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만찬, 재미있는 돈의 역사, 똑똑한 논리 탈무드>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싱글만찬 - 두 가지 재료로 만드는 147가지 레시피
문인영 지음 / 비타북스 / 2010년 6월
장바구니담기


결혼할때 제일 먼저 구입한 책이 바로 요리책이였지만, 어려운 레시피와 많은 재료로 음식 잘하는 주부로서의 타이틀은 바로 포기해버렸다.
결혼 13년차, 내게 가장 힘든 일은 육아 다음으로 바로 ’요리’이다. 매일 고민하는 일은 ’오늘 메뉴는 어떻게 하지?’이며, 새로운 식단을 위해 요리책을 펼쳤다가 그새 한숨으로 요리책을 덮는 것이 하루의 일과 중 하나이다.
마트에 가서 한아름 장을 보고 와도 마땅히 해 먹을 재료도, 메뉴도 없다. 도대체 왜!!!!! 요리책은 하나같이 어려운 것인가?
까다로운 레시피와 듣도보도 못한 재료의 이름들, 나는 음식 잘하는 주부는 될 수 없는 것인가???

"두" 가지 재료라니? 지금껏 보아온 요리책에는 수많은 재료들이 빼곡히 적혀있어 재료 구입만으로도 만만치 않았는데, 정말 두 가지 재료만으로도 요리가 가능하단 말인가?
’화려안 싱글’을 위한 요리책이라고 했지만, 13년 주부이자 초보 요리사인 내게도 너무 반가운 요리책이 아닐 수 없었다.
더욱이 직장을 핑계로 늘 손쉬운 인스턴트를 선호하고 있어, 남편과 아이들의 건강이 여간 걱정스럽지 않았는데, 싱글들을 위한 간단하지만 알찬 식단은 내게 정말 필요한 부분이였기에, 이 책은 왠지 ’나’를 위한 요리책이 아닌가 싶은 착각이 들 정도다.

재료 낭비 NO! 살찔 염려 NO! 어려운 레시피 NO!

# 1. 불변의 밥상 공식- 요리비법과 꼭 필요한 주방도구, 양념, 마트활용범, 요리 기초 상식
# 2. 두 가지 재료로 만드는 밥상요리
# 3. 두 가지 재료로 만드는 일품요리
# 4. 한 가지 재료로 만드는 재활용요리 - 냉장고에 있는 채소와 반찬, 먹다 남은 배달 음식 활용하기

# 1은 주방에 전혀 관심이 없는데다가 소질까지 없는 13년차 주부인 내게 꼭 필요한 내용을 담아냈다. 재료를 선택하는 법, 재료를 사용하는 법, 불 조절만 잘해도 요리의 반은 성공이라 할 수 있는 화력 조절, 계량법, 남은 채소를 이용하여 장아찌와 조림, 절임을 만드는 법, 그리고 냉장고 정리하는 법까지 완벽하게 정리해 놓았다.
처음 부엌에 들어서는 초보자에게 망망대해의 등대와 같은 길라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게다.

#2,3의 레시피를 보면 정말 깜짝 놀랐다. 이렇게 간단한 재료로도 맛있어 보이는 음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할 뿐이다.
그뿐인가? 레시피 역시 얼마나 간단한지, 처음 복잡한 레시피에 요리책을 멀리하던 내게 상당한 충격이라 할 수 있다.
오징어와 오이, 닭안심살과 시금치, 조기와 부추, 참치와 파프리카 등 딱 두 가지 재료만 있으면 알찬 한 끼 식단이 완성되는 것이다.
재료가 적고, 레시피가 간단하다고 해서 얼렁뚱땅 한 끼 떼우자는 식의 식단이라면 놀랄 일도 아니겠지만, 맛깔스러워 보이는데다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식단이라는 점은 어느 요리책도 따라오지 못하는 부분일게다.
대부분이 3~4단계의 레시피만으로 멋진 밥상을 차릴 수 있는 초간단 요리법은 싱글 뿐만 아니라, 직장맘들에게도 폭발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으리라.

그뿐인가? 툭하면 버려지는 재료들은 눈물을 머금으며 쓰레기통에 버리곤 했는데, #4에서 놀랄만한 레시피를 보여주고 있다.
양파 하나만으로도 양파김치, 납작양파구이, 양파피클을 만들 수 있으며, 저녁하기 귀찮다고 간혹 배달시켜 먹고 남은 음식은 버리기 바빴는데, 알뜰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주고 있다.
족발을 이용한 마늘소스냉채족발, 매콤족발볶음과 치킨을 이용한 유린기와 파절이치킨, 남은 보쌈으로 김치찜보쌈과 고추장양념보쌈은 남은 배달 음식을 새로운 음식으로 재탄생시켰다.
음식물쓰레기는 어느 집이나 골칫거리이다. 특히 이렇게 무더운 여름에는 청결과 위생면에서도 큰 골치를 겪게 되는데, 이 레시피들은 이런 부분까지도 해결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레시피가 아닌가???

간단한 재료와 레시피는 누구에게나 유용하게 사용될 듯 싶다. 싱글 뿐만 아니라, 신혼부부에게도, 퇴근 후 저녁 준비하느라 바쁜 직장맘들에게도 참 반가운 요리책이다. 드디어 나도 요리의 고민에서 해방이 되는 기분이다.
이제 내 아이들에게 인스턴트 음식은 NO! 패스트푸드 음식도 NO!
메뉴걱정? 요리걱정? 이제 나도 부엌에 들어서는 일이 즐거워질 듯 하다.

(사진출처: ’싱글만찬’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