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어린이 도서관 101% 활용법, 쫑나지 않는 해충 이야기>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우리동네 어린이도서관 101% 활용법
김명하 지음, 마이클럽닷컴 기획 / 봄날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주도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으세요?
어린이도서관으로 오세요.


몇해전인가 텔레비전 프로에서 어린이 도서관을 설립해주는 프로그램을 보았다. 우리 동네에 어린이 도서관이 생기면 참 좋겠다는 부러운 시선으로 방송을 보았던 기억이 난다. 어린이 도서관이 생기면 아이들 손을 잡고 매일 방문하여 재미있는 책을 많이 많이 빌려올 수 있겠다...라는 부러움이였다. 그러나 책을 읽어내려가면서 내가 도서관을 그저 단순히 책을 빌려 보는 곳으로만 생각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실제로 내 상식으로 도서관은 책을 빌리는 것 이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것으로 단정짓고 있었다.

책 표지에서 말하고 있다. 주도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어린이 도서관으로 오라고 말이다. 이 책은 그렇게 도서관은 책을 읽고 빌리는 곳으로만 알고 있는 나에게 도서관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도서관이 멀어서...라며 정작 제대로 도서관을 이용해 본적 없는 내게 이 책은 도서관으로 갈 수 있는 발걸음을 재촉한다.
이 책이 저자의 도서관 활용법에 대한 지식을 담아내고 있기 때문에 내가 도서관을 가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한 것은 결코 아니다.
이 책속에는 저자가 도서관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얻은 산 경험을 토대로 도서관을 101% 활용할 수 있도록 그들의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기 때문이였다.


1장 어린이도서관! 넌 뭐냐?
2장 아이를 위한 어린이도서관 활용법
3장 부모를 위한 도서관 활용법
4장 우리 동네 어린이도서관 만들기


아이를 키우면서 참 많은 고민을 하게 되고, 선배 부모에게 혹은 책을 통해서 조언을 구하게 된다. 그러나 좀처럼 해결되지 않는 분들도 많다. 더 많은 이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고, 어떻게 아이를 키우는지 조언도 들어보고 싶지만 언제나 그런 고민에 해결에 대한 갈증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일까? 이 책 속에서 만나는 부모들의 이야기는 그 갈증을 해소하는 듯 하다.
저자의 전문적인 생각이나 개인적인 성향이 강한 이야기를 담뿍 담은 책이 아니라, 많은 도서관을 다니면서 만난 사람들과의 이야기를 담은 이야기는 그렇게 갈증을 해결하는 시원한 물과 같은 내용이였다.

아이가 엄마를 필요로 하고 뭔가를 요구하는 시간은 정해져 있어요 내 이기적인 생각으로 둘째에게 젖을 먹이지 않은 건 지금 후회해도 이미 늦었잖아요. 지금은 줘도 안 먹을 테니까요. 때를 놓치면 나중에는 주고 싶어도 못 주는 거죠. ’나’를 찾는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아이를 배제하면서까지 나를 찾는 건 지혜롭지 못한 거죠. 그것은 양립의 문제이지 선택의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본문 176p)

아이에 대한 애정과 육아에 대한 고민으로 도서관에 모이게 된 엄마들. 그 엄마들이 아이들을 어떻게 키우고 어떻게 자라는 것이 그들을 위한 진정한 행복을 위한 길이지를 서로 고민하는 그녀들의 이야기를 읽어내려가면서 도서관은 아이들을 위한 책을 빌리는 곳이 아니라, 아이들을 행복하게 키우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엄마들은 아이들에게 책을 읽으라고 권한다. 그리고 아이의 손에 쥐어주는 것은 학습을 위한 책이다. 책을 통해서 마음을 채우고 자라게 하는 것, 책을 통해서 세상을 보는 눈을 키우고 생각을 살찌우는 것이 아니라, 책을 통해서 좋은 성적을 얻기를 바라는 마음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그것이 아이들에게 책을 멀리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도서관에서 아이들은 스스로 꿈을 찾고, 마음을 채우며 주도적인 활용을 해내간다.
엄마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교 숙제가 아니라, 원하는 책을 찾아 읽으면서 책을 통해서 스스로를 채워나간다.

한 아이를 키우는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고 했다. 온 마을은 책 속에 담겨져 있다. 학교 교과서가 아니라 도서관이 마을에 자리잡기 위해 수많은 노력과 열정과 애정이 담겨 만들어진 도서관과 도서관에 비치된 책 속에서 아이들이 자라는 영양분이 담겨져 있다. 그리고 그 곳에서 아이들은 스스로를 채워나간다. 
교통이 조금 불편한 곳에 위치한 우리 동네 도서관에 가지 않은지 오래되었다. 그저 책을 빌리기 위한 곳이라는 단순한 지식만을 가지고 있는 내게 교통이 불편한 그곳은 안가도 그만이지 싶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이였다. 그곳에 우리 아이들이 자라는데 필요한 요소요소들이 담뿍있는데도 말이다.

도서관을 제대로 활용하는 이들의 이야기에서 나는 많은 것을 느끼고 또 느꼈다. 아이들은 키우는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도 가슴깊이 새겨두었다. 도서관에서 만나는 사람들 그리고 그 속에서 꿈을 키우는 아이들 역시 내 아이를 키우는데 정말 필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잊고 있었던 게다. 
그동안 가지 않았던 우리동네 도서관으로 나는 발걸음을 떼려고 한다. 그 곳에서 내 아이들이 행복하게 자라는 모습을 배워보련다.



(사진출처: ’우리동네 어린이도서관 101% 활용법’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