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건, 사랑이었네
한비야 지음 / 푸른숲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건, 사랑이었네>를 열심히 읽고 있는 나를 보던 딸아이가,
"한비야? 나 이 사람 잘 아는데...우리 담임 선생님이 이 사람이 쓴 책 읽어줬었는데...너무 길어서 조금 읽어주었는데.."
"어떤 책?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응...우리 선생님도 한달에 2만원씩 기부해서 딸 한명을 키우고 있는데, 그 애한테 편지도 받았어"

한동안 베스트셀러의 자리에 머물고 있던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를 읽어보겠다고 다짐했었지만, 차일피일 미루다 읽어보지 못했던 나는, 다시 베스트셀러 자리에 놓여진 저자 한비야의 또 다른 책 <그건, 사랑이었네>를 접하게 되었다.
세계 오지를 돌아다니며 구호활동에 열심히 하는 여성이라는 것과 베스트셀러 작가라는 것이 내가 아는 그녀에 대한 전부였다.
이 책을 통해서 나는 ’한비야’라는 ’사람’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해서 이야기 들었고, 그녀가 늘어놓는 넋두리를 아주 재미있게 읽었다.

자신의 이름이 ’한비야’라는 것, 58년 개띠라는 것, 셋째 딸이라는 것 등 자신의 소소한 것에 만족할 줄 알고, 당당한 그녀.
자기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사랑할 줄 알며, 사랑 받을 줄 아는 사람이라는 것을 다시금 느껴본다. 과연, 나는 내 자신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고 있을까?
내 이름, 내 몸집, 내 얼굴, 내 성격 하나하나 미운 것 투성이라 생각했던 나와는 달리 당당한 그녀 앞에서 나는 한껏 움츠러드는 느낌을 받았고, 동시에 나도 이제 어깨를 활짝 펴고 당당한 걸음으로 씩씩하게 걸어야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물론, 내 성격상 쉽게 고쳐지지 않겠지만 왠지 그렇게 하면,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해서 당당해 질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을 드는 건 나뿐이 아닐 것이다.

죽기전에 해보고 싶은 일을 적어내려 가는 모습은 죽음앞에서 당당해 지고 싶어하지만, 두려운 기색이 느껴지는 사람냄새 나는 그녀의 모습이나, 첫사랑 이야기를 하면서 살짝꿍 떨려하는 그녀의 모습은 우리네 모습과 별반 다를바 없게 느껴진다. 오지 속에서도 당당한 그녀가 말이다.
왠지 그녀는 무슨 일이든 척척해내고, 무엇하나 두려워하는 것이 없는 천하무적 무쇠팔 무쇠돌이 일것만 같아 나와는 다른 류의 사람이라 생각했는데,  자신의 속내를 드러낸 그녀를 통해서 편안함과 친숙함이 느껴진다.

그녀가 권하는 24권의 책을 꼭 읽어보리라 굳은 결심을 하던 내게, 그녀는 나의 눈물을 원한 듯 싶다.
’우리는 모두 같은 아침을 맞고 있어’를 통해서 그녀가 월드비전 긴급구토팀장으로 일하며 만났던 내가 모르는 세상 밖 이야기를 전하는 동안 나는 눈시울을 붉혔다.
안타까움, 슬픔, 그리고 그 곳에 동참하고 있지 못했던 나의 어리석음 때문일 것이다.

지진과 에이즈, 가난와 기아, 그리고 단지 물때문에 죽어가는 아이들 이야기를 통해서 그녀는 사랑을 배우고, 사랑을 전하고 또 우리에게 사랑이 주는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또 여성 할레이야기를 통해서 분노를 느끼게 한다. 무엇을 위한 전통이란 말인가?

그녀는 확실히 나와는 다른 류의 사람이였다. 사랑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고, 당당함이 무엇인지, 진정한 용기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는 듯 했다. 물론 그녀의 생각이 정답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나는 알고 있다.
그녀의 이런 자신감과 당당함과 용기가 아이들에게 좋은 멘토가 되리라는 것을....
"두드려라, 열릴 때까지..."
그녀는 아이들에게 이런 말로 격려해주면서 용기를 심어줄 것이다. 그리고 사랑을 줄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참 편안하다는 생각을 했다. 어렵지 않은 문체로 쉽게 읽을 수 있는 그녀의 글 솜씨는 책을 읽는 내내 편안함을 안겨주었다. 마음 한켠 사랑이 전해지는 따뜻함을 전해진다.

나는 그동안 몰랐던 그녀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그녀는 사랑할 줄 아는 따뜻한 사람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