괭이 씨가 받은 유산 미래의 고전 17
조장희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과는 다르게, 요즘은 곳곳에 애완동물 샵들이 많이 들어섰고, 강아지나 고양이를 안고 다니는 젊은이들도 많아졌다. 그만큼 동물들과 사람들이 많이 가까워졌다는 의미일게다.
반면, 유기동물도 참 많아졌다. 한때는 주인에게 사랑받았을 그들이 이제는 길거리를 헤매이며 사람들에게 눈총을 받는 신세로 전락하게 되었다. 가족이라 생각하며 함께 지냈던 시간들은, 그들이 예쁘고 귀엽고 건강할때나 가능한 수식어이다.
장애를 가진 동물이 버려졌다가, 새로운 주인을 만나 보조기구를 달고 행복하게 달려가는 모습을 텔레비전에서 본 적이 있다.
애완동물에 대한 잘못된 문화를 다시금 생각해 봐야하지 않을까? 싶다.
예쁘게 염색하고 옷을 입힌 애완동물을 가방에 넣어 들고 다니는 사람과 그 가방 속에서 목을 내밀고 세상을 바라보는 동물이 과연 같은 생각을 하고 있을까?

<<괭이 씨가 받은 유산>>이라는 제목을 보고, 얼마전 애완동물에게 엄청난 유산을 남겼다는 뉴스를 떠올렸었다. 그러나 이야기를 읽어갈수록 유산을 꼭 경제적인 부분만으로 생각했던 나의 속물에 좀 창피하다는 생각을 했다. 책을 읽은 뒤, 옆집 강아지를 떠올렸다. 퇴근 길 옆집을 지나면 으레 2층에서 강아지 한마리가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요란하게(?) 짖어댄다.
그 강아지는 요란하게 짖고 있지만, 정작 나에게 들리는 것은 쉰 목소리일 뿐이다. 성대 수술로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 강아지는 그렇게 애처롭게 짖어대곤 한다. 이웃 사람들을 위해 당연하다는 듯 여겼던 나는 이 책을 읽자마자 그 강아지를 떠올린 것은, 나의 잘 못된 생각에 대한 반성이였으리라.

고양이 미요는 넓은 침대에서 낮잠을 자고 일어나 자신을 예뻐해주는 주인을 기다린다. 함께 살고 있는 어항 속의 금붕어와 에인젤피시, 새장 속의 카나리아는 넓은 하늘과 넓은 바다를 그리워하지만, 미요에게는 고향이 없다. 태어나자마자 이곳 아파트로 와서 주인의 손에서 자랐다. 근심 하나 없이 푹신한 카페트가 있고, 침대가 있고, 햄과 소시지와 치즈가 있고, 자신을 예뻐하는 주인이 있는 이곳이 미요에게는 지상낙원이다.
그러던 어느 날, 주인의 친구 손에 이끌려 미요는 주인의 친구를 새 주인으로 맞이하게 되고, 생전 처음 보는 쥐를 잡아야 하는 신세가 된다. 미용실에서 예쁘게 깍은 발톱 덕분에 쥐들마저도 미요를 무시하고, 미요는 햄,소시지,치즈가 아닌 음식을 먹을 수 조차 없었다. 새 주인집에서 만나게 된 진돗개 진돌이에게 동물들의 어리석은 역사에 듣게 되고, 강아지는 강아지답게, 고양이는 고양이답게 살아가는 것이 가장 행복한 것이라는 이야기를 듣지만, 미요는 이해할 수가 없다.

결국 새 주인집에서 도망친 미요는 수산물 시장에서 털보 아저씨와 할머니를 새로운 주인으로 맞이하게 된다. 그리고 미요는 고양이가 되어가고, 애완동물이 아닌 주인의 반려동물이 되어간다.

"호주머니에 넣고 다니던 돌멩이도 잃고나면 서운한 법인데, 어찌 목숨 붙은 걸 아이들 망가진 장난감 버리듯 버린단 말인가?"

"장난감이라고요? 어머님, 그 말씀 참 잘하셨네요. 저희 어렸을 때는 장난감이 그리 흔했나요? 어쩌다 망가진 장난감이라도 얻으면 큰 횡재라도 한 듯 밤잠을 설쳐 가며 쓰다듬고, 어떻게 고칠 수는 없을까 온갖 궁리에 별별 짓을 다 했지요. 그런데 요즘 아이들은 어때요? 망가질 때까지 가지고 노는 장난감이 없대요. 멀쩡한 장난감을 싫증이 나면 버린대요. 어떤 아이들은 그냥 버리지도 않고 아예 박살을 내거나 일부러 망가뜨려 버린답니다. 그래야 새 장난감을 사 준다고."


(중략)

"요즘 사람들은 페트라나 뭐라나 애완동물 기르는 게 유행이래요. 그 사람들은 동물을 사랑한다지만 그게 어디 사랑이에요? 그건 사랑이 아니라 학대라고요, 학대. 애견 센터다, 동물 미장원이다 데리고 다니며 동물들은 괴로워하거나 말거나 저 좋을대로 요란하게 치장시켜 한갓 장난감으로 가지고 노는 거예요. 그러니 아이들이 장난감 버리듯이 싫증이 나면 그저 내다 버리면 그뿐이라고요." (본문 123~125p)

할머니 옆에서 장난감 미요가 아닌, 고양이 괭이가 되어가는 미요는 할머니로부터 진정한 사랑을 받게 된다. 유기견센타, 동물보호소 등이 생겨나고 있지만, 점점 유기견의 수유가 늘어남으로써 감당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애완동물은 사람들과 많이 가까워졌고, 가족의 구성원이 되어가고 있지만, 잘못된 애완문화로 인해 버림받고 고통받는 일들이 생겨나고 있다.
그들을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동물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보다 필요할 듯 싶다.
쥐를 무서워하는 고양이와 짖지 못하는 강아지, 새끼를 낳아 기를 수 없는 동물들은 햄,소시지,치즈, 푹신한 침대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존재자체를 사랑받고 싶어한다는 것을 미요를 통해서 알게 되리라.

"..........내 말년의 친구 괭이에 관한 것일세. 그놈이 어수룩한 게 처음엔 음식도 가리더니 요즘은 날생선에도 제법 입맛이 든 모양으로....그놈이 저 홀로 설 수 있을 때까지 생선 한 마리씩만 주게나..........." (본문 183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