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인 오늘의 일본문학 6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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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인은 도대체 누구인가?
눈에 보이는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악행만을 보고 악인이라 할 수 있을까? 

책 속에는 다양한 인물이 등장을 한다. <살인>이라는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되어가는 동안,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으며, 그들을 통해서 다양한 인간의 심리를 접하게 된다. 
살인을 저지른 범인이 누군가? 라는 것은 중반부를 넘어가면서 명확해지지만, 페이지가 넘어갈수록 결코 그를 범인이라 몰아세울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을 불러일으킨다.

살인이라는 주제를 담은 추리소설쯤으로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살인을 통한 반전도, 스펙타클한 내용도 없다. 하지만, 왠지 모를 긴장감과 그가 범인이 아니길 바라는 간절함(?), 기대감으로 책에 집중하게 한다. 이 책은 살인을 둘러싼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전개로 하여 인간의 본성, 심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책을 덮은 후에도 씁쓸함에 여운이 남는다. 나 역시 악인이였던 것은 아닌가? 라는 끝없는 의구심이 자리잡았다.

등장하는 대부분의 인물들은 모두 외로운 사람들이다. 살인은 그 외로움이 가져온 안타까움이였다.
미쓰세 고개에서 발견된 보험설계사 이시바시 요시노의 시체, 그리고 용의자로 주목된 요시노의 남자친구로 알려진 대학생 마스오 게이고, 그리고 그녀가 만남 사이트에서 알게 된 남자 시미즈 유이치.
요시노는 외로움에 만남 사이트를 통해서 유이치를 알게 되었지만, 친구들에게는 대학생인 마스오와 사귄다고 말을 한다. 
이는 자신이 좀더 나은 사람이고자 하는 욕구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좀더 나은 사람임을 드러내고 싶은 인간의 심리가 만들어낸 거짓이요, 위선이다.
사건이 있던 날 밤..
요시노는 마시오와 약속이 있는 듯 외출을 하지만, 실제로는 유이치를 만나기 위함이였고, 유연찮게도 마시오와 유이치, 요시노는 같은 자리에게 만나게 된다. 

엄마에게 버림받고, 할머니 할아버지와 살아가는 유이치는 극히 깊은 상처를 안고 있는 소극적인 인물이다. 그는 요시노에게 손을 내밀었지만, 그에게 돌아온 것은 진실의 외면이였고, 거짓을 죽이고 싶었던 유이치는 살인이라는 악행을 저지르게 된다. 엄마로부터의 버림을 받았던 유이치의 외로움과 상처가 내린 결론이였다. 물론 악행을 저지른 유이치지만, 그를 악인이라 단정짓기는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그것은 또다른 외로운 인물인 대형 신사복 매장에서 근무하는 마고메 미쓰요를 만나면서 유이치의 악인이지 못한 마음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미쓰요를 위해서 스스로 악인임을 자처했던 유이치의 사랑받고 싶었던 간절함과 외로움으로 상처받은 마음이 그대로 전해졌다.

그 밖의 인물들 역시 인간의 본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만남 사이트를 통해서 만난 유이치보다는 대학생 마스오와의 만남을 통해서 살인을 당한 것을 원했던 요시노의 아버지, 자식을 버린 것에 대해 스스로 타당성을 찾으려고 하는 유이치의 엄마, 이미 살인보다 더 악한 만남 사이트에 가입해서 결국 살해을 당한 요시노를 탓하는 많은 사람들...
겉으로 드러나는 것만으로 다른 사람을 몰아세우며 궁지로 몰아넣는 사람들...우리는 이 사람들 속에 속해있는 또 다른 악인인 것이다.

아쉬움이 남는 결말이 너무 안타까웠다. 우리는 누군가의 피의자가 되기보다는 피해자가 되려고 한다. 타인의 책망보다는 동정을 바라는 인간의 본성을 넘어, 기꺼이 혼자 피의자가 되고자 했던 유이치는 정녕 악인이였던가?
자신을 버린 엄마에게 죄책감을 주지 않기 위해서 돈을 뜯어냈던 유이치, 사랑했던 미쓰요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또 다른 죄를 자처했던 유이치에게 <<악인>> 이라는 이름을 지어줄 수 있을지....

살인이라는 죄를 어떤 이유로든 정당화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죄인인 유이치를 악인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기엔 우리 모두 악인에 가까우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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