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절기가 과학적일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단비어린이 과학 교양
김점선 지음, 한수언 그림 / 단비어린이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들의 논리적 사고력을 길러 주는 단비어린이 교양 [12가지 이유 시리즈] 열두 번째이야기는 《24절기가 과학적일 수밖에 없는 12가지이유》입니다. 이번 이야기는 현직 초등 교사사 알려 주는 24절기 속에 숨은 놀라운 과학의 비밀이 담겨있는데요, 달과 태양이 움직이는 길과 자연의 변화를 관찰하여 삶을 풍요롭게 했던 조상들의 지혜가 정말 놀라운 이야기입니다. 이 그림책은 그 놀라운 이야기를 할머니가 들려주는 이야기처럼 재미있게 다루고 있답니다.

 

 

모기장을 치자는 손주 윤서의 말에 할머니는 처서라서 괜찮다고 하시네요. 모기도 처서가 지나면 입이 삐뚤어진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한 윤서를 위해 할머니는 24절기 이야기를 들려주려 합니다. 할머니는 윤서를 데리고 창고에 가서 할머니의 할머니의 할머니가 남겨 준 빗자루를 태워주셨어요. 그렇게 24절기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옛날엔 날짜를 헤어리거나 기상 변화를 알아채기 위해서 가장 쉬운 방법으로 달의 모양을 관찰했어요. 달의 주기를 기준으로 음력을 정했지요. 하지만 달의 주기는 29일하고 12시간이 걸려서 날짜가 정확하지 않았어요. 이러한 음력의 약점을 보완하기 우해 사람들은 태양의 움직임도 관찰하기 시작했지요. 그 결과 하늘에서 태양이 일정하게 지나가는 길(황도)이 있다는 알게 되었지요. 24절기는 바로 황도에서 춘분점을 기점으로 15도씩 옮겨 갈 때마다 점을 찍어 스물네 개의 이름을 붙힌 것이랍니다. 24절기는 계절을 구분하기 위해 만들었는데, 태양의 위치를 표시해주는 절기를 통해 계절의 변화를 알았어요. 계절의 변화를 알기 위해서는 어려운 음력 대신 양력을 이용한 24절기가 더 유용했답니다.

 

 

24절기 이름에는 기후의 변화가 담겨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조상들이 사용했던 농사 달력이기도 했어요. 각 절기마다 제출에 나는 재료로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서 건강 관리 뿐만 아니라 귀신을 쫓는 등의 의미를 가졌답니다. 절기에 관련한 속담을 풀이해 보면 절기에 대해 더 잘 알아갈 수 있지요. 이러한 24절기마다 행했던 세시풍속을 살펴보면 우리 조상들의 생활모습을 엿볼 수 있고,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알 수 있답니다.

 

24절기에 대해 알고 있긴 하지만, 그 속에 이렇게 많은 의미가 부여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는 미처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던 거 같아요. 어린이를 위한 짧은 그림책임에도 불구하고 이 그림책을 통해서 어른이 저도 참 많은 것을 이해하고 알게 된 거 같아요. 얼마 전 산책 중에 두꺼비를 보게 되었어요. 경칩이 지난지 며칠 안된 날이었는데, 이 그림책을 읽고나니 우리 선조들의 지혜가 정말 놀랍다는 생각이 드네요.  할머니가 이야기를 들려주듯 담겨진 구성이라 이해하는 것도 쉽고 재미있는 그림책이네요. 삽화가 많아서 이해하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되는 거 같아요. 24절기를 이해하는데 가장 적합한 그림책이라 강추합니다.

(이미지출처 : '24절기가 과학적일 수밖에 없는 12가지이유'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