다.  

 

비로소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되었다. 과연 이들의 이야기를 영화에서는 어떻게 결말을 내릴 것인가? 자못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