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혈 수탉 분투기 마음이 자라는 나무 16
창신강 지음, 전수정 옮김, 션위엔위엔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으면서 예전에 읽었던 <마당을 나온 암탉>을 떠올려본다. <마당을 나온 암탉>은 잎새라는 암탉을 통해 모성애를 자극했던 내용이였고, <열혈 수탉 분투기>는 "토종닭"이 "나"를 통해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내용을 담았다.

닭이라는 종족세계의 이야기를 통해서 인간사회 속의 "나’를 찾아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는 내용이다. 자신의 입지를 굳히기 위해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려고하는 "하얀 깃털"과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약자를 도와주면서 자신의 자존심을 지키려고 애썼던 "토종닭".

최고의 자리인 수탉으로서 자신의 울타리를 지키려고 목숨을 다하면서, "나"를 격려하고 주위를 돌아보는 눈을 가질 수 있게 했던 "아빠 수탉" 과 삶의 최저환경을 보장해주길 바라는 무언의 시위를 벌였던 "가짜 양키" 이모닭.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안주하면서 삶과 죽음을 기다리던 암탉들과 암평아리들...그저 맛있는 먹이를 주인이 주는대로 먹어 살이 찌고나면 식탁으로 올라가게 되는 신세가 되어도 먹이가 맛있기에 먹는다는 수탉의 모습 속에서 우리가 반성해야 하는 부분은 아닌가 되돌아본다.

이들 닭들은 모두 사회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는 듯 보인다.

한 마리의 수탉만이 살아남는 닭의 세계에서 어떻게 든 살아남고 싶어 안간힘을 썼던 "하얀 깃털"은 주위를 둘러보지 못하고 자신만을 생각하는 이기심을 가졌기 때문에 끝내 죽음을 맞이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자신이 "토종닭"이라는 자존심을 갖고, 주위 닭들의 아픔을 돌아보는 마음을 가진 ’나’는 유일하게 살아남은 수탉이 되었다. 하지만 그는 그것이 끝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알이 부화되고 다음 세대의 병아리들이 태어나면서 ’나’는 또다시 동족들의 삶과 죽음을 주인이라는 손에 맡기고 싶지 않았고, 늙어 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종족들을 이끌고 그곳을 빠져나온다.

잘못된 관습과 습관이 계속 반복되는 악순환 속에서도 개선하려는 의지보다는 서로 눈치보기 급급한 우리네 모습과는 다른 모습이다.

풀숲 깊은 곳, 그 곳에서 내 영혼은 어린 토종닭 한 마리가 길게 우는 소리를 오래오래 새겨들었다. 내 영혼은 그 소리르 따라, 멀리 떠나가는 내 가족들을 쫓아갔다. 나는 안다, 내 영혼은 죽지 않았다는 것을. 251p

좋은 먹이를 먹으면 갇혀지내기는 택하기보다는 배불리 먹지 못하여도 자유속에서 다른 가족들과 함께 하기를 원하는 ’나’의 모습과 ’토종닭’이라는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애썼던 ’나’의 모습속에서 지금의 내 모습을 돌아본다.

지금의 나는, 그저 지금의 생활에 안주하면서 더이상의 발전도 노력도 하지 않으려는 그냥 지금의 삶이 편해져버린 수탉의 모습은 아닐까 싶다. 좀더 잘 해보고자 애쓰던 젊은 시절의 내 모습은 사라져버린 듯 하다. 이것저것 하고 싶고, 배우고 싶었던 것들이 많았는데 나도 모르는 사이에 묻어버렸던 일들을 다시금 찾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