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 뻔한 세상
엘란 마스타이 지음, 심연희 옮김 / 북폴리오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인류의 미래에 대해 신선하리만큼 낙관적인 시선을 보여 주는 시간 여행과 평행 세계 이야기가 스릴 있게 전개되는 책" - 앤드 위어,《마션》작가

 

엘란 마스타이의《우리가 살 뻔한 세상》은 전 세계 26개국 판권 계약과 파라마운트사 영화화가 결정된 SF소설입니다. 작가 엘란 마스타이는 영화 시나리오 작가로 이 책은 그의 첫 번째 소설이기도 하지요. 시간여행을 소재로 한 SF소설이라고 하니 조금은 식상한 소재가 아닌가 싶었는데 이 소재로 우정과 가족의 의미, 다양한 형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내어 참 매력적인 책이라 생각됩니다.

 

이 책의 2016년은 지금과는 다른 새로운 유토피아 사회입니다. 1965년 과학자 라이오넬 구트라이더가 발명한 무한 에너지 덕분에 인류는 오로지 즐거움만을 추구하며 살 수 있게 되었지요. 하지만 천재 과학자인 아버지와 달리 주인공 톰 배런은 바보 얼간이 취급을 당합니다. 결국 우여곡절 끝에 아버지 회사에 낙하산으로 들어가게 되고 아버지의 총애를 받는 페넬로페 베슐러를 사랑하게 되지요. 그러나 톰 배런은 아버지의 시간 여행 프로젝트를 완전히 망쳐버렸고 페넬로페의 죽음을 눈앞에서 보게 됩니다. 톰 배런은 홧김에 시간 여행 장치를 타고 1965년으로 무작정 향합니다. 그곳에서 그는 구트라이더 엔진 기계 레버를 돌려놓고 미래가 어떻게 바뀌게 될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다시 2016년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렇게 그가 도착한 세상은 끔찍한 디스토피아였는데, 그 세상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2016년이었습니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 역사가 바뀌었으니 나는 태어나지 말았어야 했다. 그런데 내가 역사를 바꿔놓았는데도 나는 태어났고 지금 멀쩡히 존재한다. 근본적으로 말하자면 나는 '시간의 닻'인 것이다. 내가 역사의 흐름을 일그러뜨렸기에 내가 존재할 수 있다. 내가 없어도 되는 역사는 어떻게 되든 상관없지만, 여기에 내가 존재하도록 만들어준 사건들은 그대로 일어나 평행 세계에서 내가 있던 시간에 나를 갖다놓은 것이다. (중략) 내가 사람을 죽인 것뿐만 아니라 수비억에 달하는 사람들의 존재를 아예 없애버린 것이다. 나 때문에 수십 억의 사람들이 태어나게 되었다고 해서 기분이 좋지도 않다. 내 감정은 나 때문에 존재조차 못 하게 된 사람들한테만 쏠려 있다. (본문 202,203p)

 

병원에서 깨어난 톰 배런은 건축가 존 배런이 되었고, 세살 어린 여동생과 토론대학의 물리학 교수인 아버지 빅터 배런, 엄마 레베카 크리텐데일 배런은 문학부 종신교수였습니다. 이 세상을 보고 좌절감에 빠진 톰은 실수를 만회하려고 노력하면서 원래의 2016년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하지요. 하지만 이 세상에서 톰은 성공한 자신의 모습과 따뜻한 가족들과 평생을 아껴 줄 여자까지 만나게 되면서 고민에 빠지게 되지요. 이 세상을 원래의 유토피아 상태로 되돌려야 한다는 책임감과 지금의 멋진 삶 사이에서 톰은 선택해야 합니다.

 

페니와 나. 우리는 세계를 다시 만들 것이다. 한 번에 건물 하나씩 그렇게. 페니는 직접 만져볼 수 있는 것들을 좋아했고, 알고 보니 나 역시 그렇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페니와 우리 아이를 빼고, 우리가 가장 행복을 느끼는 것이 뭔지 알아낼 것이다. 그건 바로 무언가를 만드는 일이다. 건물을, 가족을, 삶을 만드는 것이다. 세상을 바꾸는 일, 그건 빨리 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겐 시간이 있다. (본문 486p)

 

우리는 미래에 대해 다양한 그림을 그립니다. 그 그림들의 대부분은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있고, 바다 속에는 해저 도시가 존재하며 모든 로봇들이 일을 대신해주는 유토피아, 혹은 재해나 인재로 인해 피폐해진 사회일 것입니다. 첨단기술의 유토피아를 우리는 원하고 있지만 톰은 이전의 사회로 돌아가는 것에 대해 고민을 합니다. 그곳이 정말 우리가 살아야 하는 세계인걸까요? 우리는 더 다양한 그림을 그리고 더 나은 미래는 무엇이어야 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에 '하지만 우리에겐 시간이 있다'라는 문구가 더 와닿는 것은 아닐까요? 조금은 식상한 소재라는 편견을 가지고 읽기 시작했지만 그 속에서 우리는 미래를 그려볼 수 있었고, 우리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볼 수 있었으며 우정과 가족의 의미, 사랑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놀라운 책이었어요. 잠시나마 무더위를 떨쳐버릴 수 있는 책이었답니다. 이 여름에 잘 어울리는 책!

 

내가 살던 세상과 이 세상이 본질적으로 다른 면은 우리가 그 이유를 '모든 것이 풍족하다'는 사실에서 찾았다는 데 있다. 아무도 '왜'라는 질문을 할 필요가 없었다. 답은 명확했다. 우리는 행복했다. 우리의 목적은 이 행복을 유지하는 것이며, 거기에 우리가 기여할 방법이 있다면, 그래서 점진적으로 후세를 더 행복하게 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었다. 이전 세대가 우리를 위해서 그랬듯이 말이다. (중략) 어머니들은 돌아가셨다. 아들들은 아버지가 왜 자기를 사랑하지 않는지 알 수가 없었다. 여자들은 임신했지만 아이를 원하지 않았다. 자살하는 사람도 있었다. (본문 118,119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