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소리 없는 날 동화 보물창고 3
A. 노르덴 지음, 정진희 그림, 배정희 옮김 / 보물창고 / 200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날이 아닐까? 아침부터 잠 들때까지 엄마의 잔소리가 끊임없이 지속되는 우리 아이들에게 한번쯤은 잔소리 없는 날이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그러고보니, 나 역시 어린시절 엄마의 잔소리가 싫어 ’잔소리 없는 날’을 꿈꿔왔던 것 같다.
생각해보면 그 시절의 나는, 결코 잔소리하지 않는 엄마가 되리라 결심했지만, 결국 내 아이에게는 ’잔소리쟁이 엄마’가 되어버렸고, 내 딸 역시 잔소리하지 않는 엄마가 되겠다고 스스로 다짐하고 있을지 모르겠다.

제목을 보니, 어린시절의 그 결심이 떠오른다. 엄마가 되고서야 그때 엄마의 잔소리가 내게 큰 약이 되었었다는 것을 느낀다.
내 딸도 나중에 엄마가 되고서야 나의 잔소리가 약이였음을 알게 되겠지?
그것보다는 지금 내아이가 나의 잔소리를 아주 조금이라도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잔소리 없는 날>> 이 그 역할을 해줄 수 있을까? 책 제목만으로도 환하게 웃음짓는 아이를 보자니, 그동안 나의 잔소리가 얼마나 아이를 힘들게 했었는지를 느낀다. 
왠지 이 책은, 어린 시절의 나를 생각하듯, 아이를 이해하라고 재촉하는 듯 하다.


주인공 푸셀은 부모님에게 잔소리없는 딱 하루를 요청하여 부여받게 된다. 주인공이 어떻게 했을 것이다는 아마 짐작이 되고도 남을 것이다. 학교 수업을 빼먹고, 술 취한 낯선 사람을 집에 데리고 오는 등 푸셀은 잔소리 없는 하루를 마음껏 즐긴다. 보통때는 상상도 못하는 공원에서 텐트치고 자는 일까지도 말이다. 
오늘 하루가 다행스럽게 끝난 것을 축하하면서 건배하는 가족이 모습은 우리 아이들이 꿈꾸는 가족일 것이다.
한번쯤은 나도 푸셀처럼 잔소리 없는 날이 있었으면 하고 더욱 바래게 될 지도 모른다.
그러나 푸셀은 혼자 살아간 하루 동안 세상엔 위험으로 가득차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그것을 우리 아이들에게 보여주었다. 그것이 아이들에게 부모님의 잔소리가 위험으로부터 지켜지는 최소한의 규칙이였다는 것도 알게 될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부모님의 잔소리도 사랑의 표현이라는 것을 느끼게 하는 책이지만, 주인공의 엉뚱한 행동이 너무 재미있게 쓰여져, 아이들이 잔소리를 사랑의 표현이며 위험으로부터의 안전장치였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부분에 있어 조금은 좀 미약하지 않았나 싶다. 
허나, 부모인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점이 상당했다. 주인공에게 잔소리없는 날을 부여한 점,  하루를 아이를 위해서 참아내는 부모의 인내심이 그러했으며, 그런 아이의 행동을 존중해주는 부모의 행동들이 내게는 신선한 충격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내 아이가 나에게 잔소리 없는 날을 요청해 온다면 나는 수락하지 않을 것이다. 아직은 내 아이를 안전으로부터 지키고, 더 사랑해주고 싶은 마음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 마음이 잔소리하는 나에 대한 변명일지라도...

스스로의 선택을 통해서 느끼고 깨달아가는 시간이 소중하다는 것만큼은 인정해주고 싶다. 또한 스스로의 선택 뒤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직접 체험을 통해서 깨달아가는 시간도 중요하다. 
내 아이가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 그것이 내가 해주어야 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잔소리보다는 아이를 기다려줄 줄 아는 법을 배울 것이다. 그것이 아이들이 ’잔소리 없는 날’을 꿈꾸지 않아도 되는 최선의 방법이므로...

 

(사진출처: ’잔소리 없는 날’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