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보다 빠른 꼬부기, 아이 뇌에 잠자는 자기주도학습 유전자를 깨워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아이 뇌에 잠자는 자기주도학습 유전자를 깨워라
스터디맵 지음 / 조선앤북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스스로 마음에서 우러나 하는 공부와 엄마의 강요로 억지로 책상에 붙어앉아하는 공부사이엔 엄청난 효과차이가 있음을 알기에 난 퇴근과 동시에 공부 열심히 했어, 오늘 몇시간 공부했어 습관적으로 물어보다가 그게 무슨 소용인가 싶어진다.

 

또한 해야할것도 많고 배우는것도 많은 요즘아이들이다보니 항상 부족한 시간에 허덕허덕대는지라 얼마만큼 책상에 앉아있을수 있냐보다는 짧은 시간동안 얼마만큼의 효과를 볼 수있느냐가 관건이다보니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을 날로 인지하곤한다.

 

스스로 알아서 하는 공부여야만 더욱 머리에 쏙쏙 들어감은 자명한 사실인만큼 부모인 내가 해 줄 수있는 것은 공부하라고 강요하는 잔소리보단 내 아이만의 공부법을 찾아주고 공부 할수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주고 스스로 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주는게 가장 중요한듯하다.

 

그렇게 평소 고민했던 모든 상황들이 아이뇌에 잠자는 자기주도학습 유전자를 깨워라라는 한권의 책속에 담겨있었다. 아이에 앞서 책을 읽으며 난 기억하고 싶고 앞으로 실천해야할 상황들에 하나하나 밑줄을 그어가면 읽었다.  

 

스스로 공부하는 뇌가 1등을 만든다에 이어

공부가 즐거워지고 성적이 오르는 4단계 학습력 따라잡기중 1,2단계인 신체와 감정까지는 자기 주도학습이 무엇인지 어떤 환경속에서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등 부모에게 전하는 메시지였고 3단계 지성과 4단계 정신은 자기주도학습을 해야하는 당사자인 아이들이 참조해야만하는 아주 유익한 상황이었다.

 

수능만점자나 성적 상위 1%아이들이 인터뷰할때마다 약속이라도 한듯 과외를 다니진않았고 교과서 위주로 공부했어요 라고 말하곤 하는데 그게 바로 자기주도학습이었다. 그렇게 자기주도학습을 만들어가는과정은 무조건 공부만 하는데 있지않았다. 스스로 하고자 하는 마음을 우선으로 집중력을 높이는 호흡법이있었고 물을 마시는데도 하루 세끼 꼬박꼬박 마주하는 식단과 수명법에도 있었다. 그러한 방법제시와 함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학숩력을 높이는 간단 체조법을 알려준다. 

 

공부는 건강 싸움이라고도 했듯 건강한 정신에 건강한 마음이 깃들어야 공부의 효과도 높일수 있었던것이다 이어 구체적으로 제시해주는 공부법에선 평소 잘못되었던 공부법을 재점검한다. 스스로 공부법에 항상 등장하는 예습 복습중 둘중에 하나만 선택하라 한다면 늘상 복습을 선택했었는데 그게 잘못된 방법이었단다.

 

예습 52% 수업 24% 복습 24% 그리고 예습의 4단계등을 통해 알려주는건 예습을 통해 공부 주제를 잡아가고 자신의 약점을 보완할수 있어 더 큰 효과를 지니고 있단다. 앞으로는 복습의 비중을 줄이고 예습에 치중해 봐야겠다.  

 

 

 

일일학습플랜과 과목별 학습일지다. 하루를 보내는 자신의 모습이 이 한쪽에 모두 담겨있었다. 일어나서 잠들때까지 학교 시간표부터 귀가후의 계획에 이르기까지, 텔레비젼 시청후 그 느낌까지, 하루를 보낸 느낌과 교훈을 정리해놓으니 하루 24시간이 너무도 알차지겠다.  과목별 학습일지는 또 어떠한가, 그날 배운 내용부터 요약정리 스스로의 사고까지 정리해놓으니 완벽한 학습이해가 되어준다.

 



 

또한 공부법에 있어서는 가장 근본이 되어주는것이 개념학습이었다.

분면 많이 들어왔고 중요하다 했기에 관심이 있었던 내용들을 아주 구체적으로 짚어준다. 개념이해가 공부에 어떻게 도움이 되고있고 이해와 암기의 비중을 어느선에 맞추어야하는지 평소 놓쳤던 부분들을 하나하나 채크해 볼 수 있었다.

run이란 단어속에 이렇게 많은 의미가 있는지 미쳐몰랐다. 집합,자연수, 기수법, 정수 수학시간에 자주들었던 낱말들이지만 정확한 의미가 무어냐 물어오면 대답이 막혀버린다. 그건 기존의 내 공부법에 개념이 부족했기 때문으로 쉬이 잊어버리는 얄팍한 지식이 되었던것이다.  그 의미를 이해하고 개념의 중요성을 깨닫게되니 앞으로의 공부법은 달라질것이다

 

  

 

이어 자기주도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 할수있는 계획표 작성이었다. 날짜별로 시간별로 과목별로 단원별로 아주 구체적이면서도 세분화된 학습플랜은 일목요연하게 한번에 확인할수 있었기에 느슨해질수 있는 마음을 다잡고 다 했단 생각에 얼렁뚱딴 넘어갈수 있는 상황을 막아준다.  

 





 

처음 자기주도학습 중요한건 뭐 모르나 싶어 시큰둥한 마음이었던 난 책장을 덮는순간엔 참 많은 것을 새로이 알게되어 뿌둣해졌다. 당장 실천할 수있는 방법들이었기에 더욱 효용가치가 높았다. 책속의 방법들을 하나하나 실천해가며 우리 아이들만의 공부법을 다져가야겠다. 그러다보면 혹시나 교과서위주로 공부했어요 라며 인텨뷰하는 시간이 오지않을까..... 그만큼 방법론적으로는 만족스러운 내용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