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야 미안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고양이야, 미안해!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68
원유순 지음, 노인경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고양이야 미안해 /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 수록도서 / 시공주니어

 

산골로 이사 온 첫 해 집 옆에  줄줄이 서 있던 밤나무에서 밤을 수확하는 재미는 실로 솔솔하리라,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에 수록되었다는 고양이야 미안해는 그렇게 재미나게 수확한 밤을 사랑하는 사람과 나눠먹듯 어린이 아이들과 나누고 싶은 여섯편의 동화가 수록된 책이라고 합니다.

 

얇다고 느껴졌던 책의 두께감에서나 한편 한편의 분량면에 있어서나  책을 만난 첫 인상은 가볍게 읽어낼 수 있는 책이었지요. 하지만 정작 그 이야기를 만나면서는 그러한 생각들이 완전히 바뀌어 버렸습니다.

 

여섯편의 모든 이야기들이 결코 가볍게 넘길 수 없는 진한 울림이 있었던 것이지요.

평상시 생활에서 잊고있었던 것, 아이들의 순수한 눈으로 바라 본 아름답고 따뜻한 것,  마음 한 켠에 언제까지나 품고 있어야 할 감성이었던 것 입니다.   

 

 

 

 

첫번째 이야기는 도도야 어디가니 입니다.

도도는 도시에서 살다가 시골로 내려오면서 아빠가 도둑을 지키라고 아주 거금을 들여 사온 순종 진돗개입니다. 목줄만 풀어주면 어디론가 순식간에 사라지는 도도가 수상해지던 차 순종이 아니라고 친구들로부터 놀림까지 받은 진이는 도도의 행방을  쫓기로 합니다. 헌데 그렇게 하여 진이가 보게된 광경은 피투성이가 된 채 죽어가고 있던 오소리였습니다.

 

도도는 그동안 인간이 놓은 올무에 걸려 신음하고 있던 오소리를 돌보아 주었던 것입니다.

 

 

 

이어서 만나게 되는 두번째 이야기는 아파서 체육시간에 교실에 홀로 남게된 내가  친구들을 괴롭히던 문제아 지호를 어떻게 골려줄까 기분좋은 상상을 하고 있는 체육시간이었구요.

 

 

 

 

 

세번째 이야기는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에 수록된 고양이야 미안해였습니다.

이 이야기는 특히나 더욱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요즘 길고양이가 많아져서 사회적 이슈가 되고도 있는데요,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마냥 따뜻하지만은 않습니다. 그 상황들이 절로 떠오르는 이야기였습니다

 

하교길에 우연히 가냘프지만 무척이나 다급한 아기 고양이의 울음소리를 듣게된 난, 그 고양이게 도움의 손길이 절실히 필요하다라는것을 직감합니다.  나 이외에도 고양이의 울음소리를 듣게된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상황이었건만 그 모든 사람들은 그 상황을 외면하지요.

 

나 또한 전염병을 올릴 병균이 득실거리고 지저분할것 같은 고양이를 선뜻 안아줄 용기가 없습니다.

 

 

 

또 하나의 이야기는  한국인이기에 한국문화를 접하고 배우러 온 미국에서 태어나서 미국인으로 생활하던 사촌조카와의 갈등이 담겨져있던 조나단 알기입니다.

 
 

 

 

뒤늦은 나이에 자신의 꿈을 찾아 열심히 그림을 그리고 있는 우아하고 고상한 우리할머니에 이어지는  마지막 이야기는 스리랑카에서 온 외국인 노동자 핫산의 이야기였습니다.

 

사람들은 당장의 삶에 바빠 참 많은것들을 무디게 지나쳐 버리곤 합니다. 그러한 어른들의 영향으로 아이들 또한 마찬가지가 된 듯합니다. 하지만 잃어버리지 말아야 하는것들이 분명 있는데요, 따뜻한 마음 배려와 사랑이 아닐까 싶어요.

고양이야 미안해에 담긴 여섯편의 이야기는 무미건조하게 지나쳐버리고 아무 꺼리김없이 외면하고 무뎌져버렸던 감성들을 찾아주는 내용들이었습니다.

 

까막눈 삼디기의 원유순 작가님이 아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따뜻한 마음과 용기를 만날수 있는 의미깊은 이야기에서 아이들은 외면하지 말아야할 삶의 가치관을 보게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