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로비오틱 아이밥상>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마크로비오틱 아이밥상 - 우리 아이 자연으로 키우는
이와사키 유카 지음 / 비타북스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토피, 알레르기성 비염 등 요즘 아이들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질병에 대해 이구동성으로 서구식 음식과 자연의 오염을 이유로 들고 있다. 더욱이 점점 신경질적으로 변하는 아이들의 성격 역시 서구식 음식 문화와도 무관하지 않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신생아들 중 분유를 먹는 아기와 모유를 먹는 아기들의 성격에도 차이를 보인다고 말한다. 이렇듯 음식은 아이들의 심신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이야기를 들어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편하고 요리하기 쉬운 인스턴트 음식과 아이들의 입맛에 딱 좋은 패스트푸드 음식을 선호하고 있으니 내 아이들이 면역력이 약해 툭하면 감기에 걸리고,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고생하는 것을 누구 탓으로 돌리랴.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좋지 않은 음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요리하기 쉽다는 점과 아이들의 입맛에도 맞고 건강에도 좋은 음식을 할 줄 모른다는 것이다. 

"자연을 통째로 먹는 아이가 면역력이 강하다" 

라는 글귀에 눈에 띄는 책이다. ’마크로비오틱’ 조금은 생소한 단어이기에 책에 근접하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레시피가 그리 어렵지 않은데다가, 요리책에 흔히 등장하는 알지 못하는 식재료가 아닌, 제철재료를 이용하여 가격이 그리 비싸지 않은 듯 보였다.

No Meat No Sugar NO milk No Egg

육류가 그리 좋지 않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음식 양념마다 흔히 등장하는 설탕이 NO, 아이들이 매일매일 마시는 우유도 NO, 완전식품이라 하여 아이들에게 자주 해주었던 계란도 NO라고 외치고 있으니, 도대체 아이들에게 어떤 음식을 해주라는 말인가?? 하고 되묻고 싶었다.
흔히 야채를 먹지 않는 아이를 위해 야채를 작게 다지고 다져서 계란을 덮은 오므라이스는 아이들에게도 인기절정인데, 계란을 사용하지 않고 두부와 단호박으로 오므라이스를 만드는 레시피를 보면서 입이 딱~!! 벌어지고 말았다.
계란 하나가 닭 한 마리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갖고 있어, 어떤 경우에는 약이 되고, 어떤 경우에는 큰 부담이 되는 계란을 많이 먹는 현대인들을 위한 특별한 레시피이다. 



그 뿐만 아니라, 햄버거를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한 스크램블두부샌드위치의 레시피도 시중에서 파는 햄버거 못지 않은 맛깔스러움을 자랑한다.



이 책 속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레시피들은 몸에 부담이 가는 계란보다는 칼슘과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질이 좋은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두부를 애용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혈액을 탁하게 하고 대사 시 체내의 비타민, 미네랄을 소비하는 설탕 대신에, 당분 이외에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고 혈당이 천천히 상승되어 몸에 주는 부담이 적은 조청, 메이플 시럽을 이용한다.


왠지 요리책에 나오는 맛깔스러운 음식들은 비싼 재료와 복잡한 요리단계를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을 가지고 있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레시피들의 재료는 정말 저렴하면서도 간단하다.
더 놀라운 것은 이렇게 간단한 재료들로 아주 간단한 요리 단계로 맛깔스러운 요리로 완성된다는 점이다.
야채를 싫어하는 내 아이를 위한 다양한 레시피가 수록되어있다는 점은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주부생활 12년차, 많은 요리를 해보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여러 음식을 만들면서 재료를 손질해 왔다. 그러나, ♥ 마크로비오틱 재료 손질법을 보면서 내가 지금껏 건강을 위한 밥상이 아닌, 무의미한 밥상을 만들어왔다는 것에 부끄러웠다.
어떻게 손질하느냐에 따라 식품들이 가진 에너지를 끌어올리고 내리는 것을 좌우하기 때문에, 음양의 조화를 기본으로 하는 마크로비오틱 요리에서는 재료 손질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이렇게 재료 손질방법부터 하나하나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새로운 요리법을 시작하기에 부담이 없어서 참 좋았다.

 

아이들 간식부터 밥상까지 내 아이의 심신의 건강을 책임져 줄 다양한 레시피들이 눈에 쏙쏙 들어온다. 그동안 복잡할거라는 생각에 시도해보지도 않았던 식단들, 귀찮다는 핑계로 조리하기 쉬운 인스턴트로 채워졌던 밥상들에 많이 미안한 마음을 갖게 된다.
구하기 쉽고 저렴한 제철 재료들, 간단한 레시피를 통한 손쉬운 요리법들 덕분에, 이제 내 아이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어 책을 보는내내 즐거웠다.



더불어,  Yuak’s Health Tip, Yuka’s Recip Tip 을 통해 몰랐던 음식에 관한 상식과 잘 몰랐던 tip을 알게 되어 유익했던 듯 싶다.

 

여전히 요리에 자신없는 주부인 내게 100가지가 넘는 다양하고 간단한 레시피는 요리에 자신감을 심어준다. 야채가 싫어 보이는 야채마다 골라내기 바쁜 막내아들, 육류를 선호하는 큰딸. 이제 두 아이 앞에 행복한 밥상을 맛보여주리라.
너희들은 건강은 이제 엄마에게 맡겨~!!!! 

 

(사진출처: ’마크로비오틱 아이밥상+간식’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