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가능성이다 - 기적의 트럼펫 소년 패트릭 헨리의 열정 행진곡
패트릭 헨리 휴스 외 지음, 이수정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누구에게 권하면 좋을까? 자식을 키우는 부모에게도, 자신이 처한 환경을 탓하며 극복하지 않으려는 아이들에게도, 아니 그 뿐만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모든 이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장애를 딛고 일어선 이들의 이야기는 누구에게나 감동을 주면서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페트릭 헨리의 이야기도 마찬가지인 듯 하다. 그들에게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었다. 장애는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방해물이 전혀 아니였는 점과 그 장애가 오히려 자신을 있게 한 계기가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우리는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의 초라하기 그지없는 장애물을 탓하며 노력하지 않았던 자신을 돌아본다. 내가 처한 어려움은 과연 패트릭 헨리보다 더 힘겨운 장애물이 되었던가? 내가 아이를 키우면서 내 아이를 얼마나 온전히 받아들이고 사랑하고 있었던가?
나는 패트릭 헨리릍 통해서 나를 보고, 아버지 패트릭 존 휴스를 통해서 엄마인 나를 바라보았다. 나는 아직 충분히 더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그들은 깨우쳐 주었다.

이야기는 Henry와 Dad의 이야기를 번갈아 담고 있다. 같은 시점에 대한 이야기가 서로의 마음 안에서 어떻게 작용되고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장애를 가진 자신과 장애를 가진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이 잔잔한 감동과 함께 들려진다. 태어났을 때 두 눈의 안구를 갖지 못하고, 팔다리가 심각하게 굽어 제대로 뻗을 수도 없는 희귀한 장애를 안고 태어난 헨리를 본 부모의 절망감은 겪어보지 않았지만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며칠 동안의 걱정과 절망이 있었지만, 그들은 넘어야 할 수많은 장애를 가진 아이의 부모가 된 것도 운명이라 생각하고 받아들이기로 했다. 그들의 이런 마음가짐이 헨리를 지극히 평범한 아이로 키울 수 있었고, 헨리 역시 자신이 가진 장애를 편안하게 받아들 수 있었던 것은 아닐까 싶다.
헨리의 이야기를 읽으며서 나는 우리 나라의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를 떠올리게 되었다.
손가락이 겨우 4개였지만, 피아노를 완벽하게 치는 희아의 아름다운 모습이 헨리의 모습과 오버랩되었다. 그들은 비록 장애를 가졌지만, 장애는 그들에게 장애물이 되지는 않았던 것이다.

그들의 이야기 중간중간 Henry’s Note가 수록되어 있다. 보통 자기계발서에서나 나올법한 이야기들을 헨리는 직접 체험하고 이겨내면서 깨달았던 것을 적어내려갔다. ’사람이 당신에게 레몬을 주더라도 받아들고 감사하라’는 말은 내게 큰 위안을 주었다.
레몬은 시어서 먹기 힘든 과일이지만, 다양한 사용방법을 가지고 있다. 레몬이 시어서 싫다는 것보다 레몬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더욱 효과적이지 않을까? 
’당신이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꾸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나는 얼마나 노력했던 것일까?분명 바꿀 수 있음을 알기에 목표를 설정했지만, 결국은 바꾸지 못했던 것은 최선을 다하지 못했던 부족한 노력때문이였을 것이다.
눈으로 보지 못하는 악보를 음악을 듣고 들으면서 피아노를 치고 트렘펫을 연주한 헨리는 ’목숨이 걸린 것처럼 열정을 좇으라’고 했다. ’이게 안되면 다른 것을 하면 되지’라는 안일한 생각이 늘 우리에게 조금의 노력만을 허한다.
헨리는 ’길을 정하라, 그러고 나면 지도는 불태워라’라고 말했다.
우리는 다른 길로 갈 방법을 모색하면서 길을 걷는다. 내가 세운 목표는 늘 쉽게 수정할 수 있다는 생각을 늘 갖고 있기에 늘 노력은 최선이라는 이름을 내세우지 못하게 한다.

오늘 살고, 오늘 베풀고, 오늘 사랑하고, 오늘 가느한 한 많이 웃자. 내가 존경해 마지않는 마더 테레사가 한 말처럼...
"어제는 갔다. 내일은 아직 오지 않았다. 우리에게는 오로지 오늘만 있다. 자, 이제 그 오늘을 시작하자."
(본문 305p)

어제의 실수과 어제의 후회가 오늘은 힘겹게 한다. 그 절망 속에서 헤어나오지 않는다면 오늘을 시작하기는 어렵다. 헨리를 운명으로 받아들인 헨리의 부모가 어제의 아픔 속에서 일어서지 않았다면 오늘의 헨리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비록 눈으로 보이지 않는 세상이지만, 긍정적인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던 헨리가 루이빌 대학 마칭밴드의 트럼펫 연주자가 된 것은 ’기적’ 이 아니다. 그의 노력은 늘 그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그는 노력에 합당한 결과를 얻어낸 것 뿐이다.
헨리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는 그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에 의심하지 말자.

어느 한 순간에 내 삶을 전적으로 내어주는 것- 내게는 매우 큰 도움이 되어주는 삶의 비밀이다. (본문 292p) 

(사진출처: '나는 가능성이다' 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