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클베리 핀의 모험 푸른숲 징검다리 클래식 21
마크 트웨인 지음, 김욱동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즐겨읽던 <마크 트웨인>의 작품은 모험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었다. 뗏목을 타고 여행을 하면서 어른들의 잔소리 없이 자신이 하고싶은 일을 마음대로 하는 헉의 모습 속에서 대리만족(?)을 했었던 거 같다.

책을 읽은 딸 역시 무서운 아빠를 피해 도망을 친 헉과 주인을 피해 도망을 친 짐의 스릴넘치는 모험을 다룬 내용을 즐거워하며 읽었다.

어린 시절의 나와 딸아이는 이렇게 헉의 모험만을 바라보면 책을 읽었는데, 어른이 되어 읽은 <허클베리 핀의 모험>은 소년의 모험 속에 담겨진 또 다른 세상을 같이 보게 되는 거 같다.

’짐’을 통해서 바라보는 인종 차별의 모습과 헉과 짐이 모험을 통해 만나는 사람들을 통해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모습을 바라볼 수 있었다.

기독교적인 성향을 많이 가지고 있는 미국사회의 모습과 관습에 매어 있던 당시의 생활을 엿 볼 수 있는 더글러스와 왓슨 아줌마, 쇠가죽으로 채찍질을 해대는 아빠, 허위와 위선에 가득 차 있는 자신을 왕과 공작이라고 하는 사기꾼들 그리고 상속을 둘러싼 추악한 모습을 한 사람들...이것은 순수한 아이들의 눈에서 보여주는 어른들의 모습일지도 모르겠다.

그 당시 미국 사회가 종교와 사회의 관습에 얽매이며 살아가는 사람들과 그 속에서 보여지는 모순적인 모습의 사람들....두 부류의 사람들의 모습을 헉이 만나는 사람들을 통해서 바라볼 수 있다.

틈 나는 대로 얼구로가 손을 씻어야 할 뿐 아니라, ㅅ식사 시간에는 식탁 앞에 얌전히 앉아 접시에 음식을 담아 먹어야 하며, 기상과 취침은 정해진 시각에 규칙적으로 해야 했다. 하루 종일 쏟아지는 더글라스 아줌마와 옷슨 아줌마의 잔소리를 내가 어떻게 참고 견뎠는지 알 수가 없었다. 42p

하지만 무엇보다 이 책에서 대두되고 있는 것은 헉과 짐이 함께 하는 모험을 통해서 인종 차별에 대한 모순을 지적하려고 했던 것은 아닐까 생각된다.

"짐을 가둘 권리가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 어서 빨리 가! 어서 가서 쇠사슬을 풀어 주란 말이야! 일 분이라도 꾸물거리고 있어선 안 돼. 짐은 이제 노예가 아니야. 이 땅을 걸어 다니는 그 어떤 생명체와 다름없는 자유의 몸이란 말이야!" 250p

이 책은 청소년징검다리 클래식 시리즈이다. 청소년들에게 걸맞는 내용으로 번역되어 있어 <허클베리 핀의 모험>을 단순한 모험으로 읽던 시기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되어 저자 <마크 트레인>이 헉과 짐을 통해서 이야기 하고자 했던 내용을 심도있게 읽어 낼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부록으로 첨부된 I <허클베리 핀의 모험>제대로 읽기 I 를 통해서 명작이 주는 깊이를 제대로 느낄 수 있길 바란다.

이 작품이 그만큼 흥미진진하고 아슬아슬한 모험을 통해 읽는 재미를 선사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순수하고 자유로운 주인공 허클베리 핀의 시선으로 당시 미국 사회가 안고 있던 현실적인 문제를 사실적으로 보여 주기 때문이리라. 259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