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조선은 왜? 푸른숲 역사 퀘스트
이광희.손주현 지음, 박정제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시대별로 사건을 늘어놓는 방법으로 역사를 배우는 방법과 달리 하나의 주제로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방법들이 많이 제기되고 있는 듯하다. 푸른숲주니어 《푸른숲 역사 퀘스트》시리즈 또한 하나의 주제로 역사를 이해하는 방식인데, 얼마 전 《과거 제도, 조선을 들썩이다》를 통해 조선의 정치, 사회사에 대해 알아가는 구성이 마음이 들었던 탓에 이 시리즈에 주목하게 되었다. 이번에 접하게 된 내용은 조선 시대를 전,후기로 나누는 두 번의 전쟁을 현대적 시각으로 재해석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조선은 왜?》이다.

 

이 책의 스토리는 '반짝반짝 역사 연구소'의 명쾌한 박사가 친구들이 보낸 메일에 대답을 찾기 위해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박사는 명쾌한 답을 해 주긴 하지만, 정답을 딱 알려 주진 않는다. 역사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인데, 역사는 다양한 자료를 비교하고 검토하면서 자신만의 답을 만들어 보려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기에, 이 책은 바로 그런 자세를 길러주는 힘을 준다. 오늘의 메일에는 '조선은 왜 임진왜란에 병자호란까지 연달아 쌍코피가 터졌나요?'라는 질문이 담겨져 있다. 이에 박사는 나열만 해도 숨이 찰 정도로 연속해서 전쟁이 일어난 것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 일어난 시기를 비롯해서 당시 역사의 흐름부터 쫙 꿰어 보는 것으로 시작하기로 한다.

 

조선을 세운 후로는 간혹 북쪽 경계를 침범하는 여진족과 전투를 치르거나 남쪽 왜구들의 노략질에 시달리는 것 빼고는 거의 이백 년 동안 큰 전쟁이 없었던 탓에 조선의 사대부들은 전쟁에 대비한 군사 훈련보다 성리학에서 말하는 군자의 모습에 더 관심이 많았고, 오랫동안 이어진 평화에 취해 전쟁 같은 급박한 상황에 둔감해져 있었다. 결국 백 년 넘게 전쟁을 치른 일본에 대한 무관심한 대처로 임진왜란은 시작되었다. 병자호란 역시 청나라와 명나라의 전면전에 대한 조선의 무방비가 화를 불렀다.

 

이 책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에 대한 원인과 결과, 그리고 전쟁 후 조선의 변화된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많은 이들이 가장 잘 알고 있는 조선의 두 번의 전쟁이니만큼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은 이렇게 흥미로운 구성으로 조선의 배경, 사회,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부분을 함께 알아간다는 점과 지루하지 않게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장점을 지닌 책이다.

 

지금 우리는 세계의 정세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세계의 변화에 따라 우리도 변화를 시도한다. 하지만 당시 조선은 바깥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큰 전쟁을 치루는 참혹한 시기를 보냈다. 역사는 현재를 비추는 거울이니만큼 현재의 우리 역시 세계의 정세에 현명한 대처가 필요할 것이다.

 

광해군처럼 두 나라 사이에서 균형 외교를 택하면 좋을까, 아니면 인조처럼 의리를 외치며 한쪽에 몰빵(?)하는 게 좋을까, 아니면 또 다른 방법이 있을까? 조선에 불행을 몰고 왔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에 대해 생각을 정리해 보면서, 우리 상황에 대해 한 번쯤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 (본문 179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