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이 우리 몸에 좋을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 문화 단비어린이 교양 4
윤문영 지음 / 단비어린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TV프로그램이 많아졌어요. 뿐만 아니라 영화 개봉에 앞서 많은 헐리우드 배우들도 우리나라에 방한하는 일도 많아졌지요. 그들이 한국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음식'입니다. SNS를 통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한국의 음식을 소개하는 배우들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나라 음식은 우리의 입맛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의 입맛도 사로잡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들은 맛 뿐만 아니라 건강면에서 월등히 좋은 음식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아이들은 입에 좋은 패스트푸드를 더 좋아하지요. 우리 아이들이 우리 음식에 담긴 지혜와 좋은 점을 알아간다면 패스트푸드보다 우리 음식을 더 좋아하게 되지 않을까요? 단비어린이 《한식이 우리 몸에 좋을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는 재미있는 만화와 풍부한 사진을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한식에 대해 배워가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 그림책에서는 한식의 좋은 점을 12가지를 이야기하고 있어요. 이 12가지는 밥, 죽, 국수, 김치, 나물, 국과 탕, 찌개, 구이와 볶음, 전, 조림, 장과 젓갈,  떡입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들이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은지 이 그림책을 보면서 저도 아이와 함께 하나하나 배워가는 듯 했어요. 패스트푸드는 소아비만, 소아고혈압 등을 유발하는데 보리밥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는 베트글루칸, 토코트리에놀을 많이 가지고 있고, 정상 혈압을 유지시키는 칼륨이 풍부하다고 해요. 세계적인 팝스타 마이클 잭슨은 비빔밥에 반했다고 하지요. 죽은 몸이 아픈 환자는 물론 몸이 허약해지거나 식욕이 없을 때 입맛을 돋우고 기운을 내게 해서 밥 대신 먹기도 합니다. 또한 편하게 먹을 수 있고 소화도 잘되서 바쁜 현대인들에게 안성맞춤이죠. 지치기 쉬운 여름철엔 고소하고 시원하고 식물단백질이 풍부한 콩국물로 만든 콩국수가 제격입니다.

 

 

 

우리나라 최고 음식인 김치가 세계적으로 높이 평가받는 건 요구르트의 4배나 되는 풍부한 유산균 덕분이라고 해요. 유산균은 소화를 돕고 피부질환을 억제하며 콜레스테롤을 분해해 성인병을 예방하고 체중을 감소시킨다고 하니 이보다 좋은 음식이 또 어디있을까요. 겨울을 넘긴 나물 뿌리는 인삼보다 명약이라고 할만큼 좋은 음식입니다. 알긴산이 풍부한 미역국, 단백질과 피수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풍부한 추어탕,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시래기 등 국이나 탕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좋은 음식들이지요. 세계적인 영화배우 안젤리나 졸리는 우리나라 남대문시장에서 맵고 얼큰한 순두부찌개를 국물 한 방울까지 싹 비웠다고 해요. 외국 관광객이 특히 좋아하는 불고기, 갈비, 삼겹살이나 프라이팬에 노릇노릇 지져 완성하는 전, 밥반찬으로도 제격인 각종 조림, 소화 흡수가 잘 되고 암을 이겨 내는 효능을 가진 된장, 각종 잔치에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인 떡도 우리 몸에 좋은 한식이랍니다.

 

 

이 그림책을 보고 있자면, 슬슬 배가 고파지는 기분이 들어요. 맛도 건강에도 좋은 한식은 보기에도 정말 예쁜 음식이기도 한 탓입니다. 계절의 신선한 재료로 만들어 건강에 좋은 한식을 우리 아이들이 많이 알아갔으면 좋겠어요. 그렇다면 우리의 좋은 음식이 지금보다 더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을 수 있을테니까요. 이 그림책을 통해 한식이 우리 아이들의 입맛을 사로잡기를 기대해봅니다.

 

(이미지출처: '한식이 우리 몸에 좋을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