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천재들의 100가지 아이디어 라임 틴틴 스쿨 14
루카 노벨리 글.그림, 이현경 옮김 / 라임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크고 작은 아이디어로 인해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면서 지금의 윤택한 삶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전기, 컴퓨터, 자동차, 세탁기, 텔레비전 등 수많은 사람들의 아이디어와 발명품들로 인해 세상은 참 많은 변화를 이루어왔지요. 이렇듯 누군가의 아이디어는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내곤 합니다. 얼마 전 KBS 《옥탑방의 문제아들》프로에서 스티브잡스의 아이폰 발명은 그의 버튼, 단추 공포증에서 비롯되었다는 문제가 출제된 바 있습니다. 스티브잡스의 공포증으로 인해 비롯된 아이디어는 지금 또 다른 세상을 만들게 되었지요. 이에 라임 《세상을 바꾼 천재들의 100가지 아이디어》에서는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불의 발견을 시작으로 시대의 흐름을 따라 과학의 역사를 차례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과학과 기술의 역사를 살펴보면 우연히 발견되거나 발명된 듯이 보이는 물건들이 셀 수 없이 많아요. 우라늄을 사진 건판과 함께 서랍에 넣어둔 채 까맣게 잊고 있다가 방사선을 발견하기도 했고, 페니실린은 조수가 우연히 실험 도구를 열어 보면서 발견하게 되었지요. 물론 우연한 사건의 의미를 즉시 알아차리고, 반짝반짝 빛나는 아이디어로 바꿀 수 있는 '준비된 사고'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지만요. 그 결과, 우리는 놀라운 삶의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답니다. (본문 10, 11p)

 

100가지 아이디어는 불, 언어, 벽화, 인간이 사용한 최초의 도구인 돌에서 비롯된 인간의 역사를 시작으로 음악, 사육, 돛, 농업, 토기, 벽돌, 의류, 금속, 바퀴, 문자, 알파벳, 숫자, 피타고라스를 이어 고대 사회를 빛낸 철학자, 나침반, 화약, 종이 그리고 코페르니쿠스, 케플러, 우주의 가장 강력한 법칙을 발견한 뉴턴, 뉴커먼 등을 비롯하여 화학을 발전시킨 프리스틸리, 라부아지에, 돌턴, 전기로 삶을 편리하게 만든 프랭클린, 볼타, 자연환경 속에 감춰진 비밀을 풀어낸 다윈, 아플레트 베게너 그리고 인간의 생명을 살린 아이디어를 낸 파스퇴르, 미생물, 제너, 마취 그리고 세상에 빛을 준 아이디어를 넘어 영화의 선구자 뤼미에르 형제, 최초의 사진 발명가 니에프스와 다게르, 비행기를 만든 라이트 형제를 거쳐 혁신의 바람을 몰고 온 전자기기, 유전자의 비밀을 파헤친 멘델과 세상을 특별하게 만든 핵 페르미, 상대성 이론으로 세상을 뒤집은 아인슈타인, 다이너마이트 개발자 알프레드 노벨까지 과학의 역사를 섬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사실 과학과 역사의 콜라보는 그리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자칫 어렵고 따분하게 느껴질 수 있거든요. 헌데 저자는 과학자들이 직접 자신의 아이디어나 발명품을 직접 소개하는 방식으로 담아냈으며 다양한 삽화와 사진으로 이러한 우려를 말끔히 씻어내고 있네요. 발명에 관해 소개하는 다양한 책들이 많지만, 이렇게 역사의 흐름으로 발명과 아이디어를 되짚어보면 인류의 발달과정이 쉽게 이해되는 느낌이 듭니다.

 

 

내가 살던 시대에는 해마다 수많은 집들이 번개를 맞았는데, 해결방법히 딱히 없었답니다. 번개를 맞아 종탑과 집들이 불탔고, 온 시내가 불바다가 되었지요. 그래서 나는 번개의 성질을 알아보려고 번개 사냥을 나가기로 결심했습니다. (중략) 나는 번개가 전기라는 사실을 증명했어요. 사실 내 생각이 딱 맞았어요. 내가 번개를 끌어당기고 있었거든요. (중략) 그렇게해서 그 에너지를 땅에 전달한거지요. 땅에 도달한 에너지는 아무 해도 입히지 않은 채 흩어져 버렸어요. 간단히 말해 피뢰침을 발명한거예요. (본문 109p)

 

이 책을 읽다보면 많은 발명가들이 위대한 아이디어를 머릿속에 품고 있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그 아이디어를 생활 속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내고 적용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사실을 느끼게 될 거에요. 도전과 실천 그리고 노력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걸 일깨워주는 것이죠. 이렇듯 100가지 아이디어를 통해 인류의 발달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구성이나 도전에 대한 열정을 갖게 해줄 내용이 참 매력적인 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미지출처: '세상을 바꾼 천재들의 100가지 아이디어'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