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보이 - 아주 특별한 친구에 대한 상상 마르탱 파주 컬렉션 2
마르탱 파주 지음, 배형은 옮김 / 톡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책의 카테고리를 ’소설’로 분류해 놓은 것이 참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린이들을 위한 소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른들을 위한 소설이기도 한 이 책을 어떻게 분류하면 좋을까? 삶의 진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마르탱 파주의 3편의 이야기는 모두 그렇게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읽으면 좋은 먼가 특별한 구석이 있는 책이다. [초콜릿 케이크와의 대화] [컬러보이][나는 지진이다] 세 권의 시리즈는 내면의 상처, 타인의 고통, 일상의 기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짧은 글이지만, 많은 것을 느끼게 하는 긴 여운을 담은 책이다. 살아가면서 느끼는 상실감, 타인과의 괴리감을 스스로 치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아이들만의 전유물이라 느끼는 ’상상’이 주는 무안한 힘을 나는 글 속에서 느낄 수 있었다. 상상은 그저 재미있는 놀이가 아니라, 나를 일으킬 수 있는 하나의 삶의 방법일 수 있다는 것을 말이다.

온몸에 알록달록 예쁜 색깔을 가진 표지의 컬러보이의 이야기는 어떤 느낌을 전달할지 궁금했다. 온 몸에 다양한 색상을 지닌 컬러보이는 외계인일까? 혹은 유전자 결함으로 인한 병을 가지고 있는걸까? 여러가지 생각을 머금은 채, 책을 펼쳤다. 그리고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클레망스의 특별한 집으로 들어섰다. 클레망스의 부모님은 전 세계를 누비는 예술품 전문 도둑으로, 지금 클레망스가 살고 있는 집 역시 부모님이 물건을 훔치다가 마주친 주인과의 인연으로 살게 되었다. 아이러니 하게도 주인은 유령이였고, 클레망스는 지금 유령과 같은 집에 살고 있다.
클레망스는 학교에서 큰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은 아니지만, 선생님도 아이들도 모두 자신의 마음을 거침없이 이야기하는 클레망스를 좋아하지는 않는다. 부모님이 도둑이라는 것도, 수학 선생님에게 창피를 당하는 반 학생을 보다못해 대들기도 하는 클레망스는 자유롭게 말할 권리로 늘 외톨이가 되어야 하고, 벌을 받아야만 했다.

그런 외로운 학교생활에서 클레망스의 눈길을 사로잡는 친구가 전학을 왔다. ’시몽’이라는 이름을 가진 전학생은 얼굴과 몸에 다양한 빛깔의 반점으로 뒤덮여 학생과 선생님의 사랑을 독차지 하게 되었고, 클레망스는 시몽의 반점이 생긴 이유에 대해 궁금하게 되었다. 결국 유령인 오스카의 도움으로 시몽이 집을 몰래 엿본 클레망스는 시몽이 부모님께 심한 구타를 받고 있으며, 알록달록의 반점은 다양한 색상으로 표출된 멍 자국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클레망스와 오스카는 시몽을 도와줄 방법을 찾지만, 시몽은 자신의 결점을 어느 누구도 알게 되는 것을 반기지 않는다.

"반점 덕분에 나는 인기 있는 사람이 됐어. 멋진 친구들도 생겼고, 여자애들도 모두 나를 알아보지. 그리고 난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기도 해."

"나는 이 모든 걸 잃어버리고 싶지 않아. 아무 말도 하지 말아줘. 제발, 부탁이야."
(본문 49p)

그럼에도 클레망스는 시몽을 도와주려 경찰에 신고를 해보고, 교장 선생님에게 이야기해보지만, 아무도 클레망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고, 결국 시몽은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클레망스와 오스카의 도움으로 시몽이 부모에게 더이상의 폭력을 당하지 않게 될거라는 통쾌하고 깔끔한 결말을 기대했지만, 시몽의 죽음은 안타까움을, 아무것도 해결하지 못한 클레망스와 오스카의 모습은 허탈감을 준다.
그러나, 그 허탈감 속에서 클레망스와 오스카는 시몽을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온전한 ’시몽’보다는 알록달록한 시몽만을 기억하는 사람들과 달리, 고통을 행복화 하려 애썼던 ’시몽’을 기억하기 위해서 말이다.

무언가가 영원히 달라졌다. 이제 둘은 선명한 색깔을 볼 때마다 시몽을 생각할 것이다. 고통을 아름다움으로 바꾼 놀랍고도 비극적인 힘을 함께 떠올리면서. (본문 106p)




유령과 함께 산다는 독특한 발상, 도둑인 부모님을 기다리는 클레망스의 삶 등은 재미있는 상상을 통해서 만들어냈지만, 이야기는 왠지 무겁고, 허탈하고, 슬프고, 안타깝다. 썩 좋지많은 않은 감정들만이 소용돌이 치는 와중에 작은 불빛을 발견했다. 
시몽의 삶은 슬프고 안타깝지만, 시몽은 슬프지만은 않았다. 고통으로 인해 얻은 반점을 행복함으로 전환시켰던 시몽은 나쁜 일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일깨워 주고 있으니 말이다.
우리는 삶에서 숱한 나쁜 일을 겪게 된다. 그러나 그때마다 나쁜 일로 인해 늘 힘겹다할 것이 아니라, 이 나쁜 일로 인해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구상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시몽은 매를 견뎌 내기로 결정했다. 어떤 신비한 방식으로, 시몽은 상처를 아름다운 무언가로 바꾸는 법을 알아냈다. 자신에게 닥친 끔찍한 불행을 시로 바꾸어 놓은 것이다. (본문 57p)

(사진출처: ’컬러보이’ 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